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 Image

    모밀잣밤나무

    학명 : Castanopsis cuspidata (Thunb.) Schottky
    과명 : 참나무과(Fagaceae)
    속명 : 구실잣밤나무속(Castanopsis)

    잎 : 잎은 호생하고 2줄로 배열되며 넓은 피침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긴 첨두이며 원저 또는 예저이고 길이 4-10cm로서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거나 상반부에 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녹색으로서 윤채가 있고 털이 없으며 뒷면은 미세한 인모(鱗毛)로 덮여 있어 흰빛이 돌지만 흔히 연한 갈색으로 되는 것도 있고 엽병은 길이 1cm이다.
    꽃 : 꽃은 일가화이며 황색이고 5-6월에 피며 암꽃은 새가지의 엽액에 달리고 화피가 5-6개로 갈라지며 수꽃은 수술 10~12개이다. 자화수는 가지 밑부분의 엽액에서 나오며 꽃이 적고 암술대 각각 3개씩이다. 향기가 강하다.
    열매 : 견과는 난상 원형이며 지름 12mm정도로서 흑색이지만 마르면 갈색으로 되고 다음해 10월에 익는다. 총포는 횡선으로 나열된 포린으로 덮여 있으며 견과를 둘러싸고 있으나 익으면 3개로 갈라진다.
    줄기 : 높이 20m 지름 1m이며 수피는 흑회색으로서 평활하다. 가지가 가늘고 수피는 세로로 갈라진다.

    분포 :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남부지방 표고 200~700m 지대와 남쪽 섬에서 자란다.(제주도 남해도 거제도 완도 흑산도 등의 난대림지역)
    형태 : 상록활엽교목 원개형이다.
    유사종 : ▶구실잣밤나무(C. cuspidata Scohtt. var. sieboldii Nakai): 수피는 검은 회색이고 잎은 피침형 긴 타원형 광택이 있고 뒷면에 비늘 모양의 털(鱗毛)이 있다.
    특징 : ▶제주도와 남쪽 섬지방에서 찾을수 있다. ▶천연기념물 제343호로 지정되어있다. ⓐ소재지:경상남도 통영군 육지면의 모밀잣밤나무 숲 ⓑ면적:18 817㎡ ⓒ지정사유:자생지 학술림(이 숲에는 모밀잣밤나무 외에도 굴참나무 굴피나무 개서어나무 팔손이나무 애기등 해변싸리등의 목본 식물과 소엽맥문동 마 억새 하늘타리 애기나리등의 초본 식물이 자라고 있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Bot. Jahrb. 47:625 (Engl., 1912)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2. No Image

    둥근잎구실잣밤나무

    학명 : Castanopsis cuspidata var. sieboldii f. latifolia Nakai
    과명 : 참나무과(Fagaceae)
    속명 : 구실잣밤나무속(Castanopsis)

    잎 : 잎은 호생하고 2줄로 배열되고 타원형 또는 원형에 가까우며 둔두 원저이고 상반부에 톱니가 있다. 길이 7-12㎝로서 표면은 녹색이고 광채가 있으며 털이 없고 뒷면은 인모로 덮여 있어 대개 연한 갈색이지만 흔히 흰빛이 도는 것도 있고 엽병은 길이 1㎝이다.
    꽃 : 꽃은 1가화로서 6월에 피며 웅화수는 새가지 윗부분의 엽액에서 자화수는 밑부분의 엽액에서 나오고 수꽃은 5-6개로 갈라진 화피열편과 15개 정도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각각 3개의 암술대가 있다.
    열매 : 견과는 난형이고 길이 15-20㎜로서 대가 없으며 열매는 다음해 1월에 익는다.
    줄기 : 줄기는 곧고 가지가 많다.

    분포 : 남해안 섬에서 자란다.
    형태 : 상록활엽교목
    유사종 : ▶구실잣밤나무(C. cuspidata var. sieboldii Nakai) ▶모밀잣밤나무(var. thunbergii Nakai)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Illustrated Flora of Korea (T.B.Lee, 1980)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Read More
  3. No Image

    구실잣밤나무

    학명 : Castanopsis sieboldii (Makino) Hatus.
    과명 : 참나무과(Fagaceae)
    속명 : 구실잣밤나무속(Castanopsis)
    이명 : 구슬잣밤나무 새불잣밤나무
    잎 : 잎은 호생하고 2줄로 배열되며 길이 7-12㎝의 피침형 도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첨두이지만 끝이 둥글며 예저이고 파상의 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녹색으로서 윤채가 있고 털이 없으며 뒷면은 인모(鱗毛)로 덮여 있어 대개 연한 갈색이지만 흔히 흰빛이 도는 것도 있고 엽병은 길이 1cm이다.
    꽃 : 꽃은 일가화이며 황색이고 5-6월에 피며 웅화서의 길이 8-12㎝이고 새가지 윗부분의 엽액에서 나오고 색은 노란색이다. 수꽃은 5-6개로 갈라진 화피열편과 15개 정도의 수술이 있다. 자화서는 길이 6-10㎝로서 윗부분에 달린다. 암꽃은 각각 3개의 암술대가 있으며 밑부분의 엽액에 달리고 총포는 난형이다.
    열매 : 견과는 난형이고 길이 1.5-2㎝로서 대가 없으며 열매는 다음해 10월에 익는다. 열매는 총포로 쌓여 있으며 원추상 난형으로 모밀잣밤나무보다 크고 익으면 3갈래로 벌어진다.
    줄기 : 높이 15m 지름 1m이며 줄기는 곧고 가지가 많으며 잎이 치밀하게 난다. 가지가 거칠고 크며 수피는 흑회색이고 세로로 할렬이 있으나 평활하다.
    뿌리 : 직근과 측근이 있다.
    분포 : ▶중국 일본 대만등에도 분포한다. ▶제주도 완도 등 남부 지방과 섬의 표고 200~700m 지역에서 자란다.
    형태 : 성상 : 상록활엽교목 수형 : 원개형
    유사종 : ▶모밀잣밤나무(var. thunbergii Nak.) ▶둥근잎구실잣밤나무(for. latifolia Nak.) : 나무의 높이가 7-8m이고 잎이 타원형 또는 원형에 가까우며 둔두 원저이고 상반부에 톱니가 있으며 남해도에서 자란다.
    특징 : 꽃에 향기가 강하고 아름답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Fl. Ryukus 233 (1971)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