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베리아살구

    학명 : Prunus sibirica L.
    과명 : 장미과(Rosaceae)
    속명 : 벗나무속(Prunus)
    이명 : 개살구 시베리아살구나무
    잎 : 잎은 호생하며 난상 원형이며 긴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며 길이 6-8㎝ 폭 4-7㎝로서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 맥액에 털이 있으며 불규칙한 단거치가 있다. 엽병은 길이 1-3cm로서 붉은 빛이 돈다. 탁엽은 일찍 진다.
    꽃 :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지름 2.5-3.5㎝로서 연한 홍색이며 1-3개씩 달리고 포는 자적색이며 윗부분의 것은 연모가 있고 화병은 거의 없다. 매실나무는 향기가 강한데 살구나무는 향기가 거의 없다. 꽃받침열편은 5개이고 난형 또는 긴 난형이고 첨두이며 길이 4mm 폭 3mm정도로서 꽃이 핀 다음 젖혀지고 털이 없으며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꽃잎은 난상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고 길이 11-13mm이며 수술은 25-30개로서 암술과 길이가 같고
    열매 : 지름 3㎝정도의 핵과로 편도란형이며 털이 있고 7월에 적황색으로 익으며 과육은 맛이 매우 떫다. 핵은 요점이 없고 편평하고 얇으며 끝이 뾰족하고 한쪽에 날개가 있다. 과육과 핵이 잘 분리된다. (매실나무는 잘 분리되지 않음)
    줄기 : 가지에는 털이 없고 상면은 회색 하면은 어릴 때는 자갈색이다. 수피에 콜크층이 발달하지 않았다. (개살구는 수피에 코르크층이 발달하였다.)

    분포 : ▶중국 몽골 러시아에도 분포한다. ▶광릉 및 북부지방에서 자란다.
    형태 : 낙엽활엽소교목
    유사종 : ▶개살구(P. mandshurica var. glabra N.): 전국의 산에 야생하며 분홍색꽃이 피고 수피가 코르크화되어 있다. ▶털개살구(P. mandshurica var. barbinervis N.): 잎의 뒷면 맥 사이에 털이 있다. ▶시베리아살구(P. sibirica L.): 경기도 광릉지역에 자라며 종자가 납작하고 끝이 뾰족하며 한쪽 날개가 달려 있다. 잎은 난형으로 가장자리에 세치가 있다.
    특징 : 영춘화처럼 봄을 반기는 살구꽃은 복숭아꽃과 함께 고향을 상징하는 관상수이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참고문헌 : 1)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