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hrooms of Korea

  • 산속그물버섯아재비

    Boletus pseudocalopus Hongo

    그물버섯과(Boletaceae)

    그물버섯속(Boletus)

    ▶소형∼대형. 갓은 변화가 많다. 적갈색∼황갈색 또는 암갈색, 담홍색 등. 관공은 황색이다가 탁한 갈색. 대는 밑동이 굵어진 곤봉형. 꼭지 부분은 황색, 아래쪽은 담홍, 암적색 또는 적갈색.

    ▶갓은 4∼15(18)cm의 소형∼대형. 둥근산형이다가 평평하게 퍼지며, 가장자리는 처음에 안쪽으로 강하게 말린다. 표면은 건조하고 약간 면모상 또는 거의 무모, 때로는 얕은 균열이 생긴다. 색깔은 환경조건과 발육단계에 따라서 변화가 많다. 적갈색∼황갈색 또는 암갈색. 흔히 전체적으로나 부분적으로 담홍∼암홍색을 띤다. 드물게 전체가 담홍색을 띠는 것도 있다. 가장자리는 일반적으로 연한색이다. 살은 두껍고 담황∼황색. 상처를 입으면 청변 하지만 미숙한 자실체는 청변성이 거의 없거나 약하다. 청색은 신속하게 퇴색되고 후에 다소 회색을 띤다. 유독버섯으로 알려져 있다. 관공은 구멍은 소형, 원형이다가 후에 각형이 된다. 황색이다가 후에 탁한 갈색을 띤다. 문지르면 청변한다. 관공은 대에 내리붙음 또는 띠붙음이고 구멍과 같은 색. 갓의 두꺼운 살에 비해서 길이가 짧은 편이다. 대는 4.5∼13cm(꼭지 부분의 굵기: 15∼30mm), 밑동이 굵은 곤봉형이어서 밑동은 현저히 굵고 때에 따라서는 7.5cm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대의 꼭지부분과 상부는 황색, 아래쪽을 향해서는 담홍∼암적색 또는 적갈색을 띤다. 꼭지 및 위쪽에는 미세한 그물눈이 나타난다. 상처를 받으면 청변한다.

    ▶여름∼가을. 참나무류 등의 활엽수 임지나 소나무와의 혼효림 지상에 군생.

    ▶한국, 일본.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