전체가 백색, 갓과 대의 밑동에 연한 적갈색의 반점이 생기며, 주름살이 빽빽하다. 점박이애기버섯이 개칭됨. 버섯의 크기와 형태 차이가 다소 크다.
갓은 폭 3∼7(10)cm의 소형∼중형. 처음에는 반구형이다가 둥근산형∼평평형이 되고 오래된 것 중에는 가장자리가 불규칙한 파상을 이루고, 안쪽으로 감긴다. 표면은 평활, 거의 백색∼크림백색인데, 연한 적갈색∼갈색의 반점이 생기며, 특히 중앙 쪽에 많이 생기고 때로는 거의 전체가 변색되기도 한다. 식용.
주름살은 백색∼크림색이나 연한 황색 끼가 있고, 폭이 좁으며 빽빽하다. 대에 치붙음이거나 약간 홈붙음.
대는 5∼10cm(굵기 5∼20mm), 원통형이지만 밑동이 다소 가늘어지거나 또는 다소 굵어지기도 한다. 표면에 세로로 줄무늬나 골이 파이기도 한다. 표면은 백색∼크림백색. 대의 밑동 쪽으로는 적갈색의 반점이 생기기도 한다. 처음에는 속이 차 있으나 곧 속이 빈다.
포자는 아구형. 평활, 투명, 방울이 들어있다. 4.6∼5.7×4.0∼5.1㎛. 포자문 오렌지 크림색.
백색
여름~가을
여름∼가을 침엽수림이나 혼효림에서 떨어진 낙엽층의 강산성 토질에서 단생 또는 군생. 매우 드물다.
갓은 흡습성, 습할 때는 적갈색∼황토갈색, 건조하면 크림색∼베이지색. 대는 곤봉상, 밑동이 다소 부풀어 있다. 버터애기버섯이 속이 바뀌어서 개칭됨. 후에 버터철쭉버섯이라고도 함. 색깔과 형태의 변화가 커서 혼동된다.
갓은 폭 3∼6cm의 소형. 처음에는 둥근산형이다가 평평해지며, 표면은 매끄러우며 흡습성이다. 습한 때는 적갈색∼황토갈색이다가 건조하면 크림색∼베이지색이다.(꿀회색∼암 올리브갈색이다가 건조하면 중앙이 암색이면서 황토색인 것은 var. asema이다.) 중앙부는 변색이 다소 적은 편이다. 살은 연한 갈색 또는 거의 백색, 식용.
주름살은 백색. 대에 치붙음∼떨어진 붙음이고 촘촘하다.
대는 2∼8cm(굵기 0.4∼0.8cm), 위쪽은 가늘며 아래쪽이 부풀어 있으면서 다소 만곡된다. 속이 비어있다. 표면은 적갈색(때로는 허연색)을 띤다. 대에 물끼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느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