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갓은 밀짚색, 갈색∼황갈색. 관공은 대에 내리붙음. 구멍은 선황색, 후에 갈색, 상처 시 청변후 갈변한다
갓은 6~10cm로 처음 둥근산모양에서 차차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불규칙하게 울퉁불퉁한 상태에서 물결형으로 되며 미세한 섬유실의 솜털상이다. 습기가 있을 때 미끈거리고 밀짚색의 노란색으로 갈색 섬유실을 가지며 오래되면 검은 노란색에서 갈색으로 된다. 가장자리는 예리하고 아래로 말린다. 육질은 스펀지상으로 두껍고 백색에서 연한 노란색이며 상처 시 청색으로 변색하는데 특히 관의 위쪽이 심하며 다음에 갈색으로 변색한다. 살은 시큼한 냄새가 나고 맛은 온화한 열매 맛이다.
관공은 대에 대하여 내린관공이고 관의 길이는 짧고 황색에서 황갈-올리브갈색으로 된다. 구멍의 입구는 뒤얽힌 술장식으로 방사상으로 신장한다. 구멍은 비교적 작고 관공과 동색이며 상처 시 청색으로 변색하였다가 포도주색으로 변하고 결국에 갈색으로 된다.
대는 3~7cm, 굵기는 8~15mm로 원통형으로 굽었고 꼭대기는 약간 폭이 넓다. 표면은 연한 노란색 바탕에 적갈색의 섬유실이 있으며 나중에 적갈색으로 된다. 속은 차고 부서지기 쉽다.
포자는 4.9~6.5×3.5~4.7㎛로 짧은 타원형-난형으로 연한 황색이며 표면은 매끈하고 기름방울이 있다. 담자기는 가는 막대형으로 21~35×7~8㎛로 기부에 꺾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