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5-7월에 피고 양순형으로서 적자색이며 길이 1.5-2cm정도이다. 수상화서는 길이 3~8cm로서 꽃이 조밀하게 밀착하여 핀다. 포는 편심형이고 가장자리에 연모가 있으며 각각 3개의 꽃이 달리고 꽃받침은 길이 7~10mm로서 뾰족하게 5개로 갈라지며 겉에 잔털이 있고 하순은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중앙 열편에 거치가 있다.
잎은 대생하며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둔두이며 원저 또는 예저이고 길이 2~5cm로서 거치가 있거나 없으며 엽병은 길이 1~3cm 정도이지만 윗부분에는 없다.
분과는 길이 1.6mm 정도로 황갈색이며 7-8월에 성숙한다. 꼬투리는 마른채 가을까지 선채로 남아 있다.
높이 20-30cm이고 줄기는 네모지며 모여나고 가지가 갈라진다. 전체에 짧은 백색의 털이 있다. 꽃이 지면 원줄기에서 포복하는 가지가 나와 옆으로 뻗어 새로운 개체를 만든다.
잔뿌리가 사방으로 많이 뻗는다.
숙근성 다년초로 관화식물이다.
꿀풀은 깨꽃과 같이 꿀이 많아 꿀풀이라고 불리우는데 사실 벌들이 많이 찾아온다.
▶흰꿀풀(P. vulgaris L. for. albiflora Nakai) : 백색 꽃이 핀다. ▶붉은꿀풀(P. vulgaris L. for lilacina) : 적색 꽃이 핀다. ▶두메꿀풀(P. vulgaris L. var. aleutica Fern.) : 원줄기가 밑에서부터 곧게 서고 포복지가 없으며 짧은 새순이 원줄기 밑에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