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 Image

    풍선덩굴

    학명 : Cardiospermum halicacabum L.
    과명 : 무환자나무과(Sapindaceae)
    속명 : 풍선덩굴속(Cardiospermum)
    이명 : 방울초롱아재비 )풍경덩굴 풍선초
    잎 : 잎은 호생하고 2회 3출 또는 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엽병이 길고 최종소엽은 엽병이 짧으며 난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꽃 : 꽃은 8-9월에 피고 백색이며 화경이 잎보다 길고 꽃이 약간 달리며 엽액에서 자라고 밑부분에서 1쌍의 덩굴손이 자란다. 꽃받침잎은 4개로서 밖의 2개가 다소 작고 꽃잎도 4개로서 크기가 각각 다르며 내부 한쪽에 화반이 있고 수술은 8개이며 자방은 3실이다.
    열매 : 열매는 꽈리 모양이고 각 실에 흑색 종자가 들어 있으며 한쪽에 심장상의 백색 점이 있다.
    줄기 : 길이 2-3m정도 벋고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에 기어 올라가며 털이 거의 없다.


    형태 : 덩굴성 1년초(원래는 다년초)

    특징 : 덩굴손이 있어 기어오름. 풍선덩굴이란 속칭 Balloonvine 에서 온 이름이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3) 한국식물도감 (이영노, 1996, 1998)
    4)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Read More
  2. No Image

    무환자나무

    학명 : Sapindus mukorossi Gaertn.
    과명 : 무환자나무과(Sapindaceae)
    속명 : 무환자나무속(Sapindus)
    이명 : 모감주나무
    잎 : 잎은 호생하고 기수1회우상복엽이며 소엽은 9-13개이고 긴 타원상 난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점첨두 예저이고 길이 7~14cm 폭 3-4.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 주름이 많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끝이 둔하고 소엽병은 길이 2-6mm이다.
    꽃 : 자웅동주로서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며 길이 20-30cm로서 짧은 털이 있고 꽃은 단성으로서 5월에 피며 지름 4~5mm이고 적갈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 4-5개이며 수꽃에 8-10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에 1개의 암술이 있으며 꽃잎 뒷면과 수술대 하반부에 털이 있다.
    열매 : 핵과는 둥글고 기부의 한쪽에 발달하지 않은 심피가 반상으로 달리며 지름 2cm로서 9-10월에 익고 털이 없으며 황갈색이 돌고 길이 2㎝의 흑색 종자가 1개 들어 있다.
    줄기 : 높이가 20m에 달하고 가지는 털이 없으며 밋밋하고 녹갈색이다.

    분포 : 제주도 전남 경남에 분포하며 동해안의 포항 울진 서해안의 서산 등에서 적은 개체가 자란다. 순수한 우리 나라 자생수종은 아닌 듯 하며 중국 등지에서 건너온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과 대만 중국 인도 등에 분포한다.
    형태 : 낙엽활엽교목 수형:원개형.

    특징 : 개체수가 적어서 개량을 해야 하는 속성수로 이 나무를 심으면 자녀에게 화가 미치지 않는다 하여 무환자(無患者)라 한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Fruct. et Sem. 1:342, t. 70, f. 3 g. h(1788);Nakai, Kor. Pl. 227(1914) ()
    1) Lineamenta Florae Koreae (W.T.Lee, 1996)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3) 한국식물도감 (이영노, 1996, 1998)
    4)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Read More
  3. No Image

    모감주나무

    학명 : Koelreuteria paniculata Laxmann
    과명 : 무환자나무과(Sapindaceae)
    속명 : 모감주나무속(Koelreuteria)
    이명 : 염주나무
    잎 : 기수1회우상복엽으로 호생하며 길이 25~35cm이다. 소엽은 7~15개이고 난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며 길이 3-10cm 폭 3-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거나 뒷면 엽맥 따라 털이 있고 불규칙한 둔한 톱니가 있으며 기부 가까이가 결각상으로 되는 것도 있다.
    꽃 :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고 길이 25-35cm로서 가지가 길게 자라 꽃이 총상으로 달리며 짧은 퍼진 털이 있고 꽃은 6-7월에 피며 지름 1cm로서 황색이지만 중심부 적색이고 화경이 짧다. 꽃받침은 거의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4개가 모두 위를 향하여 없는 것 같이 보이고 꽃잎이 뒤로 젖혀진 기부에 적색 부속체가 있다. 화반은 위쪽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수술은 8개이고 수술대 하반부에 긴 털이 있다.
    열매 : 열매는 삭과로 꽈리같으며 길이 4~5cm로서 10월에 익고 3개로 갈라지며 3개의 종자가 들어 있고 종자는 둥글며 흑색 윤기가 난다.

    뿌리 : 직근과 측근이 있다.
    분포 : ▶중국 일본에 분포한다. ▶황해도 및 강원도 이남에서 자란다.
    형태 : 낙엽활엽소교목 수형:원개형.

    특징 : ▶천연기념물 제138호 - 안면도의 모감주군락은 천연기념물 제138호에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충청남도 태안군 안면도 승언리 ⓑ면적:9 567㎡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 이곳에서 모감주나무와 함께 자라고 있는 식물로서는 소사나무 졸참나무 신나무 털고로쇠 소태나무 팥배나무 검양옻나무 음나무 고로쇠나무 새머루 왕머루 계요등 칡 노박덩굴 사위질빵등이다. 제371호 - ⓐ소재지:경상북도 영일군 동해면 ⓑ면적:9.917㎡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영일 발산리의 모감주나무 병아리꽃나무 군락지..) ▶세계적으로 희귀종이므로 대부분 천연기념물 제138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한여름에 황금빛 꽃을 감상할 수 있고 세모꼴의 초롱같은 열매가 주렁주렁 열리고 루비빛으로 물드는 단풍도 화려하다. ▶생태적 특성: 안면도 승언리의 모감주나무 군락은 바닷가에 발달해 있는데 이것을 보면 바닷물 또는 바닷바람에 견디는 힘이 강한 것 같다. 그러나 대구시 교외 6-7그루의 큰 나무가 자라고 있는 것을 보면 땅 힘이 좋고 어느 정도 습기가 유지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대구에 있는 나무 가운데 큰 것은 가슴 높이 줄기 지름이 약 40-45cm 나무 높이 약 15m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언덕 길가에 서 있어서 줄기가 비스듬히 누워 있고 6월 하순경 노란 꽃이 만개해서 장관을 이루고 있었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