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으름덩굴

    학명 : Akebia quinata (Houtt.) Decne.
    과명 : 으름덩굴과(Lardizabalaceae)
    속명 : 으름덩굴속(Akebia)
    이명 : 목통으름
    잎 : 잎은 새 가지에서는 호생하고 늙은 가지에서는 총생하며 장상복엽이다. 소엽은 5(간혹 6)개이며 넓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요두이며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길이 3-6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 : 꽃은 일가화로서 4-5월에 피고 잎과 더불어 짧은 가지의 잎 사이에서 짧은 총상화서에 달리며 수꽃은 작고 많이 달리며 6개의 수술과 암꽃의 흔적이 있다. 암꽃은 크고 적게 달리며 직경 2.5-3cm로서 자갈색이 난다. 꽃잎은 없으며 3개의 꽃받침 잎이 있다.
    열매 : 장과는 길이 6-10cm로서 긴 타원형이며 10월에 자갈색으로 익고 복봉선(腹縫線)으로 터지며 종자가 분산된다. 과피가 두껍고 과육은 먹을 수 있다.
    줄기 : 덩굴의 길이가 5m에 달하고 가지에 털이 없으며 갈색이다.
    뿌리 : 길고 비대해 있으며 천근성이다.
    분포 :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황해도 이남의 표고 50-1 300m의 산야에 자생한다.
    형태 : 낙엽활엽 만경목 (관화관실식물) 수형: 만경형
    유사종 : ▶멀꿀(Stauntonia hexaphylla (Thunb.) Decne.): 상록성 덩굴로 잎은 두꺼운 가죽질이고 5-6장의 소엽이 모여 1장의 잎을 이룬다. 열매는 타원형이고 껍질이 두꺼우며 익으면 벌어지기도 한다. 속에 든 과육은 맛이 좋다. ▶여덟잎으름 (var.polyphylla NAK.): 소엽이 6-9개(보통 8개임)이며 속리산 장산곶 및 안면도에서 자란다.
    특징 : 다른 나무를 감아 올라가는 특징이 있는 낙엽수로 봄에 돋아나는 새싹을 나물로 이용하는 개성있는 산나물이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Ann. Sci. Nat., Bot. ser. 2, 12: 107 (1839)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2. 애기풀

    학명 : Polygala japonica Houtt.
    과명 : 원지과(Polygalaceae)
    속명 : 원지속(Polygala)
    이명 : 아기풀 영신초
    잎 : 잎은 호생하며 타원형 긴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길이 2cm로서 줄기와 더불어 잔털이 있다. 엽병이 매우 짧다.
    꽃 : 4-5월에 짧은 총상화서가 나와 접형화 비슷한 연한 홍색 꽃이 달리며 꽃받침잎은 5개로서 꽃잎처럼 생긴 양쪽 2개의 꽃받침잎이 날개모양으로 된다. 꽃잎은 밑부분이 합쳐져서 한쪽만 터지고 앞면에 해당하는 꽃잎 뒷면에 갈라진 열편이 있으며 수술은 8개로서 밑부분이 합쳐진다. 씨방은 2실이며 화주(花柱)는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 : 삭과는 편평한 원형이고 2개의 포가 있으며 넓은 날개가 있고 9월에 익는다.
    줄기 : 초본성 반관목으로서 높이가 20cm에 달하고 뿌리에서 여러 대가 나와 곧추 또는 비스듬히 자라며 전체에 잔털이 난다.

    분포 : 일본 오키나와 대만에 분포한다. 제주 전남(지리산) 전북(익산) 경남(거제도) 경북 충남(계룡산) 충북 강원 경기(남한산성) 황해 함남 함북에 야생한다.
    형태 : 초본성 반관목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Handl. pl.-kruidk. 10: 89 (1779)
    참고문헌 : 1) 조선식물명집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