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갓은 회색∼회갈색, 허연색 등. 표피층 아래는 갈색. 대는 흰색, 후에 갈색. 대주머니가 대와 밀착되어 있거나 감싸고 있다. 포자가 두껍고 매우 크다.
갓은 폭 6∼10(12)cm의 중형. 어릴 때는 알 모양의 외피막에 쌓여 있다가 껍질을 뚫고 나온다. 원추형∼둥근산형이다가, 평평해지고 가운데가 볼록해진다. 드물게 오래된 것 중 중앙이 오목해지기도 한다. 표면은 평활, 습할 때 광택이 나기도 한다. 건조할 때는 방사상으로 섬유상 피복, 회색∼회갈색 또는 연한 회갈색. 가장자리는 날카롭고 오래 동안 안쪽으로 굽는다. 살은 흰색. 표피 층 아래는 갈색을 띤다.
주름살은 처음에는 흰색이나 곧 회분홍색∼갈분홍색이 된다. 대에 떨어진 붙음, 폭이 넓고 빽빽하다. 식용할 수 있다.
대는 10∼16cm(굵기0.8∼1.5cm), 다소 원통형이지만 꼭지 쪽으로 가늘다. 밑동은 다소 곤봉형이고 2∼3cm 정도의 외피막이 주머니 모양 싸고 있거나 간혹 대에 밀착되어 있다. 속이 차있고 굳은 편이지만 부러지기 쉽다. 표면은 어릴 때 흰색∼갈색 끼가 있으며, 후에 갈색이 되고 세로로 섬유상이며, 꼭지 부근은 분상이다.
포자는 타원형, 평활, 연한 황색, 포자막이 두껍다. 10.6∼18.6×6.8∼10㎛. 포자문은 분홍갈색.
회색∼회갈색, 허연색
여름~가을
여름∼가을. 임지 내외, 목장, 초지, 또는 톱밥이나 목재 버린 곳, 부식토 등에 단생, 군생 또는 총생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