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 Image
큰고추풀
학명 : Gratiola japonica Miq.
과명 : 현삼과(Scrophulariaceae)
속명 : 큰고추풀속(Gratiola)
이명 : 등에고추풀큰등에풀큰물벼룩알풀
잎 : 잎은 대생 엽병은 없고 피침형 길이 1.5-3cm 폭 5-7mm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밑부분에서 3맥이 나타난다.
꽃 : 꽃은 8-9월에 피고 흰색이며 엽액에 1송이씩 달리고 소화경은 없고 소포는 꽃받침열편과 비슷하다. 꽃받침은 길이 3-4mm로서 거의 밑부분까지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이고 끝이 둔하다. 화관은 길이 6mm로서 5개로 갈라지며 다소 양순형이고 통부가 길며 수술은 2개로서 통부에 달려 있으며 헛수술이 2개 이다.
열매 :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지름 4-5mm로서 꽃받침보다 다소 길며 종자는 피침형이고 길이 0.7mm이다.
줄기 : 높이 10-25cm이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밑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짐.
형태 : 일년초.
특징 : 이와 비슷한 진땅고추풀보다 크기 때문에 큰고추풀이라고 하며 고추풀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Ann. Mus. Bot. Lugduno-Batavi 2: 117 (1865)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3)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4) 한국쌍자엽식물지(초본편) (박만규, 1974)
-
No Image
유럽큰고추풀
학명 : Gratiola officinalis L.
과명 : 현삼과(Scrophulariaceae)
속명 : 큰고추풀속(Gratiola)
잎 : 잎은 마주나기(對生)이며 잎자루는 없고 선상 피침형(線狀披針形)으로 길이 20-50㎜ 폭 3-8㎜로 3행맥이 뚜렷하고 가장자리에 미세한 거치가 3-4개씩 있으며 혹은 밋밋한 것도 있다 .
꽃 : 꽃은 5-6월에 피며 원줄기나 가지의 위쪽 엽액에서 쌍을 지어 달린다. 꽃자루는 잎의 길이와 비슷하고 사상(絲狀)구조로 연약하다. 꽃받침은 5개의 열편으로 기부 근처 가까이 깊이 갈라지며 열편은 크기가 다르고 꽃자루와 함께 미세한 선모(腺毛)와 털이 혼생된다. 화관(花冠)은 나팔 모양이며 길이 10-18㎜로 흰 바탕에 적자색 줄무늬가 있고 표면에 미세한 털이 덮이고 끝이 4열되며 각 열편은 요두(凹頭)이고 위쪽의 열편 내부에는 긴 털이 밀생되며 2개의
열매 : 열매는 난형으로 2실(室)이며 길이 3-4㎜로 많은 씨가 들어 있다.
줄기 : 무모(無毛)로 줄기는 네모지며 곧게 자라고 높이 15-40㎝이며 중간부 위쪽의 엽액(葉腋)에서 가지 또는 꽃이 달린다.
형태 : 다년생 초본
특징 : ▶북으로 폴란드 독일에 자라며 국내에서는 1999년 5월 22일 춘천 소양 제1교 아래 강가의 습지에서 밭뚝외풀과 미국외풀 등의 습지식물과 함께 혼생되는 큰 군락을 발견하고 이를 확인하였다. ▶국명은 같은속 식물로 큰고추나물이 자생되므로 `유럽큰고추나물`로 명명하였다. ▶자생식물인 큰고추풀(Gratiola japonica Miq.)에 비하여 `위쪽에서 가지를 치고 줄기가 4능(陵)이 뚜렷하며 잎에 거치가 있고 꽃자루가 잎의 길이와 비슷하게 길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참고문헌 : 1)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XVI) (박수현,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