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진달래

조회 수 12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Rhododendron mucronulatum Turcz. var. mucronulatum
과명 진달래과(Ericaceae)
속명 진달래속(Rhododendron)
이명 왕진달래진달내 진달래나무 참꽃나무
잎은 호생하며 길이 4-7cm 폭 1.5-2.5cm로서 긴 타원상 피침형 또는 도피침형이고 첨두 또는 점첨두이며 예저이고 톱니가 없으며 표면에 인편이 약간 있고 뒷면에는 인편이 밀생하며 엽병은 길이 6-10mm이다.
꽃은 양성화로 잎이 나기 전 4월 초순경에 피며 가지끝의 측아에서 1개씩 나오지만 2-5개가 모여 달리기도 하며 화관은 벌어진 깔때기모양이고 5개로 갈라져 있으며 지름 3.0-4.5㎝로서 자홍색 또는 연한 홍색이고 겉에 잔털이 있다. 수술은 10개로서 수술대 기부에 털이 있고 암술대가 수술보다 길다.
열매 열매는 길이 2㎝정도의 삭과로서 원통형이고 10월에 익는다.
줄기 높이 2-3m이며 소지는 연한 갈색이고 인편이 있다.
뿌리 굵은 뿌리를 뻗는다.
분포 ▶일본 중국에도 분포한다. ▶전국 산야의 표고 50~2 000m에 군생한다.
형태 낙엽활엽관목 관화식물. 수형:반원형 원형 타원형
유사종 ▶흰진달래(for. albiflorum T. Lee) : 꽃이 흰색이다. ▶털진달래(var. ciliatum Nakai) : 소지와 엽록 엽면 및 엽병에 털이 있다. ▶왕진달래(var. latifolium Nakai): 잎이 넓은 타원형 또는 원형이다. ▶반들진달래(var. maritimum Nakai) : 잎 표면에 광택이 있고 양면에 사마귀같은 돌기가 있다. ▶한라산진달래(var. taquetii Nakai): 열매가 약간 길고 가늘다.
특징 중생식생(中生植生)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생이다. 맹아력이 강하고 꽃이 잎보다 먼저 난다. 봄에 산 전체를 붉게 물들이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꽃나무로 뭇사람들의 시와 노래에 이야기거리로 등장한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Bull. Soc. Natural. Moscou 10:155 (1837)
참고문헌 1)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