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마

by 갈매빛 / 崠駐 posted Apr 18,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Dioscorea nipponica Makino
과명 마과(Dioscoreaceae)
속명 마속(Dioscorea)
이명 단풍잎마 박추마털단풍잎마털부채마
엽병이 길며 어긋나고 심장형 난형 또는 광난형으로 길이 5-12cm 폭 5-10cm이며 점첨두(漸尖頭)에 심장저이고 3가닥이 나며 가운데 조각은 난상피침형이며 길지만 옆조각은 짧고 다시 3-5조각이 나기도 한다. 잎표면은 녹색 뒷면은 담록색으로 엽맥이 튀어 나오며 앞뒷면에 잔털이 약간 있다.
7-8월에 피며 작으며 녹황색이다. 암·수꽃이 딴 그루에서 엽액에 달린 수상화서로 배열되어 있다. 수꽃이삭은 쳐지지 않으며 옆으로 비스듬히 서며 수꽃은 화피가 작은 종꼴로서 끝이 타원형으로 6조각이 나며 수술은 6개로서 화피보다 짧고 꽃통에 붙었다. 암꽃이삭은 갈라지지 않고 밑으로 처지며 화피는 타원형으로 6조각이 나고 자방은 하위이며 3실이고 주두는 3갈래에서 다시 2개로 갈라진다.
열매 삭과는 도란상 타원형으로 길이 15-20mm 폭 0.6-1mm의 3개의 날개가 있으며 밑으로 처진 축에 위를 향해 달리며 8월에 익는다. 종자는 위쪽에 넓은 날개가 있다.
줄기 왼쪽으로 감기며 털이 없다.
뿌리 근경은 굵고 질기며 옆으로 뻗고 짙은 황갈색이며 살은 백색 또는 황백색이다. 원주형이다.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분포한다. ▶남부 중부 북부의 산지에 분포한다.
형태 덩굴성 다년초이다.
유사종 ▶단풍마(Discorea quinqueloba Thunb.) : 단풍마는 잎이 단풍처럼 갈라져 있다. 뿌리를 마와 같이 식용으로 한다. 또 봄철에 돋는 어린 싹은 나물로 하면 맛이 좋다. ▶둥근마(D. bulbifera): 괴근은 크고 둥근 모양이며 바깥 껍질은 검은색이다. ▶참마(D. japonica): 잎은 긴 타원상 좁은 삼각형 심장형 털이 없다. ▶국화마(D. septemloba): 전체에 털이 없고 잎은 흑갈색 가장자리는 물결 모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Ill. Fl. jap. 1:2 (1891)
참고문헌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한국동식물도감 제5권 식물편(목,초본류) (정태현, 1965)
3)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 (정태현, 1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