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 Image
참오동나무
학명 : Paulownia tomentosa (Thunb.) Steud.
과명 : 현삼과(Scrophulariaceae)
속명 : 오동나무속(Paulownia)
이명 : 참오동
잎 : 잎은 대생하고 넓은 난형 또는 난형이지만 3-5개로 약간 갈라지며 점첨두 심장저이고 길이 15-30(50)cm로서 표면에 털이 밀생하며 뒷면에 대가 있는 연한 갈색 털이 밀생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엽병은 길이 8-20cm로서 잔털이 있다.
꽃 : 꽃은 5-6월에 피고 정생하는 원추화서는 길이 20-30cm이며 꽃받침은 넓은 종형이고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난형 둔두이고 소화경과 더불어 갈색 털이 밀생한다. 화관은 깔때기 비슷한 종형이며 길이 5-6cm로서 연한 자주색이고 세로로 달리는 많은 평행자점선(平行紫點線)이 있으며 겉에 선모가 있고 자방은 난형으로 털이 있다.
열매 : 삭과는 둥글고 예두이며 털이 없고 길이 3-4cm로서 10월에 성숙한다. 나무 껍질을 백동피(白桐被)라 한다.
줄기 : 높이가 15m에 달하고 가지는 굵고 퍼지며 어린 가지에 털이 밀생한다.
분포 :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표고 50~400m 황해도 이남에서 재배하며 울릉도에서는 자생상을 이룬다.
형태 : 낙엽 활엽 교목.
유사종 : ▶오동나무(P. coreana Uyeki): 꽃은 원추화서에 달리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흰색 또는 자주색이나 참오동나무와는 달리 세로로 된 자주색 줄이 없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Nomencl. bot. ed.2, 2: 278 (1841)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3)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 (정태현, 1956)
4)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
No Image
오동나무
학명 : Paulownia coreana Uyeki
과명 : 현삼과(Scrophulariaceae)
속명 : 오동나무속(Paulownia)
이명 : 오동
잎 : 잎은 대생하며 난상 원형 또는 아원형이지만 흔히 오각형으로 되고 첨두 심장저이며 길이 15~23cm 폭은 12~29cm로서 표면에 털이 거의 없고 뒷면에 갈색 성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으나 맹아에는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9-21cm로서 잔털이 있다.
꽃 : 꽃은 5-6월에 피며 가지 끝의 원추화서에 달리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긴 난형이고 첨두이며 서기도 하고 퍼지기도 하며 양면에 잔털이 있다. 화관은 길이 6cm로서 자주색이지만 참오동나무와는 달리 세로로 된 자주색 줄이 없으며 후부(喉部)는 황색이고 내외부에 성모와 선모가 있으며 이강웅예(二强雄蘂)는 털이 없고 자방은 난형으로서 털이 있다.
열매 : 열매는 난형 첨두의 삭과로 털이 없고 길이는 3cm 정도로서 10~11월에 익는다.
줄기 : 줄기가 통직하고 수피는 담갈색이고 암갈색의 거친줄이 종으로 나 있다.
뿌리 : 주근이 있고 측근이 길게 사방으로 뻗는다.
분포 : 중부 이남의 따뜻한 곳에 자생한다.
형태 : 낙엽활엽교목 수형: 원형
유사종 : ▶참오동나무(Paulownia tomentosa Steud.): 울릉도 원산으로 전국에 많이 식재되고 있으며 꽃잎에 자주색 줄이 세로로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징 : ▶참오동과 같이 자라며 겉모양이 비슷하지만 잎뒷면에 다갈색 털이 있고 화관에 자줏빛이 도는 점선이 없다. ▶목재는 재질이 가볍고 무늬가 좋으며 내습성과 내부성이 높다. 심 변재의 구분이 명확치 않으며 연륜은 뚜렷하고 색은 엷은 홍백색이다. 환공재로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거칠며 국산재로 가장 가벼우며 절삭가공성 도장성은 보통이고 접착성은 양호하나 포삭성은 불량하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Bull. Agric. Forest. Coll. Suigen (Suwon) 1 : 20 (1925)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3)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 (정태현, 1956)
4)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