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6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이지만 중앙부는 녹색이고 마디 사이의 중앙에서 가지가 나와 차상叉狀으로 갈라져서 꽃이 드문드문 달리며 화경은 길이 1-3cm이고 소화경은 열매가 익을 때는 윗부분이 다소 굵어진다. 꽃받침은 얕게 5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길이 6-7mm로서 5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이고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고 꽃밥 윗부분의 구멍에서 꽃가루가 방출된다.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있고 난상 피침형이며 길이 4~8cm 폭 1~3.5cm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는 거의 밋밋하지만 밑부분에 1~2쌍의 둔한 열편이 있고 윗부분의 가장자리와 맥 위에 털이 있는 것도 있다.
꽃은 8-9월에 잎 사이에서 피며 길이 8cm정도로서 나팔꽃 모양이고 연한 자주색이며 대형이고 정생 또는 측생한다. 꽃받침은 통형(筒形)이고 5조각으로 갈라진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5개로 약간 갈라지며 열편 끝에 꼬리처럼 길고 뾰족한 돌기가 있고 오후에 핀다.
잎은 호생하며 길이 8~15cm 폭 4~10cm로서 난형이고 예두 또는 원두이며 예저이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결각상의 톱니가 있다. 엽병은 길이 2~6cm이다.
열매는 난형이며 4개로 갈라져서 흑색 종자가 나온다. 표면에 밀생하는 가시같은 돌기는 조금 길고 크다.
꽃은 7-9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으로 엽액에 옆을 향해 1송이씩 달리고 오후에 피었다가 저녁 때 오그라들며 다음날 떨어진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고 밑에 뾰족한 돌기가 5개 있으며 열편 가장자리가 측열편과 더불어 날개로 되고 꽃이 진 후 자라서 열매를 둘러싼다. 화관은 종형이며 끝이 얕게 5개로 갈라지고 밑부분은 백색 윗부분은 하늘색이다.
잎은 호생하고 엽병이 길며 난형이고 길이 5-15cm로서 가장자리에 치아상의 굵은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열매는 장과로 둥근 모양이다.
높이가 1m내외에 달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털이 없다.
일년초
꽃은 오후에 피었다가 저녁에 오므라들며 다음 날 떨어진다. 페루산으로 외형이 꽈리와 비슷하다 하여 페루꽈리라고 하며 Peru apple 이란 영명에 기인한 것이다.
8-10월에 꽃이 피며 꽃은 잎겨드랑(葉腋)에 1개씩 핀다. 꽃받침은 긴 통형(筒形)이며 길이 8-10㎝ 끝이 5열(裂)되며 10맥이 있다. 화관(花冠)은 백색 지름 10㎝ 길이 20㎝ 깔때기꼴이며 가장자리에 5개의 미상돌기(尾狀突起)가 있고 밤에 핀다. 수술은 5개로 길이 15㎝이다.
잎은 어긋나기(互生) 잎차례이고 광란형(廣卵形)이며 길이 8-18㎝ 폭 5-10㎝ 끝이 예두(銳頭)이고 기부는 의저이며 뒷면에 털이 많고 톱니가 없다. 잎자루는 길이 2-8㎝이다.
열매는 공모양으로 지름 3-4㎝ 아래쪽으로 늘어지며 같은 크기의 가시가 밀생한다. 씨는 편평하며 지름 5㎜ 갈색(褐色)이다.
줄기는 높이 1m 로 많은 가지를 치며 엷은 녹색(綠色)으로 약간 자색(紫色)을 띠기도 하고 미세한 털이 밀생한다.
다년생 초본
▶일본에 귀화되었고 국내에서는 1994년 10월 29일 서울의 난지도 조사에서 채집되었다.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흰독말풀과 독말풀에 비하여 다년생 초본이며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줄기와 함께 잎 뒷면에 미세한 털이 많고 꽃받침은 길이 10㎝ 화관이 길이 20㎝로 꽃이 피며 열매가 구형으로 밑을 향해 매달리며 같은 크기의 가시가 밀포되는 특징이 있다.
취산화서는 잎과 대생하며 가지가 갈라져서 다수의 백색 꽃이 성기게 달린다. 화경은 길이 1-4cm이며 꽃받침에 둔한 톱니가 있고 화관은 수레바퀴 모양이며 엷은 자주색이고 길이 1-1.2cm로서 5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으로서 뒤로 젖혀진다. 꽃밥은 길이 3mm정도로서 구멍으로 터진다.
잎은 호생하고 연모가 있으며 얇은 막질이고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첨두 심장저이고 길이 3-8cm 나비 2-4cm이며 배풍등과 달리 열편이 갈라지지 않는다.
꽃은 7-8월에 피고 연한 황색이며 엽액에 1-5송이씩 달리고 소화경은 열매가 익을 때쯤되면 굵어지며 밑으로 굽고 길이 1.5-2.5cm이다. 꽃받침잎은 잔모양이고 윗가장자리가 수평적이며 털이 없고 낮으며 화관은 종모양이고 지름 8m정도로서 5개로 얕게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상 삼각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젖혀진다.
잎은 호생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양끝이 좁고 밑부분이 갑자기 좁아져서 짧은 엽병의 날개로 되며 길이 8-18cm 나비 4-10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희미한 파상의 톱니가 있다.
꽃은 6∼10월에 마디와 마디 사이에 옆으로 나고 2∼4개의 꽃이 산형꽃차례를 이룬다. 꽃의 색깔은 보라색이 섞인 흰색으로 뒷면은 보라색이 진하다. 작은 꽃차례의 길이는 5∼8mm이고 꽃의 지름은 4∼5mm이다. 꽃받침조각은 장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모두 5개이다. 수술대와 암술대에 털이 있으며 꽃밥 길이는 약 1.5mm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는 2∼4cm 나비는 1∼2.5cm로 난형 또는 장 타원형이다. 잎의 모양은 끝이 날카롭고 아래쪽은 쐐기꼴로 좁아진다. 잎 가장자리는 파상 또는 거치이다. 엽병의 길이는 7∼15mm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황백색이며 엽액에 1개씩 밑을 향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1cm정도이다. 꽃받침은 통형이며 꽃이 필 때는 길이 4~5mm이나 열매를 맺을 때는 2.5cm정도로 길어져 열매를 완전히 둘러싸고 난형이며 능각에 짧은 털이 있고 녹색이다. 화관은 길이 8mm정도로서 가장자리가 오각형으로 되며 끝이 얕게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은 보통 자주색이다.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길고 난형이며 길이 3-7cm 나비 2-5cm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있거나 없다.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홍색으로 끝 부분의 색이 짙고 원줄기 끝에 큰 원추화서로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10-20(25)mm이다. 꽃받침은 원통형이고 길이 12-20(25)mm로서 선모가 있으며 열편은 통부보다 짧거나 같고 화관은 통부의 길이가 10(7)-15mm로서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5개로서 화관 후부喉部에 달리며 박으로 나오지 않거나 약간 나온다.
잎은 호생하며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길이 50cm이며 밑이 거의 둥근모양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엽병은 짧고 날개가 있으며 밑으로 흐른다. 잎에 선모가 밀생하여 끈적끈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