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5-6월 새가지 끝에 길이 2-6cm의 원추화서를 이루며 많은 소화가 달리고 소화경에는 털이 있고 길이 5-8mm이며 화관은 지름 4-5mm로 백색이고 꽃받침잎은 삼각상 원형이고 첨두이며 거치가 있고 꽃잎은 도란형이고 5장이며 수술은 10개로서 꽃잎보다 짧다. 암술1개이다.
잎은 호생하고 넓은 난형이며 점첨두 또는 첨두이고 아심장저 또는 절저이며 길이 2-5cm로서 가장자리에는 결각상 톱니가 있고 잎 표면에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으며 뒷면 맥 위에 털이 있고 엽병은 길이 3-10cm이다. 탁엽은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다.
열매는 골돌로서 구형이고 지름 2-3mm이며 잔털이 있고 8-9월에 성숙한다. 한개의 골돌에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높이가 1-2m이고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소지는 둥글고 잔털 또는 선모(腺毛)가 있으며 적갈색이다. 줄기가 뿌리 부근에서 많이 나와 덤불을 이룬다.
낙엽활엽관목.
줄기의 골속이 국수와 같다 하여 국수나무라 한다. 맹아력이 왕성하며 수세가 강건하여 제반입지에 대한 적응성이 뛰어나다.
▶나비국수(var.quadrifissa T.LEE) : 잎이 거의 비슷하게 5개로 갈라져서 나비같으므로 국수나무와 구별할 수 있으며 서울 및 제주도에서 자란다. 개국수나무(S. quadrifissa NAK.)라고도 한다. ▶나도국수나무(Neillia uyeki Nakai):골돌은 복봉선에 따라 갈라지면서 한 개의 열매에 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섬국수나무(Physocarpus insularis NAK.):잎은 갈라지지 않고 잎의 뒷면에 털이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