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 Image

    큰돌단풍

    학명 : Mukdenia rossii f. multiloba (Nakai) W.T.Lee
    과명 : 범의귀과(Saxifragaceae)
    속명 : 돌단풍속(Mukdenia)

    잎 : 잎은 길이가 20cm정도 자라며 근경의 끝이나 그 근방에서 1-2개씩 포린(苞鱗)에 싸여 나오지만 여러개가 한 곳에서 나온 것처럼 보이고 인편의 막질숙존포(膜質宿存苞)가 밀착해 있다. 잎은 긴 엽병끝에 장상엽이 달리며 12개 내외로 갈라진 잎끝은 거치가 있다. 열편은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점첨두이고 털이 없으며 표면은 윤채가 있다. 잎은 황록색 또는 연록색으로 신선한 감을 주며 가을에 단풍이 예쁘게 든다.
    꽃 : 화경은 잎이 없고 5월에 비스듬히 자라서 높이가 30cm에 달하며 백색 바탕에 약간 붉은 빛이 도는 꽃이 원추화서를 형성한다.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은 각각 6개이고 꽃받침잎은 난상 긴 타원형이며 예두로서 흰빛이 돌고 꽃잎은 난상 피침형이며 예두로서 꽃받침보다 짧고 꽃받침과 더불어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꽃잎보다 약간 짧으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자방은 반하위이고 2실이다.
    열매 : 꽃핀 뒤 계란꼴의 열매가 생겨나 익으면 2개로 갈라지고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열매는 삭과이다.

    뿌리 : 비대한 근경에 잔뿌리가 드물게 나 있으며 갈색비늘잎으로 덮인다.
    분포 : 충청도 이북지역에서 자란다.
    형태 : 다년생 초본
    유사종 : ▶돌단풍(A. rossii Engl.): 잎은 긴 엽병끝에 5-7개로 갈라진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Lineamenta Florae Koreae p. 450 (W.T.Lee, 1996)
    참고문헌 : 1) 조선식물명집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Read More
  2. No Image

    돌부채손

    학명 : Mukdenia acanthifolia Nakai
    과명 : 범의귀과(Saxifragaceae)
    속명 : 돌단풍속(Mukdenia)
    이명 : 가새잎돌단풍
    잎 : 잎은 지하경 끝에서 1-2장씩 나오고 난상 원형 또는 심장상 원형이며 불규칙한 복거치 또는 결각상의 톱니가 있고 길이와 폭이 각 12cm로서 표면에 털이 없으며 두껍고 윤채가 있으며 뒷면은 자줏빛이 돌고 선모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5cm정도로서 선모가 약간 있다.
    꽃 : 4-5월에 높이 30cm정도의 잎이 없는 화경(花梗)이 나오고 끝에 백색꽃이 원추화서로 달리며 꽃받침잎은 6개이고 피침형이며 예두이고 꽃잎도 6개로서 피침형이며 꽃받침과 더불어 뒤로 젖혀지고 백색이다. 수술은 6개이며 꽃잎보다 약간 짧고 1개의 암술과 2개의 암술대가 있다.
    열매 : 열매는 삭과로서 난형 예첨두이고 2개로 갈라진다.

    뿌리 : 근경은 지름이 1cm에 달하고 바위틈에 붙어서 자라며 많은 인편상의 포로 덮여 있다.
    분포 : 평안남도 맹산지방에서 자란다.
    형태 : 다년생 초본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J. Jap. Bot. 17: 684 (1941)
    참고문헌 : 1)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 (정태현, 1956)
    Read More
  3. No Image

    돌단풍

    학명 : Mukdenia rossii (Oliv.) Koidz.
    과명 : 범의귀과(Saxifragaceae)
    속명 : 돌단풍속(Mukdenia)
    이명 : 돌나리 부처손장장포
    잎 : 잎은 근경의 끝이나 그 근방에서 1-2개씩 포린(苞鱗)에 싸여 나오지만 여러개가 한 곳에서 나온 것처럼 보이며 길이 20cm정도로서 긴 엽병끝에 5-7개로 갈라진 장상엽이 달리고 열편은 난형 또는 긴 난형이며 예첨두로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털이 없으며 표면은 윤채가 있다. 잎은 황록색 또는 연록색으로 신선한 감을 주며 가을에 단풍이 예쁘게 든다.
    꽃 : 화경(花莖)은 잎이 없고 5월에 비스듬히 자라서 높이가 30cm에 달하며 백색 바탕에 약간 붉은 빛이 도는 꽃이 원추화서를 형성한다.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은 각각 6개이고 꽃받침잎은 난상 긴 타원형이며 예두로서 흰빛이 돌고 꽃잎은 난상 피침형이며 예두로서 꽃받침보다 짧고 꽃받침과 더불어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꽃잎보다 약간 짧으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자방은 반하위이고 2실이다.
    열매 : 열매는 삭과로서 난형이며 꽃핀 뒤 생겨나 익으면 2개로 갈라지고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줄기 : 꽃대는 곧게 서서 30cm길이로 자란다.
    뿌리 : 근경은 굵고 잔뿌리가 드물게 나 있으며 비늘같은 갈색포로 덮인다.
    분포 : 충청도 이북지역에서 자란다.
    형태 : 다년생 초본
    유사종 : ▶큰돌단풍(var. multiloba NAK.) : 잎의 열편이 12개 내외로 갈라진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Acta Phytotax. Geobot. 4: 120 (1935)
    참고문헌 :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