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꾸지나무

조회 수 15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Broussonetia papyrifera (L.) L'Her. ex Vent.
과명 뽕나무과(Moraceae)
속명 닥나무속(Broussonetia)
이명 닥나무
잎은 호생 또는 대생하고 넓은 난형 또는 원형이며 끝이 꼬리처럼 길고 대개 결각상이며 밑부분이 심장저이고 길이 7-20cm 너비 6-15cm로서 갈라지지 않거나 불규칙하게 3-5개로 깊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는 단거치 또는 복거치가 있다. 표면은 털이 있고 거칠며 뒷면도 엽병과 더불어 털이 있다. 탁엽은 난형으로서 자주색이고 일찍 떨어지며 엽병은 길이 2-8cm이다.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일찍 잎과 더불어 피고 웅화서는 새가지 밑부분에서 액생하며 원통형이고 밑으로 처지며 자화서는 구형이다. 수꽃은 4개로 갈라진 화피와 4개의 수술이 있고 길이 6-8cm의 유이화서에 달린다. 암꽃은 화피가 통같으며 3-4개로 갈라지고 지름 1cm의 두상화서를 이루며 5-6월에 개화한다. 자방은 대가 있으며 암술대는 실처럼 길다.
열매 과수는 둥글고 지름 2cm이며 과경이 짧고 외과피는 적색이며 내과피는 굳고 갈색으로서 1개의 능선이 있으며 열매는 취화과로 구형이고 지름 2-3cm이며 육질이고 9-10월에 홍색으로 성숙한다.
줄기 높이 12m 지름 60cm로서 하나의 줄기가 위로 곧게 자라며 수피는 암회색이다. 소지에 털이 밀생한다.
분포 ▶일본 대만 인도 중국 말레이지아 등지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100-700m 지역에서 자란다. 울릉도와 경북 동해안에 많다.
형태 낙엽활엽교목이지만 보통 관목상태이다.
유사종 ▶마주잎꾸지나무(for.oppositifolia NAK.): 잎이 대생한다. ▶민꾸지나무(for.luncida T.LEE): 잎 표면이 짙은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윤채 가 돈다. 지리산 지역에서 자란다.
특징 ▶충청북도 보령군 오천면 외연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136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2 727㎡정도이다. 이 상록수림에서 자라고 있는 수종에는 후박나무 식나무 보리밥나무 동백나무 마삭나무 먼나무 산초나무 자귀나무 닥나무 딱총나무 푸조나무 산뽕나무 새비나무 화살나무 쥐똥나무 사위질빵 칡 왕머루등이 자라고 있다. ▶한지제조용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Tabl. Regn. Veg. 3 : 547 (Vent., 1799)
참고문헌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2)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