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생하거나 여러 개체가 유착된다. 갓은 처음에 녹색∼청녹색. 후에 회갈색. 관공은 연한 청색, 후에 오래되면 연한 적황색. 시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커서 혼동된다.
자실체는 단생 하거나 여러 개체가 함께 나서 서로 유착되어 20cm 정도의 큰 갓을 형성하기도 한다.
갓은 원형∼부정 원형이면서 둥근산형 또는 모양이 일그러진 찐빵 모양이 되기도 한다. 폭 3∼17cm, 두께 1∼2mm 정도의 소형∼대형이다. 표면은 처음에는 녹색∼청녹색이다가 점차 하늘색이 되지만 후에 퇴색하여 회갈색이 된다. 표면은 거의 평활. 살은 두껍고 연한 주황색 또는 오렌지 황색. 식용한다.
관공은 처음에는 연한 청색이다가 후에 연한 살구색이 된다. 길이 1∼2mm, 구멍은 원형이며 2∼3개/mm.
대는 약간 중심이 변두리 쪽에 치우쳐 있거나 측생, 색은 갓과 같은 색이고 크기는 3∼5×1∼3cm, 흔히 밑동 여러 개가 서로 합쳐져 있다.
중형∼대형. 갓 표면에 털 부푸러기 같은 비늘이 덮여 있다. 적갈색, 적색 끼를 띤 흑갈색, 흑갈색 등. 관공은 1∼2개/mm로 다소 크다. 형태, 색깔 변화가 커서 혼동되기 쉽다.
갓은 폭 5∼12(15)cm의 중형∼대형, 살로 되어 있고, 불규칙하게 둥근형, 반원형, 부채꼴 등. 둥근산형 후에 평평해 지며, 중앙이 다소 돌출되기도 한다. 갓 표면은 미세하게 털 부푸러기 같은 비늘이 덮여 있고, 때로는 미세하게 균열되어 바탕색이 들어난다. 적갈색, 적색 끼를 띤 흑갈색∼흑갈색 등 색깔이 다소 다양하다.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굽어있고, 물결모양 굴곡되며, 안쪽과 같은 색. 살은 부서지기 쉽고, 부드러우며, 허연색, 두께 1cm 내외.
관공은 하층 관공의 구멍은 거친 구멍이 있다. 구멍은 불규칙한 각형, 1∼2개/mm로 큰 편이다. 크림색 또는 황색 끼를 띤다. 관공의 길이는 1∼5mm 정도. 관공은 다소 대에 내리붙음이 된다.
대는 일반적으로 편심형, 드물게는 측생한다. 원주형∼곤봉형 또는 밑동이 굵다. 3∼6cm(굵기 15∼30mm), 미세하게 가는 비늘이 덮여 있다. 황색 끼를 띠거나 또는 오렌지갈색, 속이 차 있다.
갓은 거의 원형, 처음에는 둥근산형이다가 후에 편평하게 퍼진다. 직경 2∼7cm, 표면은 진한 청남색. 건조하면 푸른색을 잃고 암갈색이 된다. 표면에 점질이 있고 니스를 칠한 것 같은 광택이 있다. 살은 백색, 속이 차 있고 쓴맛이 있다. 식용.
관공은 흰색. 길이 2∼3mm, 구멍은 둥글고 작다.
대는 허연색. 길이 3∼6cm, 직경 3∼12mm, 중심생∼편심생이다.
자실체는 3~8cm, 두께는 2~5mm로 하나 또는 여러 개가 융합하여 둥근형으로 되었다가 다시 콩팥형, 깔때기형 등 다양하게 된다. 표면은 노란색이나 차차 갈색으로 된다.
관공은 노란색으로 건조 시에는 어두운 색이고 깊이는 2mm이다. 구멍은 둥근형에서 각진형이고 3~5/mm개가 있으며 관공과 동색이다. 육질은 노란색이고 테가 있다.
대는 원통형이다.
포자는 아구형 또는 타원형, 평홀, 투명. 4~5×2.5~3.5㎛
균사는 일핵균사이며 꺾쇠를 가진 균사에 의하여 생식균사의 폭은 2.4~4㎛이고 강모체는 없다. 담자기는 막대형으로 기부에 꺾쇠가 있고 20~30×6~7.5㎛이다.
소형∼대형. 갓은 원형, 융합된 것은 불규칙한 형, 백색∼연한 담황색, 평활∼거북껍질 모양. 관공은 백색∼황색 끼. 대는 백색, 손으로 만지면 분홍색을 띤다.
갓은 1년생, 폭 4∼15cm, 일반적으로 1개씩 나오지만 때때로 몇 개가 서로 융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원형, 서로 융합된 것은 불규칙한 형, 처음에는 둥근산형이나 후에 평평해 지거나, 중앙이 오목해져서 접시 모양이 된다. 백색∼연한 담황색, 약간 그을린 색. 평활하거나 건조하면 다소 갈색의 거북껍질 모양으로 된다. 살은 두께 0.5∼2cm, 단단하고 백색, 건조하면 황색 끼를 띤다. 식용할 수 있다.
관공은 구멍은 백색, 2∼4개/mm, 각형, 백색∼황색 끼를 띤다. 관공은 같은 색, 길이 1∼2mm, 대에 내리붙음이 된다.
대는 2∼7.5cm(굵기 10∼30mm), 평활, 약간 중앙이 부풀어 있고, 밑동은 뾰족하다. 일반적으로 중심생이나 편심생도 있고, 백색이나 손으로 만지면 분홍색 끼를 띤다.
대가 다수 분지되어 덩어리 모양의 많은 갓을 이루고 선황색. 관공은 흰색. 노란 꽃다발 모양.
자실체는 대가 다수 분지되어 덩어리 모양의 많은 갓을 이루는 잎새버섯 형이며 전체의 높이는 5∼15cm, 직경 5∼20cm 정도이다. 개개의 갓은 혀모양∼부채꼴 또는 반원형 등, 가장가리는 아래쪽으로 굴곡된다. 개개의 갓은 폭 3∼6(10)cm, 두께 2∼3mm, 윗면은 선황색이고 거의 평활하거나 또는 가는 인피가 있다.
관공은 흰색. 길이 1mm 정도, 대에 내리붙음. 구멍은 원형∼부정형, 2∼3개/mm, 미세하다. 식용하지 않는다.
대는 다수 분지되어 갓이 된다. 살은 흰색. 얇고 부서지기 쉬운 육질.
소형~중형 불규칙한 둥근형에서 부채모양 표면에 미세털-솜털상 연한 올리브녹색에서 올리브갈색.
자실체는 대가 있다. 갓은 3~10cm로 불규칙한 둥근형에서 부채모양이다. 표면의 위는 미세털-솜털상이며 중앙으로 갈라진 인편이 있거나 매끈하며 연한 올리브녹색에서 올리브갈색으로 된다.
표면의 낮은 곳은 백색에서 황갈색으로 된다. 가장자리는 물결형이다. 육질은 연하고 부서지기 쉽고 백색으로 냄새는 고약하며 맛은 온화하다.
관공은 내린관공이며 두께는 1~3mm이다. 구멍은 원형에서 각진형이고 1~3/mm개가 있다.
대는 2~4cm, 굵기는 1~1.5cm로 짧고 미세한 솜털상이고 백색이며 속은 차 있다.
밑동에서 여러 개체가 함께 나서 큰 집단이 된다. 갓은 황백색∼살갗색. 가장자리가 얇고 꾸불꾸불하다. 관공은 흰색∼크림색. 다발구멍장이버섯이 개칭됨. 식용 시 두드러기 등 부작용이 있다.
자실체는 대가 있다. 보통 공통의 밑동에서 여러 개의 갓이 엉켜서 자라며, 직경 20cm 이상에 달하는 큰 집단이 되기도 한다.
갓은 부채꼴∼혀 모양이다가 서로 눌려서 모양이 현저히 일그러지기도 한다. 개별적인 갓은 폭 5∼10(15)cm, 두께 1∼3cm, 표면은 털이 없고 평활하다. 어릴 때는 허연색이나 곧 황백∼살갗색. 가장자리는 얇고 물결모양으로 꾸불꾸불해 진다. 살은 흰색∼크림색. 식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드러기 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안 먹는 것이 좋다.
관공은 흰색∼크림색. 길이 1∼5mm, 구멍은 원형 또는 다각형이고 대에 내리붙음, 2∼4개/mm.
대는 굵고 3∼10×1∼3(4)cm, 갓의 가장자리 쪽이나 변두리 쪽에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