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소형. 갓과 주름살 및 대를 형성. 갓은 황토색∼적갈색으로 부채꼴, 주름살은 방사상으로 퍼지며, 엽맥상. 백색∼황토색. 후에 주름고약버섯이라고도 하였음
부채버섯과 혼동되기 쉽다
자실체는 개별적으로 갓과 주름살 및 대를 형성하며 기질에 군생. 갓은 1∼2cm 정도의 크기로 반원형∼부채꼴 또는 조개껍질 형이고 기질에 짧은 대에 의하여 부착해 있다. 갓의 위쪽 표면은 가는 털이 덮여 있고, 때때로 골이 잡혀 있으며 가장자리는 흔히 무딘 톱니꼴∼물결모양이다. 황토색∼적갈색. 가장자리 쪽이 약간 연한 색이다.
주름살은 심한 주름이 잡혀 있으며, 방사상으로 퍼져 있다. 때로는 엽맥상으로 서로 연결된다. 백색, 회백색∼황토색. 신선할 때는 유연한 가죽질이고 건조할 때는 단단하고 부서지기 쉽다.
갓은 폭 1.5-3 cm 원추형으로 가운데가 볼록하고 밤 갈색에서 황갈색, 건조하면 가장자리 주위에 어두운 띠가 있음 살은 얇고 밝은 갈색이다.
주름살은 넓고 선명하고 갈색이며 가장자리가 가볍고 포자가 성숙함에 따라 얼룩생김
대는 3-7cm, 두께 2-3mm, 부서지기 쉽고, 가늘어지며 아래쪽으로 갈수록 작아진다. 종 모양으로 줄무늬가있다.
포자는 12 - 17 x 7 - 11 μm, 타원형, 미세하게 사마귀 모양의 모공이있다. 포자문은 진한 갈색에서 자주색 갈색
갓은 폭 0.5∼1.5cm의 극소형. 어릴 때는 둥근산형, 곧 중앙부가 오목한 둥근산형이 된다. 밝은 오렌지색∼오렌지적색, 가장자리에 줄무늬가 있다. 살은 얇고 갓과 같은 색. 식용하지 않는다.
주름살은 황색∼황백색. 폭이 두껍고 매우 성기며 대에 내리붙음.
대는 2∼8cm(굵기1∼3mm), 원주형, 연한 오렌지황색, 습할 때는 가로로 반투명의 띠가 보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