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쥐다래

조회 수 15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Actinidia kolomikta (Maxim. & Rupr.) Maxim.
과명 다래나무과(Actinidiaceae)
속명 다래나무속(Actinidia)
이명 넓은잎다래나무 쇠젓가래 쇠젓다래 쥐다래나무
잎은 호생하며 난상 긴 타원형이고 점첨두 또는 예두이며 원저 또는 심장저이고 길이 10-12cm 나비 4-8cm로서 표면에 흔히 경모(硬毛)가 드문드문 있거나 양면 특히 맥 위에 연한 갈색 털이 있으며 맥액에 다발로 된 백색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침상의 톱니가 있다. 수나무 잎의 상반부가 백색 또는 연한 홍색으로 변하는 것이 많으며 엽병은 길이 5cm정도이고 털이 있다.
꽃은 이가화로서 5월에 피며 지름 1.5cm정도이고 백색이며 향기가 있고 암꽃과 수꽃이 딴 그루의 소지 기부의 엽액에 1-3개씩 달려 핀다. 꽃받침잎은 3-5개로 난형이며 백색 연모가 있고 꽃잎은 백색이며 각각 5개이고 자방은 원통형이며 털이 없다. 수꽃에는 많은 수술과 헛암술이 있고 암꽃에는 1개의 암술과 헛수술이 여럿 있다.
열매 장과는 긴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2-2.5cm로서 9-10월에 황색으로 익으며 맛이 좋다.
줄기 덩굴성으로 길이가 5m에 달하고 소지에 연한 갈색 털이 있으며 골속은 갈색이고 계단모양이다.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분포한다.
형태 낙엽 만경목
유사종 ▶개다래(A. polygama Max.): 잎은 넓은 난형이고 표면상반부는 백색 열매는 난상타원형의 장과로 끝이 뽀족하다. ▶섬다래(A. rufa Planchon): 잎과 엽병과 어린가지와 열매에 갈색털이 있는 것.
특징 동부 아시아와 인도에 약 25종 우리 나라에는 4종이 분포한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Prim. fl. amur. 63 (1859)
참고문헌 1) 한국동식물도감 제18권 식물편(계절식물) (이영노, 1976)
2)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