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hroom of Korea
-
Trichaptum biforme (Fr.) Ryv. > Trichaptum elongatum
▶갓은 대가 없이 기물에 직접 부착한다. 반원형 또는 선반모양이거나 부착부가 협소한 부채꼴∼혀 모양, 다수가 중첩해서 군생. 폭 1∼6cm, 두께 1∼2mm 정도. 표면은 회백색∼연한 회갈색이고 암색의 테 무늬가 다수 형성되며, 테 무늬는 다소 불분명한 경우도 있다. 짧은 밀모가 덮여 있다. 가장자리는 얇고 날카로우며 건조할 때는 아래쪽으로 굽는다. 살은 극히 얇고 흰색. 강인한 가죽질이다. 관공은 어릴 때 보라색을 띠지만 점차 색이 바래 담황∼담갈색을 띤다(때로는 백색). 어릴 때는 얕은 관공 모양이나 후에는 관공 벽이 무너져서 얕은 톱니모양의 침이 되어 밀생.
▶포자는 원주형. 다소 굽어 있다. 평활, 투명, 5∼7×2∼2.5㎛.
▶회백색∼회갈색
▶한국, 일본, 및 전 세계.

Flora of Korea
-
Trichosanthes kirilowii var. japonica Kitam.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길고 넓은 심장형이며 3-5개로 얕게 갈라지지만 밑부분의 잎은 깊게 갈라지고 길이와 폭이 각 6-10cm로서 원줄기와 더불어 백색털이 있다.
▶꽃은 이가화로서 7-8월에 피고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는데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한 송이만 피고 별 모양으로 생긴 꽃잎의 끝이 가느다란 실오리처럼 갈라져 특이한 생김새를 보인다. 수꽃 역시 잎겨드랑이에 생겨나는데 10~20cm 길이의 꽃대에 이삭 모양으로 뭉쳐 핀다. 암꽃의 지름은 4cm 안팎이고 흰색이다.
▶열매는 넓은 난상 원형이고 길이 10cm로서 황색으로 익으며 과병은 길이 2~3(4.5)cm이고 종자는 긴 타원형 또는 난상 원형이며 길이 11-14cm로서 연한 흑갈색이다.
▶잎과 대생하는 덩굴손이 자라서 다른 물체에 잘 기어 올라가고 고구마같은 큰 뿌리가 있다.
▶덩굴성 다년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