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2)3∼6cm. 한 개로 되거나 또는 여러 개의 가지가 분지되어 사슴뿔 모양 또는 덩어리 모양 된다 백색-황토갈색
자실체의 높이는 5~6cm, 굵기는 0.5~1cm로 1개의 가지가 단일체로 나거나 여러 개의 가지가 분지되어 사슴뿔모양을 이루거나 또는 덩어리모양으로 되기도 한다. 가지는 납작하게 눌린 모양 또는 방망이꼴이며 칙칙한 백색-황토갈색이다. 표면은 세로줄의 홈선이나 결절 또는 주름이 잡혀 있으며 끝부분은 때때로 눌린 모양이다. 살은 연하고 탄력성이 있으나 부서지기 쉽다.
포자의 크기는 9~13.5×7.5~10㎛로 광타원형-아구형으로 표면은 매끈하고 투명하며 큰 기름방울이 있다. 담자기는 60~75×5~8㎛이며 원통-막대형로 2-포자성이고 기부에 꺾쇠가 있다. 낭상체는 없다.
백색-황토갈색
여름~가을
여름~가을 / 침엽수의 숲속 땅, 혼효림의 이끼 사이나 초지 또는 길옆, 맨땅 등에 단생·군생, 드물게 속생
높이는 6.5cm~7cm 정도로 드물게 분지, 끝이 혹모양이고 위가 임성, 회색~핑크회색 후에 갈색
자실체의 높이는 6.5cm~7cm 정도로 드물게 분지하며 다소 원통형에서 편평형으로 된다. 가끔 불규칙한 모양으로 분지 끝이 혹모양이고 위가 임성이다. 표면은 밋밋하고 주름진다. 회색에서 핑크회색이고 오래되면 갈색으로 된다. 기부는 털이 빽빽하고 흑갈색이며 질기다. 살은 갈색으로 휘어지기 쉽고 냄새와 맛은 불분명하다.
포자의 크기는 8.5~11×6.5~8.5㎛로 타원형에서 아구형이고 표면은 매끈하며 투명하다. 난아미로이드 반응이다. 포자문은 백색이다.
높이 2∼6cm. 여러 개의 가지가 나뭇가지 모양으로 분지, 흔히 상단 끝은 뾰족하게 많이 분지되는 특징이 있다. 흰색∼담황토색, 후에 회백색∼담회갈색.
자실체는 높이 2∼6(8)cm로 여러 개의 가지가 나뭇가지 모양으로 분지되고 상단은 가늘고 뾰족한 가지가 많이 분지되어 닭 벼슬 모양이 된다.
전체가 흰색∼담황토색, 후에 회백색∼담회갈색 등이 된다. 흔히 다발 모양이고, 개개의 밑동은 아래쪽이 0.5∼1(2)cm 정도이며 다소 눌려 있다. 살은 흰색. 다소 부서지기 쉽다.
자실체는 높이 2~10㎝로 밑동에서 산호 모양 가지가 분지된다. 밑동에서 수직으로 가지가 올라오며, 분지되고, 휘어 있다. 가지는 원통형 또는 눌려 있고, 최상단부는 거의 갈라지지 않는다. 표면은 처음에는 백색~황토백색이고, 후에 자회색을 띠며, 세로로 홈이 파여 있고 고르지 않다. 끝 부분은 칙칙한 백황색을 띤다.
자실체: 높이 3∼8(10)cm로 가늘고 긴 대가 1개 단일 개체로 나기도 하고 대가 불규칙하게 위에서 분지되어 사슴뿔 모양이 되기도 한다. 표면은 연한 회자색∼황갈색, 오래되면 끝 부분이 검은색을 띤다. 가지는 다소 납작하게 눌려 있다. 살은 흰색. 유연하고 대의 아래쪽은 다소 질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