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 Image

    흰말채나무

    학명 : Cornus alba L.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층층나무속(Cornus)
    이명 : 붉은말채 아라사말채나무
    잎 : 잎은 대생하며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고 길이 5~10cm로서 첨두이며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표면은 녹색이며 작은 복모가 있고 뒷면은 백색으로 잔털이 있으며 톱니가 없다. 측맥은 6쌍이고 엽병은 길이 1.0-2.5㎝로서 털이 없다.
    꽃 : 산방상 취산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고 지름 4-5cm이며 소화경은 길이 5-10mm이고 꽃은 5~6월에 피며 황백색이고 꽃잎은 피침형이며 길이 3mm이고 수술대는 꽃잎과 길이가 거의 같다.
    열매 : 열매는 타원형이고 8~9월에 백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양끝이 좁고 편평하다.
    줄기 : 높이가 3m에 달하고 가지가 밑에서부터 많이 갈라지며 여름에는 수피가 청색이나 가을부터 붉은 빛이 돌고 어린 가지에 털이 없다.
    뿌리 : 보통의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실뿌리는 없다.
    분포 : 평북지역 및 함북 해산지의 표고 350~1 800m 사이의 산복에서 자라며 일본과 중국 만주 몽고에 분포한다.
    형태 : 다간성(多幹性) 낙엽활엽관목 수형:원개형
    유사종 : ▶아라사말채(var. sibirica Lodd.): 특히 가지가 선명한 붉은색인데 현재 조경용수로 널리 식재되고 있으며 흰말채나무로 오인되고 있다. ▶노랑말채나무(C. alba `Aurea`): 가지가 노란색이다. ▶말채나무(C. walteri Wanger.) ▶곰의말채(C. macrophylla Wall.)
    특징 : 줄기가 많이 발생하는 낙엽활엽관목으로 일찍이 서양으로 건너가 많은 재배종이 육성되었다. 설경을 배경으로 한 붉은 가지가 매혹적이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Mart. Pl. 1:4 (1767)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2. No Image

    풀산딸나무

    학명 : Cornus canadensis L.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층층나무속(Cornus)
    이명 : 풀산딸
    잎 : 잎은 줄기 끝에 1쌍이 있으며 그 엽액에 1쌍의 잎이 나오고 엽병이 거의 없으며 좁은 도란형 또는 능형 비슷한 타원형이고 예두 예저이며 길이 3~6cm 나비 1~2.5cm로서 양면 또는 표면에 복모가 약간 있거나 털이 거의 없고 기부에서 2-3쌍의 엽맥이 발달한다.
    꽃 : 꽃은 흰색으로 엽액에서 나온 화축 끝에 산형의 취산화서로 달리고 화경은 길이 1.5-3cm로서 곧게 서며 총포는 4장으로 넓은 난형이고 예두이며 길이 7~10mm로서 5-7맥이 있으며 10-25개의 백색 꽃이 달리고 짧은 화경이 있다. 꽃잎은 뒤로 젖혀지며 길이 1.5mm로서 피침형 또는 삼각형이다.
    열매 :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지름 5-6mm로서 적색으로 익고 복모가 약간 있으며 종자는 긴 타원형으로서 약간 얕은 홈이 있다.
    줄기 : 높이 5-15cm이다.
    뿌리 : 근경은 길게 옆으로 자라며 네모가 지고 털이 없거나 복모가 드문드문 있다.
    분포 : 우리 나라 북부
    형태 : 상록 초본성 식물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참고문헌 : 1)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Read More
  3. No Image

    층층나무

    학명 : Cornus controversa Hemsl.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층층나무속(Cornus)
    이명 : 꺼그렁나무 말채나무 물깨금나무
    잎 : 잎은 호생하며 넓은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고 급한 점첨두이며 원저이다. 길이 5~12cm 너비 3~8cm로 표면은 녹색이며 어릴때 복모가 약간 있고 뒷면은 백색으로서 잔털이 밀생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측맥은 5-10쌍이며 엽병은 길이 3~5cm로 붉은 빛이 돌고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꽃 : 화서는 지름 5-12㎝로서 햇가지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며 털이 있거나 없고 화경은 길이 1-3cm이다. 꽃은 5-6월에 백색으로 핀다. 꽃잎은 넓은 피침형이며 꽃받침통과 더불어 겉에는 털이 밀생하고 수술대는 길이 5mm이고 꽃밥은 정자형(丁字形)으로 달린다. 꽃잎과 수술이 각각 4개씩이다.
    열매 :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지름 0.6~0.7cm로써 9-10월에 벽흑색(碧黑色)으로 익는데 새들이 즐겨 먹는다.
    줄기 : 높이가 20m에 달하고 수피는 얕게 세로로 홈이 져서 터지며 가지는 계단상으로 윤생하며 층을 형성하여 수평으로 퍼지고 붉은빛이 돈다. 어린줄기와 가지는 붉은 빛의 윤채가 나고 피목이 산재 한다. 낙엽후 소지는 겨울동안 붉은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뿌리 : 심근성이다.
    분포 :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한다. ▶제주도 함경북도 칠보산과 동해안 분수령 산맥의 최고봉에 이르기까지 전국 각지와 500~1 400m 지대에 분포한다.
    형태 : 낙엽활엽교목

    특징 : ▶강원도 원성군 신림면 성남리의 성황림은 천연기념물 제93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12 993㎡이며 지정사유는 온대 낙엽활엽수림. 이 숲을 구성하는 수종은 다양한데 층층나무외에 전나무 소나무 엄나무 졸참나무 귀룽나무 옻나무 박쥐나무 느릅나무 개암나무 산딸나무 오갈피나무 난티나무 고로쇠나무 광대싸리등이 자라고 있다. ▶층이진 우산모양의 수형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목탑 같고 수관이 넓게 퍼지고 폭목으로 자라기 때문에 집단식재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Bot. Mag. 135 (Curtis, 1909)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4. No Image

    식나무

    학명 : Aucuba japonica Thunb.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식나무속(Aucuba)
    이명 : 넓적나무 넙적나무 청목
    잎 : 잎은 대생하고 타원상 난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예두 또는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5-20cm 나비 2-10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은 윤채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2-5㎝로서 표면에 얕은 홈이 있다.
    꽃 : 꽃은 이가화로서 3~4월에 피고 지름 8mm이며 4수이고 줄기 끝의 원추화서에 달리며 화축에 털이 있고 암꽃은 길이 5-8cm의 화서에 달리며 꽃잎은 난형이고 길이 2mm이며 검은 자주색이고 자방은 타원형으로서 털이 있다.
    열매 : 열매는 지름 1.5-2.0㎝인 핵과로 타원형 또는 난상타원형이며 10-12월에 적색으로 익고 겨울동안에 가지에 달려 있다.
    줄기 : 높이가 3m에 달하고 소지는 녹색이며 굵고 털이 없으며 윤채가 있다.
    뿌리 : 직근이 있으나 측근이 더 발달되어 있다.
    분포 : ▶지리적으로 일본 중국 인도에도 분포한다. ▶경기 이남의 해안가 및 도서지방에서 자라며 거문도와 대청도는 식나무의 북한계선으로 가장 널리 자생한다.
    형태 : 상록활엽성관목 수형:타원형.
    유사종 : ▶금식나무(for. variegata REHDER): 잎에 황색 반점이 있으며 관상자원이다. 얼룩식나무라고도 한다.
    특징 : ▶식나무는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미조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29호에 지정되어 있다. 그숲에 나는 수종에는 생달나무 육박나무 후박나무 무룬나무 돈나무 비쭈기나무 광나무 사스레피나무 모밀잣밤나무 자금우 모람 송악등이 있으며 큰느티나무와 팽나무가 있고 그 아래에 말채나무 산돌배나무 쉬나무등이 있다. ▶잎의 무늬와 열매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Nov. gen. pl. 3:62 (1783)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5. No Image

    산수유

    학명 : Cornus officinalis Siebold & Zucc.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층층나무속(Cornus)
    이명 : 산수유나무 산시유나무
    잎 : 잎은 대생하며 난형 타원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길이 4~12cm 나비 2.5-6cm로서 긴 점첨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표면은 녹색이며 복모가 약간 있고 뒷면은 연한 녹색이거나 흰빛이 돌며 표면보다 털이 많고 맥액(脈腋)에 갈색 밀모(密毛)가 나며 톱니가 없고 측맥은 4~7쌍이며 엽병은 길이 5-15mm이고 털이 있다.
    꽃 : 꽃은 양성으로서 3-4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지름 4-5mm이고 황색이며 산형화서에 20-30개의 꽃이 달린다. 총포편은 4개이고 황색이며 길이 6-8mm로서 타원형 예두이고 소화경은 길이 6-10mm이다. 꽃받침잎은 4개이며 꽃받침통에 털이 있고 꽃잎은 피침상 삼각형으로서 길이 2mm이며 암술대는 길이 1.5mm이다.
    열매 : 가을에 열매가 선홍색으로 익으면 매우 아름답다. 열매는 길이 1.5-2cm로서 8-10월에 익는 타원형 장과로서 광택이 있다. 종자는 타원형이고 늑조(肋條)가 있다.
    줄기 : 높이 7m이며 수피는 벗겨지고 연한 갈색이다. 소지는 처음에 짧은 털이 있으나 떨어지며 분녹색이 돌고 겉껍질은 벗겨진다.

    분포 : ▶중국 일본 오키나와에도 분포한다. ▶수직적으로 표고 100m 수평적으로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경기도에서 재배한다.
    형태 : 낙엽활엽소교목
    유사종 : ▶층층나무(C. controversa) ▶말채나무(C. walteri Wangerin)
    특징 : 중국으로부터 도입되어 식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1970년에 광릉지역에서 자생지가 발견되어 우리 나라 자생종임이 밝혀진 약용수이다. 산골짜기에 얼음이 풀리고 아지랑이가 피는 3월 중순경이면 화사한 황금색 꽃이 피어 약 보름 간 계속되며 가을에 진주홍색으로 익는 열매가 겨울 내내 붙어 있는 아름다운 관상수이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Fl. jap. 1:100 (1839)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Read More
  6. No Image

    산딸나무

    학명 : Cornus kousa F.Buerger ex Miquel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층층나무속(Cornus)
    이명 : 굳은산딸나무들메나무미영꽃나무박달나무소리딸나무쇠박달나무애기산딸나무준딸나무
    잎 : 잎은 대생하며 난형 원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5~12cm 나비 3.5-7cm로서 표면은 녹색이고 잔복모가 있으며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복모가 밀생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파상의 톱니가 약간 있으며 맥액에 갈색 밀모가 있고 측맥은 4~5쌍으로 활처럼 굽어지며 엽병은 길이 3-7mm로서 털이 없다.
    꽃 : 화서는 소지 끝에 20-30개가 두상으로 달리고 화경은 길이 5-10cm로서 처음에는 복모가 약간 있으며 총포편은 4개가 사방으로 퍼지고 좁은 난형이며 예첨두 예저이고 길이 3-9cm 나비 2-3cm로서 보통 백색이며 꽃잎처럼 보인다. 꽃은 6-7월에 피며 20~30개가 두상으로 모여 달리고 소화경은 없다. 꽃잎과 수술은 각각 4개이다.
    열매 : 열매는 취과(聚果)로 둥글며 지름 1.5~2.5cm이고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타원형이고 길이 4~6mm이다. 종자를 싸고 있는 화탁은 육질로 달며 먹을 수 있다.
    줄기 : 높이가 7m에 달하며 통직하고 가지는 층을 지어 수평으로 퍼지며 소지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갈색이며 둥근 피목이 있고 재부가 연한 녹색이며 골속은 연한 녹갈색이고 충실하며 수피는 껍질이 벗겨졌다.
    뿌리 : 직근과 측근이 있다.
    분포 : 중부 이남의 산야에서 자생하고 제주도 한라산에서 표고 1 800m까지 자라나 주로 표고 300-500m에 많이 분포한다. ▶일본 중국에도 분포한다.
    형태 : 낙엽활엽교목
    유사종 : ▶미국산딸나무(Corunus florida L.): 꽃잎처럼 생긴 총포편의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 있다. ▶풀산딸나무(C. candensis L.): 반관목으로서 상록 초본성이며 높이 5-15㎝이다.
    특징 : 백색의 꽃은 十자 모양을 이루고 예수님이 이 나무에서 운명하였다하여 성스러운 나무로 취급되고 기독교인들의 사랑을 받는다. 총포가 넓은 난형인 것을 준딸나무 총포가 꽃이 필때 녹색이고 피침형인 것을 소리딸나무라고 한다. 목재는 재질이 단단하고 굳으며 무늬가 좋고 나이테가 치밀하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Ann. Mus. Bot. Lugduno-Batavi 2:159 (1865)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7. No Image

    말채나무

    학명 : Cornus walteri F.T.Wangerin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층층나무속(Cornus)
    이명 : 말채목
    잎 : 잎은 대생하며 넓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점첨두이며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고 길이 5-14cm로서 표면에 복모가 약간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 돌고 거센 복모가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측맥은 4-5쌍이며 엽병은 길이 1~3cm이다.(곰의 말채는 측맥이 6-10쌍임)
    꽃 : 취산화서는 가지 끝에 정생하며 지름 7-8㎝이고 화경은 길이 1.5-2.5cm이며 거센 털이 있고 꽃은 6월에 피며 꽃잎은 피침형이고 길이 5mm로서 백색이며 암술은 수술보다 짧고 화사(花絲)는 꽃잎과 길이가 거의 같다.
    열매 : 열매는 지름 6-7㎜의 둥근 핵과로서 9~10월에 흑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거의 둥글다.
    줄기 : 높이가 10m에 달하고 오래된 줄기는 감나무 수피와 같이 그물처럼 갈라지며 흑갈색이고 소지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분포 : 수직적으로 표고 100~1 200m 수평적으로 평남을 제외한 전국에 야생한다.
    형태 : 낙엽 활엽 교목.
    유사종 : ▶흰말채나무(C. alba L.): 열매가 유백색으로 익으며 평안남북도 함경남·북도에서 자란다.
    특징 : 맹아력은 강하나 생장이 다소 느리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Repert. Spec. Nov. Regni. Veg. 6:99 n. 9 (Fedde, 1908)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8. No Image

    금식나무

    학명 : Aucuba japonica f. variegata (Dombrain) Rehder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식나무속(Aucuba)

    잎 : 잎은 대생하고 타원상 난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예두 또는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5-20cm 폭 2-10cm로서 잎에 황색 반점이 있다.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은 윤채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2-5cm로서 표면에 얕은 홈이 있다.
    꽃 :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며 꽃은 이가화로서 3-4월에 피고 지름 8mm이며 4수이다. 수꽃의 길이 5-10cm의 원추화서에 달리고 화축에 털이 있으며 암꽃은 길이 5-8cm의 화서에 달리고 꽃잎은 난형이며 길이 2mm이고 자방은 타원형으로서 털이 있다.
    열매 : 열매는 타원형이며 길이 1.5-2cm로서 10월에 적색으로 익고 겨울동안 가지에 달려 있다.
    줄기 : 소지는 녹색이며 굵고 털이 없으며 윤채가 있다.

    분포 : 경기 이남의 해변 및 도서지방에서 군생한다.
    형태 : 상록 활엽 관목
    유사종 : ▶식나무(A. japonica Thunb.): 잎은 길이 5~20㎝의 타원형으로 두껍고 광택이 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Bibl. cult. trees 495 (1949)
    참고문헌 : 1) Manual of Korean Grasses (이영노, 1996)
    Read More
  9. No Image

    곰의말채나무

    학명 : Cornus macrophylla Wall.
    과명 : 층층나무과(Cornaceae)
    속명 : 층층나무속(Cornus)
    이명 : 곰말채나무 곰의말채
    잎 : 잎은 대생하며 길이 8-18㎝의 타원형 넓은 타원형 또는 넓은 난형이고 점첨두이며 예저 절저 혹은 원저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표면에 잔복모가 있으며 뒷면은 회백색으로 털이 많고 측맥은 6-10쌍이며 엽병은 길이 1-3㎝로서 털이 없다.
    꽃 : 꽃은 양성화이고 7-8월에 새로 난 가지 끝의 원추상 산형화서에 황백색으로 피며 화서의 지름은 8~14cm이고 화경은 길이 3-4㎝로서 털이 없다. 꽃잎은 넓은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5mm로서 황백색이고 수술대는 꽃잎과 길이가 같다.
    열매 : 열매는 지름 6㎜의 둥근 핵과로 10월에 벽흑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둥글고 오목한 점이 많다.
    줄기 : 높이가 15m에 달하고 수피는 회갈색으로 불규칙하게 세로로 갈라져 감나무 수피와 비슷하며 가지는 털이 없고 황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광택이 난다.

    분포 : ▶중국 일본 히말라야에도 분포한다. ▶중부 이남의 표고 100-1 600m 사이의 산록에 자생한다.
    형태 : 낙엽활엽교목
    유사종 : ▶아라사말채(var. sibirica Lodd.): 특히 가지가 선명한 붉은색인데 현재 조경용수로 널리 식재되고 있으며 흰말채나무로 오인되고 있다. ▶말채나무(C. walteri Wanger.): 수피는 그물처럼 갈라지며 잎은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양 면에 강모가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다.
    특징 : 꽃이 아름답고 겨울의 새빨간 가지는 흰눈과 조화를 이룬다. 곰의말채는 측맥이 6-10쌍인데 비해 말채나무는 4-5쌍이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Fl. ind. ed. 1:433 (Roxb., 1820)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