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낭반은 폭 0.5∼1.5cm, 약간 깊은 접시모양이다가 평평하게 되는 것도 있다. 물엿색∼담갈색. 지상에 떨어진 오디에서 나오고 대가 있다. 오디균핵버섯을 속명에 맞추어 개칭.
자실체는 지상에 떨어진 뽕나무 열매에서 난다. 자낭반은 폭 0.5∼1.5cm, 약간 깊은 접시모양이다가 평평하게 되는 것도 있다. 물엿색∼담갈색. 가장자리는 거의 고르다. 바깥 면은 약간 쌀겨 모양의 분상을 띤다.
대는 갓과 같은 색, 길이 1∼4cm 정도. 밑동은 오디에서 발생하고, 방사상으로 균사속이 나타나기도 한다.
포자는 타원형, 약간 좌우 비대칭, 평활, 투명, 12.0∼16.2×7.0∼8.3㎛.
물엿색∼담갈색
봄
봄. 지상에 떨어진 뽕나무 열매 오디에서 발생하며, 오디를 딱딱하게 균핵으로 만든다. 때때로 대량 발생하기도 한다.
머리부분과 자루 부분으로 구분된다. 머리는 3∼8mm, 컵모양∼접시모양. 베이지색에서 보라색을 띤 갈색이 된다. 짧은 대가 있다.
자실체는 머리 부분과 자루 부분으로 구분된다. 머리는 어릴 때는 매우 작지만, 성숙하면 지름 3∼8mm 정도로 커지며, 어릴 때는 컵 모양이다가 점차 접시 모양으로 널어진다.
자실층 안(위)쪽 면은 옅은 베이지색에서 조금 보라색을 띤 옅은 갈색으로 변해가며 매끄럽다. 바깥 면은 안쪽 면과 같은 색이지만 쌀겨 같은 물질이 덮여 있어 다소거칠기 때문에 조금 진해 보이고, 방사상의 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자루의 길이는 보통 2∼3mm 정도지만 큰 것은 7∼8mm에 이르는 것도 있다.
머리는 5mm 이하. 평평∼얕은 접시 모양, 암갈색∼연한 갈색. 대는 가늘고 1.5cm 정도. 밤송이에 난다. 밤송이자루접시버섯이 속명에 맞추어 개칭됨.
자실체는 머리와 대로 구분된다. 머리는 폭 약 5mm 정도. 평평하거나 얕은 접시 모양으로 조금 오목해 진다. 암갈색∼연한 갈색.
대는 아래쪽에 약 1.5cm 정도의 길고 가는 대가 있다. 바깥쪽 면은 미세하게 비듬이 있다. 대는 아래쪽으로 가늘어 진다. 머리부와 같은 색.
폭 3∼10mm. 양주잔 모양. 머리는 종지모양, 접시 모양∼편평. 황토색∼황토갈색. 대가 길다. 긴자루양주잔버섯이 기준종이어서 바뀜.
자실체는 3∼10mm의 극소형. 머리와 대로 구분 된다. 머리 부분은 종지모양이다가 자라면서 컵 모양, 접시 모양 및 편평한 모양이 된다. 때로는 가장자리가 아래쪽으로 굽는다. 버드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 등의 유제화서 꽃술이 땅에 떨어져 썩은 것에서 나는데, 다소 긴 굵은실 모양의 대가 있다. 윗면 자실층은 평활, 황토색∼황토갈색. 바깥 면은 같은 색이고 가장자리 끝은 흰색이 덮여있다.
대는 0.5∼2.5cm 정도이고 흔히 만곡되어 있다.
포자는 타원형∼불규칙한 난형. 평활, 투명, 방울이 없다. 8∼10×4∼5㎛.
황토색∼황토갈색
봄~가을
봄~가을 버드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 등의 유제화서 꽃술이 땅에 떨어져 썩은 것에 단생 또는 몇 개씩 군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