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실체는 편구형의 덩어리 모양이며, 직경 2.5∼4cm의 소형. 표면은 울퉁불퉁하게 요철이 있다. 연한 적갈색∼암적갈색, 상처를 받으면 암자흑색으로 변한다. 내부는 육질, 미로상의 간극이 엉겨서 작은 방을 이루며, 연한 적갈색. 미로상 작은 방의 내벽은 갈백색으로 연한 색.
포자는 구형, 표면에 현저한 사마귀 모양의 돌기가 있다. 진한 적갈색. 폭 30∼35㎛.
연한 적갈색∼암적갈색
여름~가을
여름~가을 임내 또는 길가의 경사진 땅, 흙이 무너진 곳 등에 지중에 나거나 또는 지표에 노출된다.
높이 4∼8cm. 머리는 2∼4개 찌그러진 포대를 쓴 모양으로 불규칙하게 접혀 있고 울퉁불퉁. 계피색∼암갈색. 대는 고랑이 파여 있고 붉은색 끼가 있는 허연색
자실체는 머리와 대 부분으로 구분되며, 높이 4∼8cm. 머리는 2∼4개의 쭈그러진 포대를 뒤집어 쓴 모습처럼 불규칙하게 접혀 있고, 폭은 4∼8cm정도. 절단해 보면 일그러진 얇은 열편이 대 위에 공간을 형성하면서 대와 융합 되어 있다. 머리의 표면은 물결모양으로 울퉁불퉁하고 주름이 잡혀 있다. 계피색∼암갈색. 머리를 절단해서 그 하면을 보면 허연색.
대는 표면은 평활, 흔히 고랑이나 홈이 파여져 있다. 밑동 쪽은 미세한 털이 나 있다. 붉은색 끼가 있는 허연색. 속은 비어 있는데, 그 공동(空洞)은 높이 8cm, 폭 2mm에 달하는 것도 있다. 살은 부서지기 쉬우며 허연색.
포자는 타원형. 평활, 투명, 2개의 방울이 들어있다. 19∼20×7∼8.5㎛.
계피색∼암갈색
여름~가을
늦여름∼초가을. 활엽수 또는 침엽수 임지의 그루터기 부근이나 벌채잔존물 더미 부근에 단생.
높이 5∼12cm. 머리는 불규칙하게 둥근 모양, 표면에 현저한 요철로 뇌 모양. 황토갈색, 적색, 흑갈색. 대는 짧고 심하게 골이 져 있으며 흰색.
자실체는 머리와 대 부분으로 구분되며, 높이 5∼12cm. 머리는 지름 5∼15cm, 불규칙하게 둥근 모양이면서 표면에는 현저한 요철(凹凸)형을 이루고 있어서 뇌(惱)의 모양을 연상시킨다. 후에는 불규칙하게 둥근 모양이 편평하게 퍼지기도 한다. 황토갈색. 적색. 흑갈색. 살은 잘 부서지며 특별한 맛과 냄새는 없지만 맹독성이 있다.
대는 짧아서 머리의 1/4∼1/3 정도 높이이고, 뻣뻣하며 심하게 골이 져 있다. 흰색. 속이 비어있어서 공동(空洞)을 형성한다. 대의 표면은 미세하게 쌀겨모양이다. 대와 머리는 매우 불규칙하게 융합되어 있다.
포자는 넓은 타원형. 평활, 투명, 흔히 포자 양쪽에 방울이 들어있다. (13)16∼21×(7)8∼10㎛.
황토갈색, 적색, 흑갈색
봄~여름
늦봄∼초여름. 침엽수 임지의 개벌지, 그루터기 주변, 벌채잔존물 모아둔 곳 등에 단생 또는 군생.
머리는 폭 2∼7cm, 안장모양∼찌진 열편 모양, 보라색 끼가 있는 암적갈색, 건조할 때는 거의 흑색이 된다.
자실체는 머리와 대로 구분된다. 머리는 폭 2∼7cm, 안장모양∼째진 열편 모양,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감겨 있다. 뚜렷한 보라색 끼가 있는 암적갈색, 건조할 때는 거의 흑색이 된다. 자실층은 어릴 때는 평활하나 후에는 불규칙하게 주름이 잡힌다.
대는 1∼4cm, 굵기 5∼10mm, 밑동쪽으로 굵어진다. 속이 비었고, 보라색 끼를 띤 허연색∼담다색.
폭 5∼10cm. 자실체는 원반모양∼쟁반모양, 주름잡히고 울퉁불퉁 퍼진다. 적갈색∼황갈색. 큰쟁반버섯이 속명 중복으로 바뀜. 주름게딱지버섯과 혼동되기 쉽다.
자실체는 5∼10cm의 중형. 어릴 때는 원반모양 또는 다소 컵 모양, 후에 주름이 잡히고 울퉁불퉁 하게 퍼진다. 다 자라면 열편 모양 찢어지기도 하며, 겹쳐지기도 한다. 표면 자실층은 고르지 않고 결절모양을 이루거나 주름 잡히기도 하며, 중앙이 깊게 파이기도 하며, 가장자리는 물결모양 굴곡이 된다. 적갈색∼황갈색. 살은 연한 갈색.
하면은 연한 갈색. 백색의 대와 연결되어 있다.
대는 3∼6cm(굵기 2∼3cm), 울퉁불퉁하고 구멍이 파이기도 하고, 서로 접히기도 한다. 아래쪽으로 굵어지며, 속이 비어 있거나 칸막이 모양 구멍이 생기기도 한다.
포자는 타원형. 표면에 거칠게 각이져 있다. 3개의 방울이 있고 양끝에는 꼬리 모양 돌출이 있다. 25∼32×11∼12.5㎛.
적갈색∼황갈색
봄
봄. 임지내 퇴적 습지토양, 물푸레나무, 단풍나무, 가문비나무 등의 임지 내 이끼 사이, 썩은 둥치 등에 단생 또는 산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