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낭반은 폭 1∼4mm, 어릴 때는 컵모양, 곧 불규칙하게 찌그러져서 접시모양∼평평한 모양이 된다. 짧은 대가 있다. 자실층은 노른자황색, 바깥면은 백색 털모양이 밀포.
자실체는 자낭반은 1∼4mm, 어릴 때는 컵 모양, 곧 불규칙하게 찌그러져서 접시 모양∼평평한 모양이 된다. 짧은 대가 있다. 표면의 자실층은 평활하고, 노른자황색, 가장자리와 바깥 면은 백색 털모양이 밀포되어 펠트상, 가장자리는 흔히 찢어진다.
대는 극히 짧은 대가 있다.
폭 1∼5mm. 컵모양∼접시모양. 황색∼오렌지색. 가장자리와 하면은 백색 털 밀생. 대가 있다. Lachnellula occidentalis보다 큰 편이다.
자실체는 1∼5(8)mm의 극소형. 어릴 때는 술잔 모양이나 곧 불규칙한 컵 모양∼접시 모양이 된다. 뚜렷한 대가 있다. 표면 자실층은 평활하거나 결절모양 또는 굴곡된 모양이고 황색∼오렌지색. 가장자리와 하면은 밝은 색이며, 백색의 털이 펠트모양 덮여 있다. 가장자리는 다소 굴곡이 되어 있다.
대는 대가 있다.
폭 3mm 이하. 진한 황색∼오렌지색 가장자리와 바깥 면에 연한 황백색 털이 밀생하여 다소 분상으로 보임.
자실체는 폭 3mm 이하의 극소형. 극히 짧은 대를 가진 접시 모양이며, 위 표면이 오목하고 평활하며, 진한 황색∼오렌지색. 가장자리와 바깥 면 및 대는 연한 황백색의 털이 밀생한다. 유사한 다른 버섯들과 혼동되기 쉬우나, 소나무 가지 또는 솔방울에 나는 특징이 있고, 포자의 모양이 긴 솔잎 모양이며, 크기는 70∼80×1.5㎛이어서 다른 버섯과 포자 크기에 큰 차이가 있다.
자실체는 1∼5mm의 극소형. 어릴 때는 컵 모양이나 곧 불규칙한 접시모양∼평평한 모양이 된다. 대가 없거나 또는 매우 짧은 대가 있다. 표면 자실층은 평활, 난황색∼적색을 띤 황색. 가장자리와 하면은 녹슨 갈색의 털이 빽빽이 나 있다. 가장자리는 불규칙하게 굴곡되어 있다.
폭 1.5∼3mm. 어릴 때는 컵 모양, 곧 접시모양∼평평한 모양. 아래 쪽에 극히 짧은 대가 있다. 표면은 황색~오렌지색, 하면은 백색 면모상 털이 두껍게 덮여 있다.
자실체는 지름 1,5∼3mm 정도. 어릴 때는 컵 모양이나 곧 접시모양∼평평한 모양이 된다. 표면 자실층은 평활, 황색-오렌지황색, 바깥쪽 및 가장자리는 백색 면모상 털이 두껍게 덮여 있다.
대는 나부 껍질에 매우 짧은 대가 붙어 있다.
포자는 타원형, 평활, 투명, 4.5∼7×2.5∼3㎛.
자낭은 8개의 포자가 들어 있고 한줄로 들어 있다. 45∼55×4.5∼5㎛. 측사는 다소 끝이 뾰족하다. 다소 드물다. 원주상, 격막은 없다. 강모체(털)는 투명하고, 여러 개의 격막을 이루고 있으며, 미세하게 결정체가 붙어 있다.
황색~오렌지색
봄~가을
봄~가을. 전나무 숲의 죽은 가지나 잔가지, 땅에 떨어진 가문비나무의 껍질이 남아 있는 가지 등에 단생 또는 군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