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표피는 오갈색∼암갈색, 미세하게 균열되어 암색 알갱이모양 덮인다. 밑동에는 허연색의 굵은 뿌리모양이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다.
자실체는 지름 (2)2.5∼5(8)cm의 소형. 아구형 또는 폭이 넓은 편구형이고 때로는 위쪽이 평평하다. 표피는 두껍고 오갈색(汚褐色)∼암갈색, 표면의 미세한 균열로 암색의 알갱이 모양이 덮이기도 하고, 불규칙하게 거북등처럼 갈라지기도 한다. 성숙하면 위쪽이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대는 거의 없고, 밑동에는 흔히 허연색의 굵은 뿌리 모양 때로는 잔가지 모양의 위근(僞根)이 형성된다(*굵은 뿌리모양 위근은 대 모양으로 보이기도 한다).
각피는 절단해 보면 아래쪽보다 위쪽이 얇다.
기본체는 암갈색.
자실체는 지름 2~4㎝로 구형~편평한 구형(편구형)이다. 표피는 얇고 단단하며 담황색∼황토색이고, 상처가 나도 변색하지 않으며, 표피가 망목상으로 갈라져 생긴 크고 작은 인편으로 덮여 있다. 성숙하면 표피의 꼭대기가 불규칙하게 터져 포자를 방출한다.
기본체는 초기에 백색에서 차차 암갈색~흑회색의 분말질이 된다. 대는 짧거나 없으며, 기부에는 백색의 근상균사속이 있다.
소형∼중형. 비교적 큰 편. 표면은 거북등 모양∼거스름 모양. 각피는 2mm 정도로 두껍고, 성숙한 후 꼭지가 찢어진다. 기본체는 회색∼암자색. 어리알버섯 중에서 비교적 큰 편에 속한다.
자실체는 지름 3∼10(15)cm의 소형∼중형. 적은 것도 있지만 큰 것은 10cm 정도의 큰 버섯이 된다. 구형∼아구형, 표면에는 약간의 거북이 등 모양의 인편상이 되며, 후에는 무수한 작은 점상돌기가 된다. 때로는 돌기모양의 거스름이 생긴다. 대는 없거나 미세하다. 각피는 황색을 띤 황토색 또는 갈색. 생시에는 비교적 두꺼우며, 약 2mm 정도, 건조할 때는 1mm 이하. 각피를 자르면 담홍색으로 변색. 성숙한 후에는 꼭지 부근이 둥글게 찢어지면서 포자가 비산된다. 밑동에는 흰색의 뿌리모양으로 균사속이 퍼져 있다.
기본체는 회색∼암자색, 흑색이 되며, 흰색의 균사 맥이 산재한다.
포자는 구형. 불규칙하게 그물모양의 표면돌출물이 덮여 있고 어떤 것은 가시 모양, 지름 9∼11㎛.
소형. 콩팥모양∼콩 모양, 때로는 아래쪽이 일그러진다. 각피가 1∼3mm로 두껍다. 허연색, 가죽색, 밀짚색 등. 외피 표면은 오래되면 가늘게 갈라진다. 외피 정상부가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자실체는 편구형∼구형, 흔히 콩팥모양 또는 강낭콩모양으로 아래쪽이 일그러지기도 한다. 폭 2∼4(5)cm, 높이는 대체로 폭보다 좁다. 각피는 단단하고 질긴 편이며, 1∼3mm로 다소 두꺼워 보인다. 표면은 아주 어릴 때는 허연색, 점차 가죽색, 밀짚색 또는 연갈색이 된다. 성숙하면 외피 표면이 가늘게 갈라져서 미세한 부스럼딱지 모양 된다. 정상부에서 불규칙하게 갈라져 포자가 비산되며, 외피가 열편모양으로 찢어지면서 그 끝은 바깥쪽으로 약간 감긴다.
밑동에는 균사속이 뿌리 모양으로 형성되어 흙이나 부엽에 들러붙는다.
기본체(gleba)의 내부는 아주 어릴 때는 흰색, 후에는 자흑색, 다소 광택이 난다. 가루모양이 되면 다소 갈색을 띠며 비산이 된다.
극소형∼소형. 머리는 구형, 황갈색 표면에 황토색 미세한 눌린 비늘이 덮여있으나 비교적 평활(비늘이 미세함). 하부에는 크림색 균사속이 뿌리 모양. 황토색어리알버섯보다 작은 편이다.
자실체의 머리 부분은 구형∼아구형, 직경 2∼5(6)cm, 황갈색 표면에 황토색∼적갈색의 미세한 눌린 비늘모양∼점모양의 비늘이 덮여있으나 평활하다. 각피는 1mm 정도로 비교적 얇고, 가죽질, 다소 질기다. 각피는 성숙하면 정상부에서 불규칙하게 갈라져 포자가 비산된다.
대 부분은 처음에는 1cm 내외의 길이로 흙 속에 묻혀 있는데, 점차 구형의 머리 부분에 흡수되어 구분되지 않는다.
하부에는 크림색 내지 황백색의 균사속이 뿌리 모양으로 형성된다.
기본체(gleba)는 어릴 때 흰색이고 단단하지만 갈색이 되고, 후에 흑색이 된다. 성숙하면 가루모양이 된다.
소형. 작은 편. 머리는 구형, 표면은 균열되어 담갈색 바탕에 암갈색 점상 비늘이 붙어 있다. 하부는 허연색의 막질 뿌리 모양. 내부 기본체는 회자갈색. 어릴 때부터 암갈색 점상 비늘이 뚜렷하다. 시기에 따라서 형태 차이가 커서 혼동되기 쉽다.
자실체의 머리 부분은 구형∼아구형, 지름 2∼4(5)cm, 표면은 담갈색∼황갈색 바탕에 암갈색∼적갈색의 작은 점상 비늘이 촘촘히 붙어있다. 손으로 만지면 적다색이 된다. 성숙한 버섯을 자르면 두께 0.7mm 정도.
기본체는 갈색∼회자갈색.
하부는 어릴 때는 하부에 대 모양이 약간 형성되나 오래되면 거의 사라지며, 허연색의 균사속이 뿌리모양 퍼진다.
포자는 구형. 미세한 침 모양으로 돌기가 덮여 있다. 지름 11∼13㎛.
회자갈색
여름~가을
여름∼가을. 활엽수임내 지상, 개간지, 개활지의 풀이나 이끼가 적고 물끼가 고이는 지역 등에 산생 또는 군생. 다소 자주 보이는 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