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화백

조회 수 25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Chamaecyparis pisifera (Siebold & Zucc.) Endl.
과명 측백나무과(Cupressaceae)
속명 편백속(Chamaecyparis)
이명 화백나무
잎은 난상 피침형이며 예두이고 촉감이 거칠다. 측엽은 난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서 뒷면은 W자형의 백색 기공조선이 있다. 잎은 인편상으로 상하좌우로 대생하고 있으며 상하엽과 좌우엽의 크기는 거의 같다. 편백의 잎끝은 둔한 둥근 모양인데 반하여 화백은 잎끝이 예리하다.
암수딴그루로서 꽃은 4월에 개화하고 암꽃은 작은 별모양을 하고 있으며 수꽃은 노란 꽃가루가 날릴 때면 꽃의 절정을 이룬다.
열매 구과는 구형이며 지름 5-6mm 로서 편백보다 훨씬 작으며 갈색이고 실편은 8-12개이며 표면은 가장자리가 도드라져서 오각형 또는 육각형으로 되고 제(臍)가 약간 발달한다. 종자는 각 실편에 2개씩 들어 있으며 난상원형이고 길이 2-3mm로서 양쪽에 넓은 날개가 있으며 9-10월에 성숙한다.
줄기 수피는 갈색이며 얇게 띠 모양으로 벗겨진다. 가지는 수평으로 퍼지며 소지는 편평하고 밑으로 처진다.
분포 ▶일본의 구주에서 광도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 난온대성 수종이다. ▶중부 이남의 각처에 식재되어 왔다.
형태 상록침엽교목.
유사종 ▶실화백(C.pisifera var.filifera.Beiss. et Hort):가지가 가늘게 실처럼 뻗어 아래로 처진다. ▶서리화백 비단삼나무(var.squarrosa Beiss):잎이 청백녹색(靑白綠色)으로 아주 부드럽다. ▶황금애기화백(var.plumosa for aurea Beiss):신아(新芽)와 잎끝이 황금색이며 부드럽다. 부산 마산 순천 광주 전주 등지의 남부지역에서 좋은 생육을 하고 있다.
특징 ▶우리 나라에 1920년경 도입되었다. 아황산가스나 일산화탄소에 대한 저항성이 침엽수 중에서 가장 강한 나무로 알려져 있다. ▶재질이 편백보다 거칠며 생장은 삼나무와 편백의 중간 정도이고 남부지방의 산골짝에서 잘 자란다. ▶편백과 아주 비슷하지만 잎의 모양 구과의 크기 잎뒷면 흰가루의 모양으로 구별할 수 있다. 잎뒷면에 흰가루가 많이 있어 편백보다 훨씬 희게 보인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Syn. Conif. 64 (1847)
참고문헌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조선수목 (이창복, 1947)
3)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Board Pagination Prev 1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 248 Next
/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