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고로쇠나무

by 갈매빛 / 崠駐 posted Apr 18,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Acer pictum Thunb.
과명 단풍나무과(Aceraceae)
속명 단풍나무속(Acer)
이명 산고로쇠나무 산고로실나무 털고로쇠 털고리실 털고리실나무
잎은 대생하고 둥글며 얕게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점첨두이며 아심장저 또는 원저이고 지름 7~15cm이다. 뒷면에 짧은 갈색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잎은 가을철에 황색으로 된다.
산방상 원추화서는 새가지 끝에서 잎과 같이 나오고 꽃은 일가화로서 5월에 피며 연한 황록색이고 지름 5-7mm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 5개이며 8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 시과는 예각으로 벌어지고 길이 2~3cm이며 10월에 익는다.
줄기 곧게 자라고 웅대하게 퍼지며 껍질은 회청색으로 평활하지만 장령목이 되면서부터 세로로 골이져 갈라지고 어린가지는 회황색으로 얕게 갈라진다. 이른봄에 수액을 받아 약수로 한다.
뿌리 천근성(淺根性)이고 사출(射出) 또는 수평으로 발달한다.
분포 전국의 표고 100-1 800m에서 자란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유사종 ▶긴고로쇠나무(A. mono Max. for. dissectum Rehder) : 잎이 깊게 갈라지고 열편이 피침형이며 엽병이 매우 길다. ▶집께고로쇠(A. mono Max. for connivens Rehder) : 열매가 예각으로 벌어진다. ▶붉은고로쇠(A. mono Max. for. rubripes T. Lee) : 엽병이 적색이다. ▶산고로쇠(A. mono Max. var. horizontale Nak.) : 열매가 수평으로 벌어진다.
특징 고로쇠나무와 닮았으나 잎이 얕게 5갈래로 갈라지고 뒷면에 짧은 갈색 털이 있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Syst. Veg., ed. 14 [J. A. Murray] 858 (Murray, 1784)
참고문헌 1) 국가식물목록심의자료I (국가식물목록위원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