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노간주나무

조회 수 22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Juniperus rigida Siebold & Zucc.
과명 측백나무과(Cupressaceae)
속명 향나무속(Juniperus)
이명 노가주나무 노가지나무 노간주향
잎은 침상으로 3개씩 윤생하며 3개의 능선이 있고 길이 12~20mm 폭 1mm로서 표면에 좁은 백색의 홈이 있다. 잎끝은 예리하고 딱딱하여 손을 갖다대면 통증을 느낄 정도이다.
자웅이주이며 꽃은 전년지의 엽액에서 4-5월에 핀다. 수꽃은 1~3개씩 피고 20개 내외의 녹갈색 인편이 있고 밑 부분에 4~5개의 꽃밥이 있다. 암꽃은 1개씩 피고 9개의 실편이 있으며 배주는 각각 3~4개이다.
열매 구과는육질 구형 또는 타원형으로서 지름 7-8(12)mm이고 두꺼운 육질로 되어 있다. 유합된 실편은 끝이 3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에 9개의 포가 있다. 처음에는 녹색이나 후에는 자흑색으로 된다. 종자는 3-4(1)개씩이고 난형이며 길이 6.5mm로서 갈색이고 지점이 있다. 열매는 꽃이 핀 다음해 10월에 익는다.
줄기 높이 8m 지름 20cm에 달하고 수관이 비짜루처럼 되며 직립한다. 수피가 갈색으로 길게 세로로 얕게 갈라지고 2년지는 다갈색이다. 소지는 황갈색으로 노목에서는 드리워진다.
뿌리 천근성이다.
분포 전국 산야에 자생하며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형태 상록침엽교목 수형은 원주형의 로케트형
유사종 ▶해변노간주나무(var. koreana T. Lee) : 바닷가에서 옆으로 기면서 자라는 것을 말한다. ▶두송(I. communis L.): 북부고산지대 잎의 면이 오목하고 백색부가 녹색부보다 넓으며 열매가 잎보다 짧다. ▶곱향나무(J. communis var. nipponica Wilson): 주간이 옆으로 자라고 열매가 잎보다 길며 북부고산지대에서 볼 수 있다.
특징 "▶노간주 나무는 결실이 많이 된다. ▶일본에서는 가지를 꺽어 쥐구멍에 거꾸로 꽂아두면 바늘같은 잎 때문에 쥐가 침입할 수 없다 하여 """"네즈미나시""""(쥐를 찌른다는 뜻)라고 이름부를 정도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Fl. Jap. Fam. Nat. 2: 57 t. 127 (1842)
참고문헌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