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착생. 표면은 결절이 있고 황갈색∼오렌지갈색. 가장자리는 연한색∼허연색. 침엽수 썩은 둥치나 활엽수 목재에 난다. 자실층의 균사사이에 성상체가 있다.
자실체는 전체가 배착생. 기질에 느슨하게 때로는 견고히 부착한다. 처음에는 둥근 점 모양으로 생겨서 서로 융합하면서 0.8mm 정도 두께의 막편을 형성하면서 수 cm의 크기로 퍼진다. 표면은 다소 결절이 있는 모양이고 황갈색∼오렌지갈색. 가장자리는 연한색이거나 허연색. 미세하게 균사가 퍼져나간다. 이 버섯은 자실층(子實層)의 균사 사이에 성상체(星狀體)가 형성되는 특징이 있으며, 직경 60㎛ 정도까지 달한다. 비슷한 형태 및 색깔의 다른 균과 혼동되기 쉬우므로 도면에 표시된 성상체의 형태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포자는 구형. 평활, 투명, 어떤 것은 방울이 들어있다. 6∼8㎛.
황갈색∼오렌지갈색
여름~가을
여름∼가을. 침엽수 썩은 둥치 또는 활엽수에 난다. 낙엽층 등에도 피복되며 오래된 다공균 위에도 난다. 드물다.
배착생. 해면질로 연하고 얇다. 가장자리는 섬유 면모상. 황갈색. 균사 내부에 성상체(星狀體)가 혼재하는 특징이 있다.
자실체는 전체가 배착생. 수 cm∼10여 cm 정도 폭으로 퍼진다. 해면질로 연하고 얇다. 건조성, 자실층면은 평활하거나 약간 결절이 있다. 둔하고, 허연색∼황토색. 가장자리에는 얇게 균사속 모양으로 퍼지거나, 섬유 면모상의 허연색 균사가 퍼진다. 건조할 때는 깨지기 쉽다. 살은 두께 150∼300㎛, 균사 사이에는 별모양으로 침이 돌출된 성상체(星狀體)가 혼재하는 특징이 있다. 성상체는 (4)6∼8개의 가시 모양 분지가 되고, 10여 ㎛에서 큰 것은 75㎛까지 달한다.
포자는 아구형. 굵고 뭉툭하게 돌출된 많은 사마귀가 있다(뭉툭한 별사탕 모양). 투명, 5.5∼6㎛. 사마귀는 높이 1.5∼2㎛.
담자기는 원주상 곤봉형, 20∼25×5∼5.5㎛. 4개의 담자뿔이 있고, 밑동에 연결꺽쇠는 없다. 내용물이 들어 있는 팥자루낭상체(gloeocystidia)는 방추형, 35∼50×5∼6.5㎛. 균사구조는 1균사형, 폭 1.5∼2㎛, 연결꺽쇠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