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6-7월에 피며 가지끝과 원줄기끝에 3-15개의 꽃이 밑을 향해 달리고 지름 3-4cm이다. 화피열편은 6개로서 피침형이며 짙은 홍색 바탕에 자주색 반점이 있고 뒤로 강하게 젖혀지며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밖으로 나오고 꽃밥은 홍색 또는 적색이다.
잎은 길이 3-14cm로 좁은 선형이고 호생하며 다닥다닥 달린다.
삭과는 곧추서며 원주상 타원형으로서 길이 2-3cm 지름 1.7-2.2cm이고 8-9월에 익는다.
높이 60cm이고 곧추서며 가늘고 짧은 털이 있거나 없다.
인경은 길이 3-5cm로 백색이며 긴 타원형이다.
다년초
▶환경부에서 희귀종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지정번호 식-17) ▶본 종을 L.pumilum 으로 취급하고 솔나리를 변종으로 취급하는 사람도 있다.
▶솔나리(Lillium cernum KOM.) : 원줄기끝에서 몇 개의 짧은 가지가 갈라져 그 끝에서 연분홍 꽃이 아래를 향해 핀다. ▶흰솔나리(Lillium cernum var. candidum NAKAI) : 꽃잎은 뒤로 젖혀지고 흰색이다. 1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고 꽃밥은 갈색이다.
꽃은 7-10월에 피며 지름 3-4cm로서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달려서 밑을 향하고 총포는 난형이며 길이 2cm 지름 2.5-3.5cm로서 다소 거미줄같은 털이 있고 흔히 자줏빛이 돌며 포편은 8줄로 배열되고 외편이 가장 짧으며 중편은 선형으로서 끝이 가시처럼 되고 뒤로 젖혀지며 중륵에 검은빛이 돈다. 화관은 자주색이고 길이 12-22mm이며 관모는 길이 18-22mm로서 흑갈색이다.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꽃이 필 때 없어지며 타원형이고 끝이 꼬리처럼 길며 길이 40-50cm 나비 20cm로서 양면에 털이 있고 밑부분이 엽병의 날개로 되며 가장자리가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에 결각상의 톱니와 가시가 있다. 중앙부의 잎은 피침상 타원형이며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해지고 길이 15-25cm로서 밑부분이 원줄기에 직접 달리며 우상으로 갈라지고 가지가 있다.
수과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3-3.5mm로서 4개의 능선이 있고 백색 관모(冠毛)가 있다.
높이 1-2m이고 종선이 있으며 원줄기는 곧추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거미줄같은 털이 있다.
5월에 높이 1-10cm인 몇 개의 화경이 잎다발속에서 나와 끝에 자주색꽃이 1개씩 달린다. 포는 선형이며 길이 4-10mm이다. 꽃받침잎은 피침형이고 길이 3-7mm로서 끝이 뾰족하다. 부속체는 반원형 또는 사각형 비슷하고 원두 또는 요두이며 꽃잎은 자줏빛이 돈다.
잎은 뿌리에서 나오고 길이와 폭이 각 2.5-5cm로서 난형 넓은 타원형 또는 심원형이며 둔두 또는 원두이고 심장저이며 양면에 털이 약간 있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표면은 짙은 녹색이지만 엽맥을 따라 백색무늬가 있고 뒷면은 자주색이다. 엽병은 길이 2-5cm이지만 긴 것은 길이 15cm이상인 것도 있다.
삭과는 난상 타원형으로 3개로 갈라지며 잔털이 있다.
원줄기가 없다.
다년생 초본
종명 varoegata는 반문(斑紋)이 있다는 뜻으로 잎에 무늬가 있음에서 유래하였다.
▶청알록제비꽃(V. variegata var. ircutiana Regel)은 잎 뒷면에 자주빛이 돌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