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술패랭이꽃

조회 수 29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Dianthus longicalyx Miq.
과명 석죽과(Caryophyllaceae)
속명 패랭이꽃속 (Dianthus)
이명 수패랭이꽃
잎은 대생하며 선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녹색이거나 흰색을 띠며 길이 4-10cm 폭 2-10mm로서 밑부분이 서로 합쳐져서 마디를 둘러싼다.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홍색이고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취산화서로 달린다. 포는 3-4쌍이며 밑부분의 것일수록 보다 길고 뾰족하며 꽃받침통은 길이2.5-4cm로서 포보다 3-4배 길다. 꽃잎은 5개로 밑부분이 가늘고 길며 끝이 깊이 잘게 갈라지고 그 밑에 털이 있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 삭과는 원주형으로 끝이 4개로 갈라지고 꽃받침통 안에 들어 있다.
줄기 밑부분이 비스듬히 자라면서 가지를 치며 윗부분은 곧게 자라고 여러 대가 한 포기에서 나오며 높이 30-100cm이고 전체에 분백색이 돈다.
분포 ▶일본 대만 중국에 분포한다. ▶제주 전남(지리산) 전북(덕유산) 경남 경북(전역) 충남 강원 경기 황해 함북 한라산(해발 1 500-2 000m)주변에 야생한다.
형태 다년생 초본
유사종 ▶카네이션(D. caryophyllus L.): 전체가 분백색 줄기가 곧게 선다. 잎은 선형 꽃은 향기가 있다. ▶흰패랭이꽃(D. chinensis L. for. albiflorus T. Lee for. nov.): 흰 꽃이 피는 패랭이꽃이다. ▶섬패랭이꽃(D. littorosus Makino ex Nakai): 꽃은 목 부분까지 고루 분홍색이며 꽃잎이 술패랭이꽃에 비해 덜 갈라진다. ▶구름패랭이꽃(D. superbus L. var. spe
특징 일반적인 술패랭이는 초장이 길기 때문에 자라면서 도복하여 관상가치가 떨어지나 왜성종은 초장이 20-30cm 미만으로서 키가 작고 강건하다. 또 개화시기가 5월말-6월초로 일반종(7-8월)에 비해 빠르다. 특히 꽃의 향기가 뛰어나다. 변종명은 lingicalycinus는 꽃받침이 길다는 뜻이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J. Bot. Neerl. 1: 127 (1861)
참고문헌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