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주족도리풀

    학명 : Asarum heterotropoides var. mandshuricum (Maxim.) Kitag.
    과명 : 쥐방울덩굴과(Aristolochiaceae)
    속명 : 족도리풀속(Asarum)
    이명 : 영종족도리풀
    잎 : 잎은 심장형 또는 신장상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은 깊은 심장저이며 폭 5-10cm로서 표면은 녹색이고 윤채가 없으며 뒷면 맥 위에 잔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엽병은 길며 자줏빛이 돈다.
    꽃 : 꽃은 잎이 싹틀때 잎 사이에서 1개씩 나오며 직경이 1-1.5cm로서 검은 홍자색이고 꽃받침은 반구형이며 안쪽에 줄이 있고 꽃통끝은 3개로 갈라져서 뾰족하고 뒤로 말린다. 자방은 상위이고 암술대는 6개이며 12개의 수술이 2줄로 배열된다.
    열매 : 열매는 장과상이고 끝에 화피열편이 달려 있으며 종자가 20개 정도 들어 있다.
    줄기 : 원줄기 끝에서 2개의 잎이 나와 마주 퍼지고 대생한 것처럼 퍼진다.
    뿌리 : 근경성으로 근경은 마디가 많으며 육질이고 매운맛이 있으며 가늘고 길며 수염뿌리가 많다.
    분포 : ▶한국 중국 일본에 분포한다.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의 산지에서 자란다.
    형태 : 숙근성 다년초로 관엽 관화식물이다.
    유사종 : ▶개족도리(Asarum maculatum Nakai) : 제주도에 자생하며 잎에 흰색의 얼룩 무늬가 들어 있고 통꽃 바깥면에 굵은 세로줄이 있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Rep. Inst. Sci. Res. Manchoukuo 3: 174 (193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