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 Image

    천선과나무

    학명 : Ficus erecta Thunb.
    과명 : 뽕나무과(Moraceae)
    속명 : 무화과나무속(Ficus)
    이명 : 긴꼭지천선과 꼭지천선과 천선과
    잎 : 잎은 호생하며 도란상 타원형 또는 도란상 긴 타원형이고 첨두이며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3.5-20cm로서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양면에 털이 없으나 표면에 털이 악간 있는 것도 있고 엽맥이 뚜렷하게 돌출하며 엽병은 길이 1-3cm이다.
    꽃 :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5-6월에 새가지의 엽액에서 1개의 화경이 자라고 끝에 3개의 포가 있으며 그 위에 둥근 화낭(花囊)이 있다. 주머니 같은 화낭은 지름 15mm내외로서 그안에 많은 꽃이 들어 있으나 꽃은 화낭에 싸여 볼 수 없다. 수꽃은 5-6개의 화피열편과 3개 정도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3-5개의 화피열편과 대가 있는 1개의 자방에 짧은 암술대가 있다.
    열매 : 열매는 은화과(隱花果)로 9-10월에 흑자색으로 성숙한다. 화낭이 자라서 열매로 되며 자흑색으로 익으면 식용한다.
    줄기 : 높이 2-4m이고 수피는 평활하며 가지는 회백색이고 털이 없다. 새 가지에서 피목(皮目)이 발달하여 무늬처럼 보인다.

    분포 : ▶일본의 난대지역에도 분포한다. ▶남쪽 해안지대와 섬에서 백양산까지 자생한다.
    형태 : 낙엽 활엽 관목.
    유사종 : ▶좁은잎천선과나무(var. sieboldii King) : 잎이 좁은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며 맹아지의 잎이 거치상이고 남쪽섬에 자란다. 젓(젖)꼭지나무라고도 한다. 천선과나무와 같은 지역에 자라고 있다. ▶인도고무나무(F. elastica Roxb.): 잎은 타원형 긴 타원형 길이 10-13㎝ 끝이 뾰족하며 표면은 광택이 나고 가죽질이다. ▶천선과나무(F. erecta Thunberg): 수피는 매끈하고 가지는 회백색으로 털이 없다. 잎은 도
    특징 : ▶경상남도 남해군 산동면 미조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29호로 지정되어 있다. 그 숲에서 나는 수종은 생달나무 광나무 비쭈기나무 모람 송악 졸참나무 참느릅나무 쥐똥나무 붉나무 검양옻나무 윤노리나무등이 있다. ▶상처를 주면 무화과나무(Ficus carica L.)처럼 흰 유액이 나온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Diss. Ficus (1786)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2. No Image

    좁은잎천선과

    학명 : Ficus erecta var. sieboldii (Miq.) King
    과명 : 뽕나무과(Moraceae)
    속명 : 무화과나무속(Ficus)
    이명 : 가는잎젓꼭지나무가는잎천선과 젓꼭지나무 젖꼭지나무
    잎 : 잎은 호생하며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며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3.5-20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나 맹아에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없으나 표면에 털이 악간 있는 것도 있고 엽맥이 뚜렷하게 돌출하며 엽병은 길이 1-3cm이다.
    꽃 : 꽃은 암수딴그루이며 5-6월에 새가지의 엽액에서 1개의 화경이 자라고 끝에 3개의 포가 있으며 그 위에 둥근 화낭이 있다. 주머니 같은 화낭은 지름 15mm내외로서 그안에 많은 꽃이 들어 있다. 수꽃은 5-6개의 화피열편과 3개 정도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3-5개의 화피열편과 대가 있는 1개의 자방에 짧은 암술대가 있다.
    열매 : 열매는 은화과로 9-10월에 흑자색으로 성숙한다. 화낭이 자라서 열매로 되며 익으면 식용한다.
    줄기 : 높이 2-4m이며 수피는 평활하고 가지는 회백색이고 털이 없다.

    분포 : 남쪽 해안지대와 섬에서 백양산까지 자생한다.
    형태 : 낙엽관목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Ann. Roy. Bot. Gard. (Calcutta) 1(2) : 142 (1888)
    참고문헌 : 1)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Read More
  3. No Image

    인도고무나무

    학명 : Ficus elastica Roxb.
    과명 : 뽕나무과(Moraceae)
    속명 : 무화과나무속(Ficus)

    잎 : 잎은 호생하며 타원형 또는 장타원형이고 길이 10~13cm 나비 8-10cm로서 갑자기 좁아져 짧게 뾰족해지며 표면은 윤채가 있는 녹색이고 털이 없다. 잎은 두꺼운 혁질이고 광택이 있다. 주맥이 뚜렷하며 측맥은 여러개이고 주맥과 직각으로 되어 있다. 탁엽(托葉)은 막질이고 새눈을 감싸며 적색으로서 조락성(早落性)이면서 떨어지면 가락지같은 흔적이 남는다. 잎 표피 밑에 종유체(鍾乳體)가 있다. 잎을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온다.
    꽃 : 여름철(7월경)에 엽액에서 1-2개의 열매같은 화서(화낭)가 발달하고 그 속에 자웅화가 들어 있다. 수꽃은 보통 4개의 꽃받침잎과 1개의 수술이 있으며 암꽃은 4-6개의 꽃받침잎과 1개의 자방이 있고 암술대는 1개이며 길다.
    열매 : 과실은 무화과와 같이 은화과(隱花果)이고 길이는 1.5cm이며 황록색으로 성숙한다. 열매속에는 60-80개의 작은 종자가 들어 있다.
    줄기 : 나무에 상처를 내면 흰 유액이 나온다. 정아(頂芽)는 홍색의 포엽으로 싸여 있다.
    뿌리 : 원산지에서는 기근이 발달한다.
    분포 : 관상용으로 온실에서 재배한다.
    형태 : ▶원산지 : 상록 교목. ▶우리나라 : 관목상 관엽식물.
    유사종 : ▶얼룩고무나무(var. variegta Hort.): 잎전체에 황색 얼룩점이 있다.
    특징 : ▶원예품종이 많다. ▶원산지에서는 온대성 삼림식물로서 건조와 대기오염에도 강한 수종이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Hort. bengal. 65 (1814)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Read More
  4. No Image

    왕모람

    학명 : Ficus thunbergii Maxim.
    과명 : 뽕나무과(Moraceae)
    속명 : 무화과나무속(Ficus)
    이명 : 애기모람
    잎 : 잎은 호생하며 가죽질이고 길이 1-5㎝ 나비 1-2㎝인 난형 또는 타원형이다. 길이 5-10㎜인 엽병에는 적갈색의 털이 밀생한다. 1-5쌍의 엽맥이 있다. 어린 싹의 잎은 1㎝이하로 가장자리에 2-3개의 파형의 거치가 있다. 잎이 소형이므로 애기모람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것 같다.
    꽃 : 암수한그루로서 꽃이 액생하여 7-8월에 피고 수꽃과 암꽃 모두 주머니같이 생긴 은화서(隱花序)속에 밀생한다.
    열매 : 열매는 수과로 거친 털이 있으며 둥근 모양으로 자루가 있고 지름이 2cm 정도된다. 과경이 있는 열매는 모람보다 직경이 큰 15-17㎜이다.
    줄기 : 어린싹의 줄기에 개출모(開出毛)가 있다

    분포 : 제주도의 표고 600m 이하의 계곡과 들에서 자란다. ▶일본과 중국 대만에도 분포한다.
    형태 : 상록의 덩굴성 식물.
    유사종 : ▶왕모람(F. stipulata Thunb.): 잎은 어긋나고 길이 1-5㎝ 나비 1-2㎝인 장타원형인데 둔두 원저이다.
    특징 : 여러개로 갈라진 가지에서 기근이 나와 나무나 바위에 붙어서 자란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Bull. Acad. Imp. Sci. Saint-Petersbourg 27: 552 (1881)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2)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Read More
  5. No Image

    무화과나무

    학명 : Ficus carica L.
    과명 : 뽕나무과(Moraceae)
    속명 : 무화과나무속(Ficus)
    이명 : 무화과
    잎 : 잎은 호생하고 넓은 난형이며 길이 10~20cm로서 3-5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둔두이며 파상의 톱니가 있고 표면은 거칠며 뒷면에 잔털이 있고 5맥이 있으며 엽병은 길이 2-5cm이다. 경생엽에 상처를 내면 백색 유액이 나온다.
    꽃 : 봄부터 여름에 걸쳐 엽액에서 주머니같은 화서가 발달하며 그 속에 많은 소화가 들어 있다. 꽃은 봄 여름에 피며 자웅동주로 수꽃은 상부에 암꽃은 하부에 위치하며 화피열편이 3개이고 자방과 암술대는 각 1개이다.
    열매 : 은화과(隱花果)로 도란형이며 길이 5-8cm로서 8-10월에 암자색 또는 황록색으로 익으며 식용한다.
    줄기 : 높이 2-4m이고 수피는 회백색에서 점차 회갈색으로 변하며 가지를 많이 친다. 가지는 굵으며 갈색 또는 녹갈색이다.

    분포 : ▶아시아 서부에서 지중해 유럽등지에 걸쳐 자생한다. ▶전남 및 경남에 식재한다.
    형태 : 낙엽 활엽 관목.
    유사종 : ▶인도고무나무(F. elastica Roxb.): 잎은 타원형 긴 타원형 길이 10-13㎝ 끝이 뾰족하며 표면은 광택이 나고 가죽질이다. ▶천선과나무(F. erecta Thunberg): 수피는 매끈하고 가지는 회백색으로 털이 없다. 잎은 도란상 타원형 도란상 긴 타원형 길이 5-10㎝이다. ▶모람(F. nipponica F. et S.): 잎은 긴 타원형 가죽질 뒷면은 흰색 길이 4-11㎝ 그물맥이 뚜렷하게 솟아 있다.
    특징 : 우리 나라에 도입된 것은 1927년경이다. 어린 나무에서도 꽃이 핀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6. No Image

    모람

    학명 : Ficus oxyphylla Miq. ex Zoll.
    과명 : 뽕나무과(Moraceae)
    속명 : 무화과나무속(Ficus)

    잎 : 잎은 혁질이고 호생하며 타원상 피침형으로 점첨두이며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4-11cm 너비 1.3-4cm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표면은 털이 없고 윤채가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 돌고 엽맥이 그물처럼 튀어나온다. 엽병은 길이 7-20mm로서 잔털이 있다. 5-8쌍의 측맥이 있다.
    꽃 : 꽃은 액생하는 은두화서에 달리며 화서는 대가 없고 구형이며 지름 1-1.2cm로서 자색에서 자흑색으로 익고 그 속에 많은 소화가 들어 있으며 암꽃은 3-4개의 화피열편과 1개의 암술대를 가진 자방이 있다. 7-8월에 개화한다.
    열매 : 열매는 은화과로 자루가 없고 구형이며 지름 1-1.2cm이고 10월에서 다음해 1월 사이에 흑자색으로 성숙한다.
    줄기 : 줄기는 길이 2-5m 지름 8cm까지 자라며 기근(氣根)을 형성하여 바위 또는 나무줄기에 붙어 산다. 어린 가지는 수평으로 자라거나 밑으로 처지며 잔털이 있다. 왕모람에 비하여 과경이 거의 없으며 제주도에서는 해발 600m 이하의 산골짜기에 잘 자란다.

    분포 : ▶일본의 난대 지역과 대만에도 분포한다. ▶남부 지방의 해안과 섬 지방에 자생한다. 제주도 거제도 남해 흑산도 진도등 남쪽 도서 지방과 해안에 많이 자란다.
    형태 : 상록 만경목(蔓莖木).
    유사종 : ▶왕모람(F. stipulata) : 남쪽섬 잎은 난형 또는 타원형 길이 1-5cm 열매가 모람보다 크다. ▶천선과(F. erecta) : 남부해안 2-4m 높이로 수피는 회백색 과실은 가을에 익고 흑자색 식용가능하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Syst. Verz. 93 (1854)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2)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