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경(花莖)은 높이 30-70cm로서 가지가 갈라지고 여러 개의 포가 있으며 포는 녹색으로서 창같고 소포는 넓은 피침형이며 둔두이고 길이 2-3cm로서 때로는 안쪽에 있는 전엽(前葉)보다 짧으며 막질이다. 소화경은 길이 3-4cm이다. 꽃은 6-7월에 피고 자주색이며 지름 8cm정도이고 통부가 짧으며 외화피는 넓은 도란형으로 밑부분이 뾰족하고 뾰족한 부분에 황색 맥이 있으며 내화피는 외화피보다 훨씬 작고 피침형 예첨두이다. 수술은 3개이며 암술대는 3개
잎은 길이 20-40cm 폭 1-2cm로서 칼모양이며 어긋나고 2줄로 배열되어 부채살처럼 벌어지며 끝이 뾰족하고 기부는 엽초로 되며 중륵(中肋)은 뚜렷치 않다.
5월에 높이 1-10cm인 몇 개의 화경이 잎다발속에서 나와 끝에 자주색꽃이 1개씩 달린다. 포는 선형이며 길이 4-10mm이다. 꽃받침잎은 피침형이고 길이 3-7mm로서 끝이 뾰족하다. 부속체는 반원형 또는 사각형 비슷하고 원두 또는 요두이며 꽃잎은 자줏빛이 돈다.
잎은 뿌리에서 나오고 길이와 폭이 각 2.5-5cm로서 난형 넓은 타원형 또는 심원형이며 둔두 또는 원두이고 심장저이며 양면에 털이 약간 있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표면은 짙은 녹색이지만 엽맥을 따라 백색무늬가 있고 뒷면은 자주색이다. 엽병은 길이 2-5cm이지만 긴 것은 길이 15cm이상인 것도 있다.
삭과는 난상 타원형으로 3개로 갈라지며 잔털이 있다.
원줄기가 없다.
다년생 초본
종명 varoegata는 반문(斑紋)이 있다는 뜻으로 잎에 무늬가 있음에서 유래하였다.
▶청알록제비꽃(V. variegata var. ircutiana Regel)은 잎 뒷면에 자주빛이 돌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