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5∼10mm. 성숙하면 팽이모양∼깔때기모양, 외피는 황토갈색∼회갈색. 내부 표면은 회백색∼회색, 10개 정도의 회색 소피자가 끈과 연결되어 있다.
자실체는 어릴 때 난형∼원주형, 후에 팽이모양∼깔때기 모양, 가장자리가 바깥쪽으로 다소 휜다. 높이 5∼10mm, 폭은 갓과 비슷하다. 어릴 때는 외피에 싸여 있으나, 성숙하면서 윗부분이 평평해지고, 허연색을 띤 막질(epiphragm)이 들어나 찢어진다. 외피는 눌려 붙은 털이 피복되거나, 거의 평활. 황토갈색∼회갈색. 내부 표면은 회백색∼회색(오래되면 거의 흑색), 평활하지만 가장자리 쪽으로는 다소 굴곡이 있다. 각피는 3층으로 되어 있다.
소피자는 찻잔 바닥에 약 10개 정도, 회갈색의 렌즈 모양. 직경 2∼2.5mm, 개개의 소피자는 소피자 끈으로 내벽에 부착되어 있고, 내부에 포자가 들어 있다.
포자는 타원형. 평활, 어릴 때는 벽이 두껍고, 투명, 9∼12×5.5∼7㎛.
현미경적 특성은 낭상체는 없다. 담자기는 가는 곤봉형, 40×7㎛. 2∼4개의 담자뿔이 있고, 밑동에는 연결꺽쇠가 있다.
폭 5∼8mm. 팽이모양, 황갈색 털이 덮였다가 위가 열리면서 소피자가 노출. 내벽은 세로로 주름 잡혀 있다. 어릴 때는 다소 길쭉한 형태이다.
자실체는 팽이모양∼거꾸로 된 원추형, 각피는 3층으로 되어 있어서 외피는 황갈색∼암갈색의 거친 털로 덮여 있으며, 성숙하면 점차 머리 부분이 벌어지면서 머리 부분의 흰색의 내피가 들어났다가 이 내피도 탈락하고 내부의 알 모양의 소피자가 들어난다. 자실체는 높이 5∼12mm, 지름 5∼8mm 정도. 각피의 내벽 표면은 연한 회색, 흑색 등 다양하다. 광택이 있고 세로로 홈이 파여져 있는 특징이 있다.
소피자는 회색, 갈색∼흑갈색. 지름은 1∼2mm, 소피자 끈으로 내벽에 부착되어 있다.
폭 4∼6mm. 역원추형 컵 모양, 외피는 황갈색 거친 털이 밀생. 민둥한 각피 내측에 오백색∼흑색의 소피자가 있다.
자실체는 거꾸로 된 원추형의 컵 모양 또는 깔때기 모양. 폭 4∼6mm, 높이 5∼10mm 정도. 어릴 때는 외피에 쌓여 있으나, 성숙하면 머리 부분이 벌어지고, 막질 내피가 덮였다가 탈락된다. 때로는 별 모양으로 찢어지기도 한다.
각피는 3층인데 외피는 황갈색∼갈색의 거친 털이 밀생하고, 중피(中皮)는 가죽질, 다갈색∼흑갈색. 성숙하면 탈락한다. 내피는 백회색. 평활하다.
소피자는 오백색∼흑색의 직경 1∼2mm, 렌즈모양, 은색의 각피의 내측에 접착되어 있다. 각피의 내측에 주름은 없다. 소피자는 보통 30∼35개가 내벽에 부착되어 있다.
포자는 아구형. 평활, 투명, 벽이 두껍고, 내부에 알갱이가 들어있다. 18∼23×1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