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취산화서로 잎겨드랑이에서 나오고 보통 3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월에 피고 지름 10mm로서 황록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며 1~2실의 자방이 있고 2실인 것은 밑부분만이 붙어 있다.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짧고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 3-5cm로서 표면은 녹색이며 털이 없고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털이 거의 없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톱니가 있다.
열매는 삭과로 1~4실이고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12월까지 달려 있다. 종자는 황적색의 종의(種衣)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
높이가 3m에 달하고 지상부에서 많은 줄기와 가지가 나와 자란다. 화살나무에 비해 소지에 날개가 없다.
많은 뿌리가 있다.
낙엽 활엽 관목.
▶당회잎나무(for. apterus Rehder) : 회잎나무의 잎 뒷면에 털이 있는 것. ▶털화살나무(for. pilosus Ohwi) : 잎 뒷면에 털이 있다. ▶삼방회잎나무(var. uncinata Nakai) : 잎 뒷면 맥 위에 돌기가 있고 열매가 크며 끝이 뾰족하고 갈고리가 있다. ▶참빗살나무(E. sieboldiana) : 수고 8m 날개 없음. 열매가 4개로 갈라짐.
취산화서는 액생하고 보통 3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10mm로서 황록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며 1~2실의 자방이 있고 2실인 것은 밑부분만이 붙어 있다.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짧고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는 3~5cm 너비 1-3㎝로서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털이 거의 없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톱니가 있다.엽병의 길이 1-3㎜이다. 가을 단풍이 아름답다.
열매는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12월까지 달려 있다. 종자는 황적색의 종의(種衣)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
높이가 3m에 달하며 지상부에서 많은 줄기와 가지가 나와 자란다. 줄기와 가지에는 2~4줄의 뚜렷한 콜크질의 날개가 있다. 가지는 녹색이다.
많은 뿌리가 있다.
낙엽활엽관목.
▶충청북도 보령군 오천면 외연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136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2 727㎡정도이다. 이 상록수림에서 자라고 있는 수종에는 후박나무 식나무 보리밥나무 동백나무 마삭나무 먼나무 산초나무 자귀나무 닥나무 딱총나무 푸조나무 산뽕나무 새비나무 화살나무 쥐똥나무 사위질빵 칡 왕머루등이 자라고 있다. ▶줄기에 콜크질의 날개가 있어서 화살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회잎나무(for. ciliato-dentatus Hiyama) : 가지에 날개가 없다. ▶당회잎나무(for. apterus Rehder) : 가지에 날개가 없고 잎 뒷면에 털이 있는 것. ▶털화살나무(for. pilosus Ohwi) : 잎 뒷면에 털이 있다. ▶삼방회잎나무(var. uncinata Nakai) : 잎 뒷면 맥 위에 돌기가 있고 열매가 크며 끝이 뾰족하고 갈고리가 있다. ▶참빗살나무(E. sieboldiana) : 수고 8m
꽃은 이가화 또는 잡성화로서 5-6월에 피며 황록색이고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1-10여개가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3-5mm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개이고 수꽃에 5개의 긴 수술이 있으며 암꽃에 5개의 짧은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잎이 두꺼우며 길이 3-5cm로서 윤채가 있고 예두 미둔단(微鈍端)이며 표면의 엽맥이 오목하다.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1-2.5cm이다.
열매는 구형이고 지름 8mm로서 10월에 황색으로 익으며 3개로 갈라지고 종자는 황적색 종의(種衣)로 싸여 있다.
길이가 10m에 달하며 가지는 덩굴성으로 갈색 또는 회갈색이고 털이 없으며 피목이 뚜렷하다.
낙엽만경.
▶털노박덩굴(C. stephanotifolia Makino) : 충북 이남에 자라며 잎 뒷면에 털이 있다. ▶노랑노박덩굴 (for.aureo-arillata OHWI) : 종자가 황색 종의로 싸여 있다. ▶개노박덩굴 (var.papillosus OHWI.) : 잎 뒷면 맥 위에 주상(柱狀)의 돌기가 있고 소지와 화서가 평활하며 털이 없다. ▶얇은잎노박덩굴 (var.sylvestris NAK.) : 잎의 길이와 나비가 각 10cm이고 엽병이 길이
취산화서는 액생하고 보통 3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월에 피고 지름 10mm로서 황록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며 1~2실의 자방이 있고 2실인 것은 밑부분만이 붙어 있다.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짧고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는 3~5cm로서 표면은 녹색이다. 잎 뒷면은 회록색이고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톱니가 있다.
열매는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12월까지 달려 있다. 종자는 황적색의 종의(種衣)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
지상부에서 많은 줄기와 가지가 나와 자란다. 줄기와 가지에는 2~4줄의 날개가 있다.
많은 뿌리가 있다.
낙엽활엽관목
▶회잎나무(for. ciliato-dentatus Hiyama) : 가지에 날개가 없다. ▶당회잎나무(for. apterus Rehder) : 회잎나무의 잎 뒷면에 털이 있는 것. ▶삼방회잎나무(var. uncinata Nakai) : 잎 뒷면 맥 위에 돌기가 있고 열매가 크며 끝이 뾰족하고 갈고리가 있다. ▶참빗살나무(E. sieboldiana) : 수고 8m 날개 없음. 열매가 4개로 갈라짐.
취산화서는 전년지에서 액생하며 길이 3-6cm로서 길이 2-2.5cm의 소화경 위에 3-12개의 꽃이 달리고 꽃은 암수딴그루로 5~6월에 피며 4수로서 지름 10mm정도이며 연한 녹색이다. 꽃잎과 수술은 각각 4개이고 꽃잎은 백록색 수술은 홍색이다.
잎은 대생하고 피침상 긴 타원형이며 첨두 원저이고 길이 5~15cm 나비 2-8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고르지 않은 둔한 잔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엽병은 길이 7mm이다.
삭과는 도삼각상 심장형이고 4개의 능선이 있으며 밑으로 갈수록 좁아지고 길이와 나비가 각 8-10mm로서 10-11월에 홍색으로 익으며 4개로 갈라지고 날개가 없으며 종의가 자홍색이다.
높이가 8m에 달하고 가지가 둥글며 수피는 회백색이고 매끄럽다.
낙엽 활엽 소교목
▶충청북도 보령군 오천면 외연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136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2 727㎡정도이다. 이 상록수림에서 자라고 있는 수종에는 후박나무 식나무 보리밥나무 동백나무 마삭나무 먼나무 산초나무 자귀나무 닥나무 딱총나무 푸조나무 산뽕나무 새비나무 화살나무 쥐똥나무 사위질빵 칡 왕머루등이 자라고 있다. ▶참빗살나무는 변이가 많다.
화살나무 사철나무 줄사철나무 나래회나무 등이 있다. ▶좀참빗살나무(E. bungeana Max.): 잎은 넓은 타원형이며 엽병의 길이가 8-25㎜이다 ▶좁은잎참빗살나무(E.maackii Rupr.):잎은 장타원형이고 엽병의 길이 5-8㎜이고 꽃이 황백색이며 꽃밥이 자주색이다. ▶둥근잎참빗살나무(E. queplaertensis Nakai): 엽병의 길이 8-25㎜이며 잎은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다.
취산화서는 액생하며 15개 내외의 꽃이 달리고 화경이 길며(길이 2-4㎝)꽃은 양성으로서 5-6월에 피고 지름 6-7mm이며 연한 녹색이고 소화경은 길이 2-4mm이다.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다.
잎은 대생하며 혁질이고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2~5cm 나비 1-2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지만 엽맥 주위는 회록색이고 뒷면도 회녹색으로서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얕고 둔한 톱니가 있다. 길이 5-10㎜의 엽병이 있다. 잎의 형태와 크기는 변이가 많고 어린 나무의 것은 1㎝내외이다.
삭과는 둔한 사각상 편구형(扁球形)이고 10월에 연한 홍색으로 익으며 황적색 종의로 싸여 있는 종자가 들어 있다.
줄기에서 뿌리가 나와서 다른 나무와 바위에 붙어 자란다. 소지는 녹색이며 약간 모가 지고 뚜렷하지 않은 돌기가 있다.
상록활엽의 덩굴성
▶마이산의 줄사철나무 군락지는 천연기념물 제380호로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 ⓒ면적:171.9㎡ ▶주로 줄기에서 기근이 나와서 바위 위나 나무 위를 기어올라 흡착하면서 벋어가며 맹아력이 강하다. 층을 형성하며 나무 위를 기어오르는 수형의 질감이 부드럽고 아름다우며 붉게 익는 열매의 연분홍색 색감이 곱다.
화축 끝에 달린 꽃 밑에서 1쌍의 화경이 나와 각각 그 끝에 1개의 꽃이 달리고 그 꽃 밑에서 각각 1쌍씩의 소화경이 나와 그 끝에 꽃이 1개씩 달린다. 화수는 4수성이다. 화판은 원형 아원형으로 가장자리는 매끈하다. 꽃받침은 중열하고 양끝이 90도 이상의 둔각으로 합쳐진다. 화사는 뚜렷하고 약실이 뚜렷한 2개의 방으로 나뉘어 나타난다.
잎은 광타원형으로 옆연은 둥글고 둔한 톱니가 있다. 잎은 혁질로 상록성이다. 맹아는 난형이다.
삭과의 열편은 거의 발달하지 않고 둥글다.
소지는 원주형이고 표면에 아무런 부속물이 없이 평활하다.
소지표면에 매우 미세한 소돌기가 밀생하며 줄기는 대개 직립하고 잎은 타원형 또는 난상타원형으로 길이 2-6cm이다.
국가식물표준목록
Symb. sin. 7(3):660 (1933)
1) 한국산 화살나무속(Euonymus L.: Celastraceae)의 영양형질에 의한 분류학적 연구, 한국산 화살나무속(Euonymus L.: Celastraceae)의 생식형질에 의한 분류학적 연구 (김주환 & 김윤식, 1994)
취산화서는 새가지의 기부에 달리며 길이 4-6cm이고 꽃은 5-6월에 피며 녹백색이고 여러송이가 화서에 달리며 화경은 편평하고 길이 2-4cm이다. 꽃받침 꽃잎 수술은 4개씩이다.
잎은 대생하고 타원형이며 예첨두 예저이고 길이 5~12cm 나비 2-6cm로서 상반부에 낮고 둔한 톱니가 있으며 양 면에 털이 없고 엽병은 길이 1-1.5cm로서 표면에 홈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밑으로 처지며 연한 황갈색이고 도란상 구형이며 지름 12-20mm로서 4실이며 4개의 낮은 능선이 있고 10월에 익으며 황갈색 종의로 싸여 있는 종자가 들어 있다.
높이가 5m에 달하고 소지는 녹색이며 4개의 능선이 있다.
상록 소교목.
▶좀참빗살나무: 제주도와 전라 남도 백양산의 산지에 나며 잎은 길이 5-10cm 잔톱니가 있다. 꽃은 노란색 잎겨드랑이에 3-7송이씩 취산화서로 달린다. ▶줄사철나무: 안면도 이남 산기슭의 숲 속에 나는 상록 덩굴나무로 기근으로 감겨 올라간다. 꽃은 연한 녹색으로 10여송이씩 취산화서로 달린다.
꽃은 양성으로서 6-7월에 피며 지름 7mm이고 연한 황록색이며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5-12송이가 달린다. 꽃받침은 4개인데 얕게 갈라져 있으며 꽃잎 역시 4개로 난상이고 편평하게 피며 암술은 1개이다. 수술은 4개이다.
잎은 대생하며 혁질이고 도란형 또는 좁은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예저이며 두껍고 표면은 짙은 녹색이 나며 광택이 있고 뒷면은 황록색이고 털이 없으며 길이 3~7cm 폭은 3~4cm로서 가에는 둔한 거치가 있고 엽병은 길이 5-12mm이다.
삭과는 둥글고 지름 8-9mm로서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3-4개로 갈라져서 황적색 종의로 싸인 종자가 나온다. 종자는 백색이고 길이 7mm로서 한쪽에 줄이 있다. 열매는 겨울 동안 빨갛게 달려 있다.
높이가 3m에 달하고 수피는 회흑색이 나며 새로 난 가지는 녹색으로 털이 없고 많은 가지가 난다.
잔뿌리와 실뿌리가 많다.
상록활엽관목 수형:원형.
▶경상남도 울산군 온산면 목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65호에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는 사철나무외에 동백나무 후박나무 자귀나무 다정큼나무 소악등이 많고 볼레나무 벚나무 개산초나무 팽나무등이 자란다. 면적은 15 074㎡정도이다. ▶개화기 때 똥파리가 많이 모여들어 위생적인 곳에서는 정원수로 적합하지 않다.
▶무룬나무(var.macrophylla REGEL.): 잎이 타원형이고 길이 5-7.5cm이다. ▶긴잎사철(var.longifolia NAK.): 잎이 길이 6-9cm 나비 2-3.5cm이다. ▶흰점사철 : 잎가장자리에 백색 반점이 있다. ▶은테사철(for.albomarginata Rehder): 잎 주위에 흰색 테가 있다. ▶금반사철(for.aureo-variegata Regel): 잎에 황색 반점이 있다. ▶금테사철(for.aureo-m
꽃은 정생 도는 액생하는 길이 10-25cm의 원추화서에 달리며 6-7월에 피고 지름 5-6mm이며 백색이고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은 각 5개이며 자방은 3실이고 삼각형이며 1개이다.
잎은 호생하며 난형 넓은 난형 또는 타원형에 가깝고 밝은 녹색이며 점첨두 또는 첨두이고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며 길이 5-15cm 나비 4-10cm로서 표면은 털이 없으나 뒷면은 맥 위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엽병은 길이 1.5-3cm로서 적갈색이며 털이 없고 마르면 잎과 더불어 흑색으로 된다.
열매는 시과로서 연한 녹색이지만 붉은 빛이 돌고 9-10월에 익으며 3개의 날개가 있고 날개는 끝이 오목하며 길이와 나비가 각 12-18mm이다.
줄기는 길이가 2m 가량되며 가지는 적갈색이고 옴같은 돌기가 밀생하며 소지는 5줄의 능선이 있고 이년지는 흑갈색이다.
낙엽활엽 만경목.
속명 Tripterygium은 열매에 3개의 날개가 달렸다는 데서 연유한 것이다. 맹아력이 강해서 번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