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털인가목조팝나무

조회 수 16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Spiraea chamaedryfolia var. pilosa Hara
과명 장미과(Rosaceae)
속명 조팝나무속(Spiraea)
잎은 호생하고 난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첨두 원저이고 길이 2-4.5cm로서 가장자리에 갈색 복거치가 있다. 엽병 및 엽신의 표면 특히 맥위에 잔털이 있고 뒷면은 회백색이며 맥액에 털이 있다.
꽃은 흰색의 양성화로 새가지 끝에 산방 또는 산형화서를 이룬다. 소화경은 가늘며 길이 1cm정도이고 화성에 잔털이 있다. 화관은 지름 0.8-1cm로 꽃받침잎은 꽃이 진 다음에 젖혀지는 것과 곧게 서는 것이 있으며 5-6월에 개화한다.
열매 열매는 골돌로 크고 뒷면 끝에 돌기가 있으며 열매의 복면에 털이 나 있다. 암술대는 복면 끝에 달리고 길이 2.5mm이고 꽃받침이 남아 있으며 7-9월에 성숙한다.
줄기 높이가 1m에 달하며 가지에 뚜렷한 능선이 있고 털이 많이 나 있다.
분포 중부 이북의 표고 300-600m에 걸쳐 자생한다.
형태 낙엽활엽관목
유사종 ▶인가목조팝나무(S. chamaedryfolia var. ulmifolia Maxim.): 잎은 어긋나고 난형 또는 넓은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기부는 둥글고 가장자리에 결각상의 갈색 톱니가 있으며 털이 없다.
특징 소지 엽병 및 엽신의 표면 특히 맥 위와 화서에 잔털이 있으며 열매의 복면에도 털이 많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Illustrated Flora of Korea (T.B.Lee, 1980)
참고문헌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