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액생하고 연한 자주색이며 꽃받침잎은 피침형이고 길이 5-8mm이며 부속체는 반원형으로서 둔한 톱니가 있거나 밋밋하고 꽃잎은 길이 15-18mm로서 털이 없으며 거는 색이 연하고 길이 6-8mm이다. 꽃이 진 다음 화경이 짧은 폐쇄화가 생겨서 결실한다.
근생엽은 원심형 또는 편심형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길이와 폭이 각 3-5cm이지만 과시에는 6cm정도로 되며 마르면 원줄기와 더불어 갈색점이 생긴다. 엽병은 엽신보다 1.5-2.5배 길고 탁엽은 윗부분의 것은 피침형이며 밑부분의 것은 난형이고 빗살처럼 갈라지며 경생엽은 엽병이 짧으며 탁엽이 중열한다.
열매는 삭과로 타원형이고 털이 없으며 세모진다.
높이 20-40cm이며 여러대가 비스듬히 서고 꽃이 필때는 높이 5-10cm이다.
뿌리는 다소 단단하고 근경의 마디가 밀접하다.
다년생 초본
졸방제비꽃에 비해 잎은 둥글고 낚시제비꽃과 비슷하나 턱잎이 넓고 얕게 갈라지며 잎이 둥근 모양이고 끝이 뾰족한 것이 다름
5-6월에 원줄기 윗부분의 엽액에서 길이 5-10cm의 화경이 나와 백색 또는 연한 자줏빛이 도는 꽃이 옆을 향해 달리며 화경 윗부분에 선상의 포가 달리고 백색꽃의 순판에 자주색 줄이 있다. 꽃받침잎은 녹색이며 길이 7-10mm이고 부속체는 짧고 반원형으로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오그라들며 톱니가 있다. 꽃잎은 길이 8-10mm로서 측판 안쪽에 수염털이 있으며 거는 길이 3-4㎜m이다.
잎은 호생하며 삼각상 심장형이고 엽병이 있으며 길이 2.5-4cm 폭 3-5mm로서 윗부분의 잎은 폭이 길이보다 짧고 끝이 점차 길게 뾰족해지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탁엽은 긴 타원형으로서 빗살같은 톱니가 있다.
거(距)는 길이3-4mm이고 삭과는 타원형으로 길이 8-10mm이며 털이 없다.
높이 20-40cm이고 줄기는 몇 대가 뭉쳐나며 털은 없거나 윗부분에 있다.
근경은 짧고 굵으며 황백색 또는 갈색의 뿌리가 난다.
다년생 초본
▶민졸방제비꽃 (for.glaberrima HARA) : 꽃잎 안쪽을 제외한 전체에 털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