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 Image

    채진목

    학명 : Amelanchier asiatica (Siebold & Zucc.) Endl. ex Walp.
    과명 : 장미과(Rosaceae)
    속명 : 채진목속(Amelanchier)
    이명 : 독요나무
    잎 : 잎은 호생하며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예두이며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4-8cm 폭 2.5-4cm로서 얕은 잔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털이 없고 뒷면은 어릴때는 면모가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엽병은 길이 1-1.5cm로서 백색의 연한 털 또는 면모가 있으나 없어지는 것이 많다.
    꽃 : 꽃은 양성화이고 짧은 가지끝에 나오는 산방상 총상화서로 4-5월에 백색으로 핀다. 소화경에 털이 있으며 꽃받침통에 면모가 밀생한다. 꽃받침열편은 길이 2.5㎝로서 피침형이고 젖혀지며 꽃잎은 꽃받침잎과 더불어 각 5개이고 선형이며 길이 1.0-1.5㎝ 폭 2-3mm로서 원두이다. 수술은 20개이고 꽃받침통보다 약간 길며 자방끝에 털이 있고 암술대가 5개로 갈라진다.
    열매 : 열매는 이과(梨果)로서 둥글며 지름 1cm로 9-11월에 암자색으로 익고 꽃받침열편이 달려 있으며 소과경은 길이 15-20mm로서 털이 없다. 종자는 한 열매에 3~5개씩 들어있고 편평한 신장형이며 길이 5mm로서 흑갈색이고 끈적거리는 점질의 물질로 채워져 있다. 열매의 끝에는 꽃받침이 붙어 있다.
    줄기 : 가지는 가늘고 길며 적갈색이고 둥근 피목이 산재한다. 수피는 회백색이며 어린 가지는 연모로 덮여 있다가 암자색으로 된다.

    분포 :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제주도에서는 표고 1 100~1 600m의 산복에 자생하고 전국에 생육 가능하다.
    형태 : 낙엽활엽관목 또는 소교목. 수형: 원개형

    특징 : 봄에 순백색의 꽃이 환상적인 감정을 주며 가을에 익는 흑자색의 열매가 아름다워 가정정원이나 공원에 식재할 만하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Repert. Bot. Syst. (Walpers) 2 : 55 (1843)
    참고문헌 : 1)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2)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