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중형. 갓은 황토색∼황갈색, 방사상으로 주름 잡힌다. 대는 갈색, 밑동이 뿌리모양으로 깊게 들어간다. 민긴뿌리버섯이라고도 하였음
갓은 폭 3∼10(15)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둥근산형, 후에 평평해 지며, 흔히 가운데에 돌기가 생긴다. 표면은 어릴 때 평활하나 곧 방사상으로 쭈굴쭈글한 주름이 잡힌다. 황토색∼담황토색, 황갈색 또는 암갈색, 가장자리는 날카롭다. 식용.
주름살은 백색, 폭이 넓고 촘촘하며 대에 치붙음.
대는 8∼20cm(굵기5∼10mm), 표면은 평활, 위쪽은 백색. 밑동 쪽으로 갈색을 띠고 약간 굵어졌다가 다시 가는 뿌리 모양으로 가늘어지며 흙 속에 깊게 들어간다. 속이 비어 있다. 살은 얇고 백색. 대의 살은 백색이나 밑동 쪽으로 갈색을 띤다.
포자는 넓은 타원형. 평활, 투명, 방울이 있다. 13∼15.6×9∼10.5㎛. 포자문은 허연 크림색.
황토색∼황갈색
여름~가을
여름∼가을. 활엽수 및 침엽수 임지의 토양에 발생하며 특히 자작나무 뿌리부근이나 가지 썩은 곳 부근에 많이 발생.
갓은 폭 2∼8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넓은 원추형, 후에 평평해지며, 오래되면 가장자리가 치켜 올려지고 중앙이 오목해 진다. 때로는 가장자리가 꽃잎모양으로 굴곡되기도 한다. 담갈색, 종앙이 다소 진하다. 살은 얇고 백색. 식독 불명.
주름살은 백색. 폭이 좁고 촘촘하거나 다소 성기며, 대에 넓은 띠붙음 또는 홈붙음.
대는 6∼13cm(굵기2∼10mm), 대가 길고 밑동 쪽으로 다소 굵어졌다가 다시 가늘어져서 뿌리 모양을 이룬다. 흔히 굽어 있거나 뒤틀려 있다. 표면은 평활하나 미세한 솜털이 있으며, 백색. 헛뿌리 부분은 다소 녹슨 색을 띠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