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7월에 피고 줄기끝에 1-10개의 꽃이 옆을 향해 달리며 화피열편(花被裂片)은 피침형이고 길이 4cm 폭 8mm정도로서 황적색이며 안쪽에 짙은 자갈색 반점이 있다. 암술과 수술은 화피보다 짧고 암술대가 자방보다 길다.
잎은 윤생엽과 경생엽이 있으며 4-9개의 윤생엽은 긴 타원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이고 10-20개가 달리며 길이 10cm 폭 15-30mm로서 털이 없고 양끝이 좁으며 밑부분이 점차 좁아져서 원줄기에 붙는다. 호생엽은 작지만 때로는 길이 8cm 폭 15-20mm의 도피침형인 것도 있다.
삭과의 열매는 난상 타원형이다.
줄기는 높이 80cm정도이고 곧추서며 털이 없다.
인경(鱗莖)은 둥글고 흰색이며 반점이 있다. 인경(鱗莖)의 인편(鱗片)에 환절이 있다.
다년초
하늘나리와 비슷하지만 꽃이 옆을 향해 피며 인경(鱗莖)의 인편(鱗片)에 환절이 있는 것이 다르다.
꽃은 7-8월에 피고 원줄기끝과 바로 그 측지끝에 1-3개의 꽃이 위를 향해 곧추 달리며 지름 4cm정도이다. 화피열편은 피침형이고 길이 4-5㎝로서 황적색 바탕에 자주색 반점이 밀포하며 갈고리모양으로 약간 뒤로 젖혀진다.
잎은 큰 윤생엽과 작은 호생엽이 있다. 윤생엽은 줄기 중앙에 달리며 6-12개씩 달리고 피침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으로서 급하게 뾰족해진 끝과 점차적으로 좁아진 밑부분이 직접 원줄기에 달려 있다 호생엽은 윗부분에 달리고 피침형이며 큰 것은 길이 9cm 폭 2cm이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삭과는 도란상 원주형이고 길이 22mm 지름 25mm정도로 3개로 갈라진다.
높이가 1m까지 자란다.
인경(鱗莖)은 지름 2-3cm로 구상 난형이고 인편에 관절이 흔히 없지만 관절이 있는 것도 비교적 많이 나타난다.
다년초
말나리와 비슷하나 꽃이 하늘을 향해 개화한다. 자생지에 따라 초장이 짧고 전체적으로 왜소한 왜성종도 나타난다.
▶짙은 황색꽃이 피는 것을 누른하늘말나리(L. tsingauence var. flavum) ▶화피에 자주색 반점이 없는 것을 지리산하늘말나리 (var.carneum) 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