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3∼4월에 원추화서를 이루며 가지 끝에 달린다. 약 10cm 길이의 꽃자루를 가진 홑꽃이 핀다. 꽃잎은 끝이 둥근 도난형이고 ?이 10mm이며 6개의 수술 중 4개는 길고 2개는 짧으며 암술은 1개이다. 꽃받침잎은 피침형의 배같고 4개로 갈라지며 길이 6mm이다. 성숙한 이삭 길이는 가지의 위치 재식방법 품종 등에 따라 다르나 대개 35∼45cm이고 한 이삭에 30∼40개의 열매가 달린다.
잎은 피침형이고 끝이 둔하다. 아래쪽 줄기에 달린 잎은 긴 잎자루가 있으며 잎가장자리는 깊게 갈라진다. 끝이 둔한 치아상의 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매끄러우며 녹색이고 뒷면은 흰빛이 돌며 엽병에 자줏빛이 도는 것도 있다. 위쪽 줄기에 달린 잎은 밑부분이 귀처럼 처져서 원줄기를 둘러싸고 넓은 피침형이며 잎자루가 없고 끝은 가늘고 갈라지지 않는다. 서양종의 잎은 두껍고 혁질이며 보통종은 연한 녹색이고 잎살이 비혁질이다. 줄기에는 보통 30∼50개의 잎이 붙는
열매는 각과로서 길이 8cm 가량의 원통 모양이다. 중앙에는 봉합선이 있으며 완숙하면 봉합선이 갈라져서 종자가 떨어진다. 속은 2실로 되고 투명한 격막으로 갈라지며 보통 20개 가량의 짙은 갈색 종자가 들어 있다. 끝에 긴 부리가 있고 원주형이며 익으면 흑갈색 종자가 나온다.
원줄기에서는 15개 안팎의 1차곁가지가 나오고 이 가지에서 다시 2∼4개의 2차곁가지가 나온다.
화경(花莖)은 높이 10-30㎝이다. 소수는 2-3개로서 대가 없고 서로 인접해 있으나 첫째 소수만이 떨어지는 수가 있다. 정소수는 수꽃으로 되며 길이 15-20mm로서 곤봉상 선형이고 측소수는 암꽃으로 되며 길이 6-10mm로서 난형. 포는 비늘같고 연한 갈자색이며 끝이 짧은 까락으로 되고 자화영은 난형이며 적갈색으로 과포를 감싸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넓게 흰빛이 도는 막질이다. 암술대는 짧으며 굽고 밑부분이 굵으며 암술머리는 3개이다.
잎은 편평하고 폭 1-2mm이며 밑부분의 엽초는 갈적색 그물처럼 갈라짐.
과포는 비스듬히 퍼지고 혁질이며 황색 윤채가 있고 평활하며 길이 4mm정도로 도란형이고 2개의 능선과 약간의 맥이 있으며 부풀은 삼각형으로 갑자기 좁아져 짧은 부리로 되고 부리끝은 백색 막질이며 중앙부가 파진다. 수과는 길이 2mm정도로 둔하게 세모진 타원형이다.
근경이 길게 뻗으면서 화경이 드문드문 나온다.
다년초
국가식물표준목록
Trudy Imp. S.-Peterburgsk. Bot. Sada 20 : 394 (1901)
꽃은 5-6월에 피며 원줄기나 가지의 위쪽 엽액에서 쌍을 지어 달린다. 꽃자루는 잎의 길이와 비슷하고 사상(絲狀)구조로 연약하다. 꽃받침은 5개의 열편으로 기부 근처 가까이 깊이 갈라지며 열편은 크기가 다르고 꽃자루와 함께 미세한 선모(腺毛)와 털이 혼생된다. 화관(花冠)은 나팔 모양이며 길이 10-18㎜로 흰 바탕에 적자색 줄무늬가 있고 표면에 미세한 털이 덮이고 끝이 4열되며 각 열편은 요두(凹頭)이고 위쪽의 열편 내부에는 긴 털이 밀생되며 2개의
잎은 마주나기(對生)이며 잎자루는 없고 선상 피침형(線狀披針形)으로 길이 20-50㎜ 폭 3-8㎜로 3행맥이 뚜렷하고 가장자리에 미세한 거치가 3-4개씩 있으며 혹은 밋밋한 것도 있다 .
열매는 난형으로 2실(室)이며 길이 3-4㎜로 많은 씨가 들어 있다.
무모(無毛)로 줄기는 네모지며 곧게 자라고 높이 15-40㎝이며 중간부 위쪽의 엽액(葉腋)에서 가지 또는 꽃이 달린다.
다년생 초본
▶북으로 폴란드 독일에 자라며 국내에서는 1999년 5월 22일 춘천 소양 제1교 아래 강가의 습지에서 밭뚝외풀과 미국외풀 등의 습지식물과 함께 혼생되는 큰 군락을 발견하고 이를 확인하였다. ▶국명은 같은속 식물로 큰고추나물이 자생되므로 `유럽큰고추나물`로 명명하였다. ▶자생식물인 큰고추풀(Gratiola japonica Miq.)에 비하여 `위쪽에서 가지를 치고 줄기가 4능(陵)이 뚜렷하며 잎에 거치가 있고 꽃자루가 잎의 길이와 비슷하게 길
꽃은 4-5월에 피며 줄기의 마디에서 10-15㎝의 긴 꽃자루 끝에 6-12개의 꽃이 핀다. 1.5-2㎝의 작은 꽃자루가 있고 꽃받침 길이 5-9㎜ 끝에 짧은 봉상(棒狀)돌기가 있고 5맥이다. 조모가 밀생하고 꽃잎은 5개이고 담홍색이다. 수술은 5개이다.
"잎은 대생 또는 호생하며 2회 우상복엽이며 길이 20㎝가 되는 것도 있다. 3-6대의 소엽이 있고 소엽은 난형으로 중거치가 심열하고 양면에 조모가 산생한다. 탁엽은 백색의 막질이고 삼각상이다. 잎새 전체 모습이 도피침형이어서 꽃이나 열매가 없을 때는 장미과 식물인 ""개소스랑개비""와 비슷하다."
삭과는 길이 2-4.5㎝이고 성숙하면 5분과된다. 분과는 길이 5㎜이고 한 방향으로 조모가 밀생한다. 끝쪽 홈에 선점(腺點)이 산생한다.
상처를 주면 향기가 난다. 줄기는 밑부분이 옆으로 누우면서 직립하고 높이 20-50㎝ 조모(粗毛)가 산생한다.
1년생 초본이다.
▶출전: Kor.J.Plant Tax.vol.23(2)
▶국화쥐손이(E. stephanianum): 북부지방에 자생한다. 다년생 초본으로 반관목모양을 하며 줄기는 직립하고 잎은 2-3회 우상으로 세열되며 열편이 선형이고 잎새 전체 모습이 3각형을 이루고 있다.
꽃은 4-6월에 피며 취산화서는 꽃이 필 때는 둥글게 뭉쳐지며 열매일 때는 성기게 배열된다. 소화경은 꽃받침 길이와 같거나 짧고 꽃받침은 5개로 담록색인데 배면은 물론 끝부분에까지 긴 털과 선모가 혼생한다. 꽃잎은 5개이고 백색이고 끝이 깊게 2열되며 기부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수술은 10개. 암술은 1개로 암술머리가 5열 된다.
근생엽과 줄기 하부의 잎은 주걱형이며 길이 1-2㎝ 폭 0.6-1㎝이고 위쪽의 잎은 타원형으로 잎자루는 없고 녹색으로 양면에 털이 밀생한다.
열매는 원통형으로 끝이 열리며 10치가 있다. 씨는 담갈색으로 지름 0.5㎜로 사마귀 모양의 작은 돌기로 덮혀 있다.
식물체 전체에 긴 털이 많이 덮혔다. 줄기는 기부에서 많이 갈라지고 줄기 끝에서 분지하며 높이 10-30㎝인데 대개 담록색을 띠고 줄기 상부에는 털과 함께 선모(腺毛)가 섞여 있다.
2년생 초본이다.
▶출전: Kor.J.Plant Tax.vol.24(2)
▶북선점나도나물(C. furcatum Chamisso & Schlecht. var. koreanum Ohwi): 원줄기에 밑을 향한 2줄의 털이 밀생한다. 잎은 피침형 긴 도란형 길이 1-2㎝이다. ▶점나도나물(C. holosteoides F. var. hallaisanense Mizushima): 전체에 선모가 있고 줄기는 밀생 비스듬히 서며 흑자색이다. ▶큰점나도나물(C. fischerianum Seringe): 전체에 잔털이 많고
꽃은 5-6월에 핀다. 산형화서는 잎과 마주나며 화서는 3-7개의 큰 꽃자루가 있고 다시 작은 꽃자루가 5-7개 생기며 기부에 소포엽이 달린다. 꽃은 백색이며 지름이 2㎜정도이다.
잎은 긴 자루가 있고 잎자루 기부가 엽초로 되며 엽초 주변이 털이 유모이다. 잎새의 윤곽이 삼각상 난형이며 3회 우상복엽으로 최종 열편은 길이 3-8㎜로 난형이고 엽축과 잎 열편의 가장자리는 긴 털이 드문드문 난다.
열매는 길이 3-4㎜ 난형이며 표면에 갈고리처럼 끝이 굽은 털이 밀생하고 2개의 분과로 이루어지며 분과의 끝은 부리모양으로 길게 자라며 끝에 작은 갈고리 모양의 돌기가 다시 달린다.
줄기는 곧게 자라고 높이 15-80㎝로 털이 없고 분지된다.
뿌리는 직근이다.
1년생 초본이다.
▶출전: Kor.J.Plant Tax.vol.29(2)
▶전호(A. sylvestris Hoffm.):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길며 최종 갈래는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다. ▶털전호(A. sylvestris H. var. hirtifructus Hara): 전호와 비슷하나 열매에 누른빛이 도는 돌기가 있고 전체에 털이 많이 난다.
꽃은 가지 끝과 잎겨드랑이에 7-8월경 피며 꽃자루는 가늘고 길이 4-10㎜ 꽃받침은 피침형으로 길이 3.5-5㎜ 뒷면 주맥을 따라 선모가 있다. 꽃잎은 분홍색이며 꽃받침보다 길이가 짧고 수술은 6-10개이다.
잎은 선형이며 납작하고 약간 살이 찌고 길이 6-30㎜ 폭 0.4-1.2㎜ 끝에 짧은 가시 모양의 돌기가 있기도 하다. 탁엽은 긴 삼각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길이 2.5-5㎜정도로 마디마다 2개씩 있다.
열매는 꽃받침과 같은 길이이며 종자는 날개가 없고 유두상의 돌기고 덮였고 지름 0.4-0.6㎜이다.
줄기는 아래쪽에서 많은 가지를 치며 사방으로 포복하여 방석 모양을 하며 가지의 위쪽은 위를 향하여 자란다. 줄기의 길이 10-40㎝ 털이 없거나 위쪽에 선모(線毛)가 있다.
1년생 초본
▶국내에서는 1997년 6월 지리산의 뱀사골 제 2야영장 전역을 덮고 있는 것을 관찰하였다.
▶갯개미자리(Spergularia marina): 탁엽은 한 마디에 2개씩 있으며 기부가 합쳐졌고 넓은 3각형이며 길이 1.5-2㎜ 꽃은 백색 또는 엷은 분홍색 열매는 꽃받침보다 1.5배 더 길다. 종자는 날개가 없는 것과 폭이 0.4㎜의 들쑥날쑥한 날개가 있는 것이 섞여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수꽃은 새가지의 밑부분에 달리며 노란색으로 길이 1cm의 타원형이다. 암꽃은 새가지의 끝부분에 달리며 자주색이고 길이 6mm의 달걀 모양이다.
바늘잎은 2개씩 뭉쳐나고 길이 8∼9cm 너비 1.5mm로 밑부분의 비늘은 2년이 지나서 떨어진다.
열매인 구과가 가지의 끝부분에 여러 개가 모여 달린다. 열매는 달걀 모양으로 길이 4.5cm 지름 3cm이며 열매조각은 70∼100개이고 다음해 9∼10월에 노란빛을 띤 갈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길이 5∼6mm 너비 3mm의 타원형으로 검은 갈색이며 날개는 연한 갈색 바탕에 검은 갈색 줄이 있다.
꽃은 8월에 피며 연한 홍자색이고 화경은 길이 20-40㎝로서 1-2개의 포엽이 달리며 윗부분에 10-20개의 꽃이 총상으로 달린다. 포는 피침형이고 길이 1-2cm로서 끝이 뾰족하며 중앙부의 꽃받침잎은 난상 피침형이고 옆의 꽃받침잎은 사란형(斜卵形)이며 젖혀진다. 꽃잎은 선형이고 길이 12-15mm 나비 1.5-2mm로서 끝이 젖혀지며 순판은 밑으로 처지고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며 나비 7-10mm로서 3개로 갈라진다. 측열편은 다소 신장형이고 중앙
잎은 3~5장이 속생하여 서고 다음 해 봄에 쓰러지며 깊은 주름이 지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30cm 나비 3-8cm이고 털이 없거나 뒷면에 짧은 털이 약간 있다.
열매는 삭과이고 밑으로 쳐진다.
근경이 짧고 위인경(僞鱗莖)은 난상 구형이며 2-3개가 연결된다.
다년생 초본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 많고 전세계에 약 200종 우리 나라에는 약 3종이 분포한다. 근경은 기고 염주 모양 수염뿌리가 많다.
▶새우난초: 높이 30-50cm 잎은 2-3장이 붙고 긴 타원형으로 길이 15-20cm 나비 4-6cm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약간 드문드문 달리며 원추형인 복총상화서를 이룬다. 밑부분에 수꽃 윗부분에 양성화가 달리고 지름 1cm정도로서 반쯤 퍼지며 짙은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다. 화서는 길이 15-50㎝이고 몇 개의 가지가 비스듬히 갈라지며 소화경은 길이 8-12mm이고 6개의 화피열편은 긴 타원형이며 둔두이고 길이 5-6mm내외이다. 포는 가지보다 짧으며 길이 2-4mm로서 넓은 침형이다. 6개의 수술은 중앙에 있고 꽃잎 길이의 1/2 정도이며 자방은
잎은 중앙 이하에서 호생하고 엽초가 원줄기를 완전히 둘러싼다. 밑부분의 잎은 좁은 피침형이며 길이 20-35cm 폭 3-5cm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점차 좁아지며 위로 올라갈수록 선형으로 된다.
삭과는 길이 12-15mm로서 3줄이 있으며 타원형이고 끝이 암술대가 수평으로 달린다.
원줄기는 높이 40-60cm로서 화서와 더불어 돌기같은 털이 있으며 곧게 선다.
근경은 짧고 밑에서 가는 뿌리가 많이 나며 비스듬히 땅속으로 들어가고 원줄기의 밑부분과 더불어 엽초가 썩으면서 남은 섬유로 싸여 있다.
다년초.
▶여로(Veratrum maackii var. japonicum) ▶참여로(C. nignum var. ussuriensis)
꽃은 4~5월에 백색으로 피고 잎짬에서 길이 3~6cm의 화경이 나와 1개씩 달리며 중앙 위쪽에 포가 있다. 꽃은 좌우상칭이고 5수성이며 부속체는 짧고 끝이 파지며 측판에 털이 없고 순판에 자색 줄이 있으며 거는 3mm이다.
잎은 호생하고 밑부분의 것은 비늘같이 퇴화되며 윗부분의 것은 짧은 엽병이 있고 피침형 또는 난상 장 타원형으로 양끝이 좁아지며 상반부에만 얕은 톱니가 있으며 잎 양면에 전혀 털이 없고 엽병에 날개가 있고 탁엽은 피침형이며 우상으로 깊게 갈라진다. 측판에 털이 있고 화주와 주두에 반점이 있다.