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나무

    학명 : Camellia sinensis L.
    과명 : 차나무과(Theaceae)
    속명 : 동백나무속(Camellia)

    잎 : 잎은 호생하고 피침상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둔두 예저이고 약간 내곡하는 둔한 톱니가 있으며 두껍고 광택이 있으며 길이 2-15cm 나비 2-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은 녹색이며 엽맥이 들어가고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맥이 튀어 나오며 엽병은 길이가 2~7mm정도이다.
    꽃 : 꽃은 양성으로 10~11월에 피고 지름이 3~5cm로서 백색이며 향기가 있고 1~3개가 액생하거나 가지 끝에 달린다. 화경은 길이 15mm로서 밑으로 꼬부라지고 위끝이 비대해진다. 꽃받침잎은 5개로서 녹색이며 둥글고 길이 3-4mm이며 꽃잎은 6-8개이고 넓은 도란형이며 원두이고 길이 1-2cm로서 젖혀진다. 많은 수술은 밑부분이 합쳐져서 통같이 되며 수술대는 길이 5-10mm로서 백색이고 꽃밥은 황색이며 자방은 상위이고 3실이며 3개의 암술대가 있고
    열매 : 열매는 편구형이며 지름 2cm로서 3-4개의 둔한 능각이 있고 다음해 11월에 다갈색으로 익으며 목질화되어 포배개열(胞背開裂)되고 종자는 둥글며 외피가 굳다.
    줄기 :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일년지는 갈색이며 잔털이 있고 이년지는 회갈색이며 털이 없다.

    분포 : 전국 각 처의 사찰에 식재하며 경남 전남지역의 따뜻한 곳에서 자연상으로 나타난다. ▶일본 중국 인도에도 분포한다.
    형태 : 상록활엽관목

    특징 : 약 1 000년 전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차의 맛과 습성에 따라 여러 가지 품종으로 나눈다. ▶신라 42대 홍덕왕(서기 826-836 재위)때 당나라에 사신으로 갔던 김대렴공이 귀국길에 차나무의 종자를 가지고 와서 지리산에 심었던 것이 시초가 되어 오늘에 전하여 오고 있다. 지리산 쌍계사 입구의 탑리에서부터 신흥리까지 약 10여 km 지역의 산록에는 지금까지도 차나무가 야생상태로 자라고 있다. 이곳 주민들은 차나무의 어린 잎을 따서 차를 다려 먹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Sp. pl. ed. 1, 1 : 515 (1753)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2. 생강나무

    학명 : Lindera obtusiloba Blume
    과명 : 녹나무과(Lauraceae)
    속명 : 생강나무속(Lindera)
    이명 : 개동백나무 동백나무 아구사리 아귀나무
    잎 : 잎은 호생하며 길이 5-15cm 나비 4-13cm로서 난형 또는 난상 원형이며 둔두이며 심장저 또는 원저이다. 윗부분이 3-5개로 갈라지지만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엽병은 길이 1-2cm로 털이 있다. 잎뒷면 맥에 털이 있으며 엽병은 길이 1-2㎝이며 털이 있다.
    꽃 : 꽃은 이가화이고 3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황색이며 화경이 없는 산형화서에 많이 달린다. 소화경은 짧으며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깊게 6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9개 암술은 1개인데 수꽃은 암술이 퇴화하여 있고 암꽃은 수술이 퇴화하여 있다.
    열매 :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고 지름 7-8㎜이며 소과경은 길이 1cm이고 녹색에서 황색 또는 홍색으로 변하며 흑색으로 9-10월에 익는다.
    줄기 : 높이가 3m에 달하며 수피는 흑회색이고 소지는 황록색이다. 소지와 동아에 털이 없다. 길이 1㎝의 과경이 있다.
    뿌리 : 굵은 뿌리가 몇 개 있다.
    분포 : ▶일본과 중국 만주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100-1 600m까지 자생하며 특히 경기도의 사능 부근에는 식물상의 약 80%가 생강나무로 이루어져 있다.
    형태 : 낙엽활엽 관목 수형:원개형.
    유사종 : ▶고로쇠 생강나무 (for. quinquelobum UYEKE) : 끝부분의 잎이 5개이고 중앙부가 3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의 것이 난상 원형이다. ▶털생강나무 (for. villosum NAK.): 잎 뒷면에 긴 견모가 있다. ▶둥근잎생강나무 (for. ovata T. LEE) : 잎이 전혀 잘라지지 않는다.
    특징 : 이른봄에 노란꽃이 개화하므로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목본류이며 잎과 가지는 방향성의 독특한 정유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상처가 나면 생강냄새가 나므로 생강나무라 한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Ann. Mus. Bot. Lugd.- Bat. Lugduno-Batavi 1(21) : 325 (1851)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3)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