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쥐방울덩굴

조회 수 24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Aristolochia contorta Bunge
과명 쥐방울덩굴과(Aristolochiaceae)
속명 쥐방울덩굴속(Aristolochia)
이명 까치오줌요강 마도령 방울풀 쥐방울
잎은 호생하며 심장형 또는 넓은 난상 심장형이고 흰빛이 도는 녹색이며 길이 4-10cm 폭 3.5-8cm로서 예두 또는 둔두이고 심장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1-7cm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엽액에서 꽃자루가 1개씩 나오고 소화경은 길이 1-4cm이며 꽃받침은 통같고 밑부분이 둥글게 커지며 안쪽에 긴 털이 있고 윗부분이 좁아졌다가 나팔처럼 벌어지며 한쪽 열편이 길게 뾰족해지고 그 속에서 6개의 암술대가 합쳐져서 1개처럼 된다. 수술은 6개이며 화주보다 짧고 화주는 9개로서 합생(合生)하며 다육(多肉)이고 짧으며 씨방은 하위로서 가늘고 길며 화경과 연속된다.
열매 과실은 삭과로서 큰 구형이고 6골이 나며 길이 3-5cm 가량이고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밑부분에서 6개로 갈라진 다음 6개로 갈라지는 화경의 가는 실에 매달려서 낙하산같이 된다. 과실을 마두령(馬兜鈴)이라 한다. 종자 둘레에 넓은 날개가 있다.
줄기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가늘고 길며 가지가 갈라지고 다른 물체를 감고 올라간다.
뿌리 굵으며 청목향(靑木香)이라 한다.
분포 ▶중국 일본 우수리에 분포한다. ▶전국 각처의 산야에서 자란다.
형태 다년생 덩굴식물이다.
특징 겨울철에도 열매가 떨어지지 않고 낙하선처럼 매달려 있다. 꽃 모양이 독특하며 색소폰처럼 생긴 통꽃이 피고 중간이 공모양으로 부풀어 있다. 작은 벌레가 관 모양의 꽃 속으로 들어가 수정을 시킨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Enum. Pl. Chin. Bor. 58 (Bunge, 1833)
참고문헌 1)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