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경(花莖)은 높이 15-18cm로서 밑부분에서 잎이 호생하고 윗부분에서는 잎같은 포가 호생하며 꽃은 6~7월에 피고 화경 끝에 총상화서로 달린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지며 화관은 통형이고 홍자색으로서 끝이 퍼져 5개로 갈라지며 순형이고 4개의 수술 중 2개가 길며 원줄기 화경 꽃받침 및 화관에 선모가 많다.
근생엽은 총생하고 긴 타원형이며 둔두 예저로서 표면에 주름이 있고 뒷면은 맥이 튀어나와 그물처럼 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경생엽은 호생하고 엽병이 있으며 긴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다.
삭과로서 타원형이고 포간(胞間)이 벌어진다.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
뿌리는 굵고 옆으로 뻗으며 감색이다. 지황(地黃)이라 하고 생지황을 구증구폭(九蒸九暴)한 것이 숙지황(熟地黃)이다.
꽃은 8월에 피며 백색 바탕에 연한 자주색 줄이 있고 총상화서는 엽액과 끝에 달리며 길이 5-12cm로서 화경이 짧고 소화경은 퍼지며 길이 4-6mm이고 포는 넓은 선형이며 소화경과 길이가 비슷하다. 꽃받침은 길이 3~4mm로서 4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긴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고 화관도 지름 4mm로서 4개로 갈라진다. 수술 2개 암술 1개이고 암술대는 길이 1.5mm이다.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없고 피침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글거나 다소 심장저이며 원줄기를 다소 감싸고 길이 4~7cm 폭 8-15mm로서 가장자리에 파상의 잔톱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