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에 떨어진 뽕나무 오디에 부착하여 균핵과 자실체 형성. 머리는 대추씨 모양, 갈색. 대는 가늘고 길며 밑동에 뽕나무 오디에서 형성한 균핵이 있다.
자실체는 찌그러진 방추형의 머리와 실모양의 대로 구분되며 밑동에는 균핵이 있는 극소형. 머리는 찌그러진 방추형 또는 대추씨 모양이고 선단은 흔히 뾰족하다. 갈색. 표면에는 여러 줄의 세로로 된 홈이 있다. 머리의 전 표면에 자실층이 형성된다.
대는 가늘고 길며 흔히 만곡이 되어 있고, 직경 1mm, 길이는 6cm 정도, 그 이상이 되는 경우도 있다. 밑동에는 균핵이 형성되는데 이 균핵은 지상에 떨어져서 노화 위축된 뽕나무 오디에 발생.
잎자루(葉柄; petioles)애 나는 버섯. 컵 모양∼접시 모양. 황토색∼황토갈색. 대가 있다. 작은잎맥버섯이라 하였으나 속명에 따라 개칭.
자실체는 머리 부분과 대로 구분된다. 머리는 폭 2∼6mm, 어릴 때는 잔 또는 컵 모양 오목하나 후에 접시 모양 다소 오목하게 퍼진다. 표면 자실층은 황토색∼황토갈색, 평활 가장자리는 때때로 다소 진한 색이고 미세하게 이빨 모양이 되기도 한다. 바깥 면과 하면은 같은 색.
대는 길이 0.5∼8mm. 원주형, 머리 보다 다소 진한 색, 밑동 쪽으로는 흑갈색.
포자는 소시지형∼콩팥 모양. 평활, 성숙하면 1개의 격막이 있다. 투명. 13∼14×4㎛.
자낭은 8개의 포자가 2줄로 들어있고, 100∼110×8.5∼9.5㎛. 측사는 실 모양, 격막이 있고, 끝 부분은 약간 두껍다.
황토색∼황토갈색
여름~가을
여름∼가을. 매우 습한 지역에 떨어져 있는 참나무류나 물푸레나무 등의 잎자루(葉柄) 또는 엽맥(葉脈)에 난다.
폭 7mm 정도. 떨어진 밤송이에 난다. 도토리에 나는 경우도 있다. 머리는 접시모양∼평평형, 적색∼보라색을 띤 갈색.
자낭반은 머리와 대로 구분된다. 떨어진 밤송이 내면에 난다. 밤송이 내면은 자좌(子座) 조직이 형성되며 흑색. 머리는 접시모양이다가 후에 거의 평평해 진다. 때로는 중이부가 약간 위로 도드라지기도 한다. 접시 모양 머리의 지름은 약 7mm 정도. 표면은 평활, 적색을 띤 갈색∼보라색을 띤 갈색. 가장자리는 평활하거나 약간 이빨모양이 되기도 한다. 하면은 표면과 같은 색, 평활.
대는 극히 짧고 때로는 대가 없다.
포자는 좁은 타원형∼소시지형. 성숙하면 2∼3개의 격막이 생긴다. 끝에 구형의 2차 포자가 생기기도 한다. 평활, 투명, 16∼20×4.5∼6㎛.
자실체는 높이 1∼4mm, 접시모양이다가 술잔모양이 되며 자낭반은 폭 1∼5mm, 오렌지황색, 바깥면은 같은 색, 짧은 대가 있다.
자실체는 높이 1∼4mm의 극소형, 접시모양이다가 술잔 모양이 되며, 자낭반의 폭은 1∼5mm, 자실층은 오렌지황색, 가장자리와 바깥면은 자실층과 같은 색이나 백색의 미모가 있다.
대는 1∼2mm, 직경 0.5∼1mm, 원통형, 아래쪽으로 다소 좁아진다. 표면은 담황색이다가 백색이 된다. 백색의 미세한 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