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산벚나무

조회 수 10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Prunus sargentii Rehder
과명 장미과(Rosaceae)
속명 벗나무속(Prunus)
이명 사젠트벗나무 산벗나무 왕산벚나무 홍산벚나무
잎은 호생하며 타원형 난상 타원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이고 길이 8∼12cm 폭 4~7cm로서 점첨두 아심장저이며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털이 없거나 선모가 있으며 뒷면은 분백색으로 털이 없고 톱니가 도삼각형이다. 엽병은 털이 없으며 적색이고 길이 1.5~3.0cm로 윗부분에 한쌍의 적색 밀선(密腺)이 있다.
4~5월에 개화하는 꽃은 연홍색이지만 간혹 백색인 것도 있으며 총경(總梗)이 없는 소화경에 2~3개가 모여서 산형으로 달리고 화서에 털이 없다. 꽃은 지름 2.5~4.0cm 이며 꽃받침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꽃잎은 둥글고 끝이 오므라지며 향기가 없고 암술대 및 자방에 털이 없다.
열매 과실은 구형으로 핵과이며 5~6월에 흑갈색으로 성숙한다.
줄기 통직하고 많은 가지를 내어 원추형의 수형으로 되며 수피는 암자갈색이고 옆으로 벗겨지며 피목이 옆으로 길게 나타난다. 벚나무와 비슷하지만 소지가 굵으며 새싹에 약간 점착성이 있는 것이 다르다.
분포 ▶일본의 북해도 쿠릴열도와 사할린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1 600m 이하에 자생한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유사종 ▶꽃벚나무(P. serrulata var. sontagiae Nak.) ▶분홍벚나무(P. serrulata var. verecunda Nak.) ▶벚나무(P. serrulata var. spontanea Wilson) ▶잎벚나무(P. serrulata var. densiflora Uyeki) ▶사옥(P. serrulata var. quelpaertensis Uye.) ▶잔털벚나무(P. serrulata var. pubescens Wilson)
특징 봄에 잎과 같이 피는 꽃은 수려하고 우아하며 가을에 붉게 물드는 단풍과 벚나무 특유의 붉은 자색의 수피는 대중적 아름다움을 준다. 변재는 갈색 줄무늬가 있는 암회색 심재는 암갈색으로 심 변재 구분이 분명하나 연륜은 불분명하다. 산공재로 나무결은 치밀하고 고우며 잘 썩지 않아 보존성은 높고 절삭가공은 보통이고 건조시 갈라짐이 심하며 표면 마무리는 양호하다. (P. sachalinensis Koidz. P. donarium var. sachalinsi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 248 Next
/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