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hrooms of Korea

  • 깔때기버섯(혹깔때기버섯, 나팔깔때기버섯, 흰깔때기버섯)

    Clitocybe gibba (Pers.) P. Kumm. > Clitocybe infundibuliformis (Schaeff.) Quél.(나팔깔때기버섯) > Clitocybe maxima (Gaertn. & Mey) P. Kumm.(흰깔때기버섯)

    송이버섯과(Tricholomataceae)

    깔때기버섯속(Clitocybe)

    ▶소형∼중형. 갓은 담황토색∼베이지 색 또는 적갈색. 깔때기형, 대의 밑동에 허연색 균사가 있다. 후에 혹깔때기버섯이라고도 하였다. 흰깔때기버섯은 동일종이다. 식용한다고 알려져 왔으나 미량의 무스카린을 함유한다. 끓여서 우려낸 후 식용할 수 있다. Clitocybe maxima (Gaertn., Mey. & Scherb.) P. Kumm. 은 흰깔때기버섯으로 잘못 분류되어서 혼동이 컸으나, 깔때기버섯과 동일종이다.

    ▶갓은 폭 3∼7(10)cm의 소형∼중형. 중앙이 오목한 깔때기 형이 된다. 표면은 대체로 평활하지만 중심 쪽에 미세한 인편이 있다. 중앙이 젖꼭지 모양으로 돌출되기도 한다. 담황토색∼분홍색을 띤 베이지색 또는 연한 적갈색 등, 나중에는 갓이 뒤집혀지기도 한다. 살은 얇고 단단하며 백색. 식용. 주름살은 폭이 좁고 빽빽하며, 대에 내리붙음. 백색. 대는 3∼8cm(굵기0.5∼1cm), 원주형인데 밑동이 다소 굽는 일이 있고 백색의 털이 피복되어 있다. 질기고 속이 차 있다. 갓과 같은 색∼다소 연한 색, 밑동에 허연색 균사가 있다.

    ▶여름∼가을. 임지나 초지에 단생 또는 군생.

    ▶북반구 일대.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