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청사조

조회 수 13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Berchemia racemosa Siebold & Zucc. var. racemosa
과명 갈매나무과(Rhamnaceae)
속명 먹넌출속(Berchemia)
잎은 호생하고 짧은 가지에서 2개씩 나고 난형 또는 긴 타원상 난형이며 길이 8-13cm 나비 4.5-7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흰빛이 돌며 7-8쌍의 측맥이 있다. 맥 위에 갈색 털이 있고 끝이 다소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밑부분이 둥글며 윤채가 있고 엽병은 길이 1-2cm이다.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며 7-8월에 많은 녹백색 꽃이 피고 꽃받침열편은 5개이며 좁은 삼각형이고 꽃잎도 5개이며 작고 수술은 5개로서 꽃잎보다 길며 암술대는 1개이다.
열매 핵과는 타원형이고 녹색 바탕에 붉은빛이 돌며 가을에 흑색으로 익는다.
줄기 만경식물로 옆으로 비스듬히 엉키고 가지는 먹칠을 한 듯이 검은 자록색이 돌며 털이 없다.
분포 군산 水源地에서 자란다. ▶일본 대만에도 분포한다.
형태 낙엽활엽 만경목
유사종 ▶먹넌출(var. magna Makino): 청사조에 비해 잎이 크며(길이 8-13㎝ 너비 4.5-7㎝) 충남 서산군 안면도에서 자란다.
특징 희귀종이므로 천연기념물로 보호하고 있고 학술적 연구가치가 있다. 맹아력이 강하고 수세도 강건하게 생장한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Abh. Math.-Phys. Cl. Konigl. Bayer. Akad. Wiss. 4(2) : 147 (1845)
참고문헌 1)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